우리나라의 식문화는 염장 문화로 김치와 젓갈 등 저장, 발효식품이 발달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국가에 비해 염분 섭취량이 월등히 높다고 합니다. 패스트푸드의 대중화로 나도 모르게 섭취하고 있는 나트륨 성분! 나트륨은 우리 인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나트륨의 역할

 

염분은 위와 장벽에 붙은 불순물을 제거하여 장기의 기능을 높여주기 때문에 영양분의 흡수와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시 혈액이 산성화되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염분은 신진대사를 주도하여 알칼리성과 산성의 체액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음식물을 분해하고 노폐물을 배설합니다

 

 

 

 

소금은 죽거나 파괴된 세포를 회복시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드름 등의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며, 지혈작용으로 상처 부위에 소금을 바르게 되면 피가 금방 응고됩니다. 미네랄은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설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데, 소금에서 미량의 미네랄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을 악화시키는 염분

 

적정 섭취 시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나트륨! 나트륨은 섭취가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어떤 것이든 지나치면 독이 되는데 나트륨은 어떨까요?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발표한 1일 소금 섭취 권고량은 5g이지만 우리나라의 소금 섭취량은 평균 12.5g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무심코 섭취하는 나트륨은 하루 권장량의 2~3배를 넘게 되면 신체에 부정적인 영양을 주기 시작합니다.

 

 

 

 

과도한 나트륨의 섭취는 콜라겐 수치를 떨어뜨려 피부의 탄력을 잃게 합니다. 체내 나트륨 농도의 증가는 삼투압 작용에 의해 세포의 수분이 혈관 밖으로 빠져나오게 만들며, 이때 혈관이 팽창되어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모세혈관이 망가지게 되면 신장과 뇌, 심장 등에서 연쇄적인 질환이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혈중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분노의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노르아드레날린이 분비가 되어 신경과민, 불면증, 혈액순환 장애가 일어납니다. 또한 나트륨이 배출될 때 칼슘이 함께 빠져나가게 되는 경우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방법

 

 

 

일반 소금의 경우 98%, 저염 소금의 경우 57%로 1.8배 이상의 나트륨 함량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저염 소금을 먹는 것이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음식을 조리할 시 나트륨이 함유된 된장이나 고추장, 간장 등을 대체 염분으로 사용하거나 천연조미료(후추, 허브, 양파, 마늘 등)를 사용하면 1일 나트륨 섭취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탕류의 국물은 나트륨이 그대로 우러나 있기 때문에 가급적 국물보다는 건더기를 먹는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성분은 칼륨, 칼슘, 마그네슘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칼륨 성분은 나트륨을 흡착해 체외로 배설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칼륨은 채소(야채)와 과일 그리고 해조류, 견과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그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토마토, 바나나, 오이, 고구마, 호박, 아보카도, 우유, 미역, 현미 등이 있습니다. 과도한 나트륨이 체내로 섭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나열된 음식은 자주 챙겨 먹는 것이 좋겠죠?

 

동의보감에서 소금은 복통, 피부병, 소화, 지혈 등의 치료에 사용됐다고 기록돼 있으며 본성이 따뜻하고 맛이 짜며, 독이 없다라고 서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소금도 과하게 섭취하면 신체에 치명적인 독이 됩니다. 무엇이든 적당한 것이 좋겠죠? 적정 소금을 섭취할 수 있는 식습관의 개선을 통해 건강까지 개선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편집·글 / 건강천사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블로그 이미지
'건강천사'는 국민건강보험이 운영하는 건강한 이야기 블로그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1,811
Today459
Total1,930,559

달력

 « |  » 2019.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