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혈관건강의 적신호, 겨울철 혈압관리!

 

 

 

 

 

 

 

1년에 가까운 시간동안 피로가 누적된 탓인지 맥을 못추고 있는 요즘입니다. 아침에 눈 뜨는 것도 힘겨운 나 자신을 발견할 때면 건강관리에 소홀했음을 반성하곤 합니다. 겨울철 주의해야 할 질병을 떠올릴 때면 감기, 독감 등 호흡기 관련 질환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 그못지 않게 혈압관리도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겨울철 혈압관리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이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상태를 고혈압이라고 정의합니다. 동맥의 혈압이 일정한 상태를 유지해야만 혈액이 온 몸으로 원활히 순환되기 때문에 혈압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고혈압은 손발의 저림, 이명, 어지러움증, 눈의 충혈, 잦은 코피, 피로, 성기능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리없는 저승사자라고 불리는 고혈압은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아 방치해두기 쉽습니다. 고혈압은 측정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까운 병원이나 공공기관을 방문해 혈압을 수시로 점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고혈압의 위험성 

  

 

 

    

강추위가 지속되는 12~2월은 다른 계절에 비해 혈압관리에 많은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기온이 1도 가량 떨어지면 수축기 혈압이 1.3 정도가 올라가고, 기온이 5도 정도 떨어지면 수축기 혈압이 5~6 정도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수축기 혈압의 상승으로 혈관이 터지거나 손상이 갈 경우 뇌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고혈압 환자들의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뇌혈관 관련 질환 

 

뇌혈관 관련 질환은 고혈압으로 인한 출혈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 당뇨, 흡연, 음주, 심혈관질환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뇌혈관 질환으로는 뇌동맥류와 뇌출혈이 있습니다.

 

 

 

뇌동맥류는 뇌의 굵은 혈관이 부풀어 올라 생기는 질환이며, 뇌의 작은 혈관에서 출혈이 일어나는 경우 뇌출혈이라고 부릅니다. 뇌혈관 관련 질환의 원인은 많기 때문에 그 원인에 따른 증상도 다양합니다. 고혈압으로 인한 출혈의 경우 의식과 언어의 장애, 반신마비 등의 증상이 있으며, 뇌동맥류가 파열되는 경우 극심한 두통과 의식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뇌혈관 관련 질환은 큰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겨울철 혈압관리 방법 

 

 

 

 

기온과 혈압은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겨울철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 체내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뇌출혈이나 뇌동맥류 등 뇌혈관 질환 발병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외출시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옷을 따뜻하게 입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는 삼가고, 녹황색 야채와 생선, 과일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술과 담배는 혈액순환 장애를 유발하여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률을 높이기 때문에 끊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와 운동으로 인한 혈압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땀의 흡수가 잘되는 따뜻한 운동복을 갖춰 입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20~30분 정도의 간단한 운동은 스트레스의 해소와 면역력을 증가시켜 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해 혈압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현상일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임의로 약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약 투여를 중단했을 경우, 수시로 혈압을 체크하여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최근 겨울철 혈관관련 질환의 발병률이 몇 년 사이 급증했다는 기사를 많이 접합니다. 특히 뇌혈관 질환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 고혈압은 뚜렷한 자각증세가 없어서 더욱 위험하다고 합니다. 겨울철 혈압을 관리할 수 있는 예방법 실천의 생활화로 건강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편집·글 / 건강천사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