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보송보송 건강한 우리집 물때와 곰팡이 잡는 법

 





더운 여름 습도가 높아지면 집 안 곳곳이 끈적이고 냄새가 나며 곰팡이가 생기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여름을 현명하게 나기 위한 곰팡이, 물때 제거 방법과 여름용품 준비 방법을 파헤쳐본다.



여름에 난방을 돌리라고?


더운 여름이라 하더라도 습기가 많은 장마철에는 잠시 동안 난방을 해주는 것이 좋다. 장마철에는 바닥, 벽지, 가구 할 것 없이 습기가 차서 눅눅해지기 때문에 아무리 성능이 좋은 제습 용품이라 하더라도 집 안 전체를 감당하기엔 역부족이다. 이럴 땐 잠시라도 난방을 해 눅눅해진 집 안의 습기를 없애주자.



신문지로 습기제거 하자


옷장, 서랍장, 이불장 등 습기가 많아 고민인 곳에 습기제거제와 함께 신문지를 넣어두면 두 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불 사이사이에도 신문지를 펴서 깔아주고, 습기로 인해 가죽 신발의 모양이 변하지 않도록 신문지를 뭉쳐 신발에 끼워둔다. 또한 서랍 밑바닥에 신문을 깔고 남는 구석 공간에 신문지를 뭉쳐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숯을 물에 잘 씻은 다음 싱크대, 냉장고, 옷장, 욕실, 신발장 등에 넣어두면 숯의 무수한 기공들이 악취를 빨아들여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화학성분이 들어간 습기제거제보다 친환경적이고 특별한 관리 없이도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세탁기 청소는 이렇게


세탁기 곰팡이의 경우 시중에 나와 있는 세탁조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해도 좋으며, 세탁기에 뜨거운 물을 가득 받아 평소 사용하던 세제나 빙초산 300ml를 반나절 정도 넣어두었다가 일반코스로 한 번 가동하여 제거한다. 드럼세탁기의 경우 드럼 전용 세정제를 넣고 삶기 코스로 돌리면 곰팡이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침구류 곰팡이 및 진드기 제거


햇볕이 좋은 날은 무조건 집 안의 문을 열어 환기를 하고 이불장의 침구를 꺼내 일광건조한다. 여름 내내 사용하지 않는 침구는 습기가 차서 곰팡이가 생기기 쉽다. 따라서 한 번씩 햇볕에 널어 습기를 제거하고 옷장과 이불장의 문을 열어 자주 환기해 주어야 한다. 특히 소파, 카펫트, 침구류 등에 왕성하게 번식하는 진드기는 호흡기 알레르기뿐 아니라, 아토피 피부염 등 알레르기 발병에 주요 원인이 되므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침구류는 일주일에 한 번씩 뜨거운 물로 세탁한 뒤 집먼지 진드기 투과방지 커버를 씌운다. 천으로 된 완구는 침실에 두지 말고, 카펫도 되도록 깔지 않는 것이 좋다. 눈에 보이지 않아도 미세먼지들이 공기 중에 떠다니므로 집먼지 진드기에 과민한 사람은 청소 직후 방 안에 있지 말아야 한다.



타일 사이사이 곰팡이는 어떻게 제거할까


욕실에 들어서자마자 눈에 띄는 벽면과 바닥 타일의 얼룩과 곰팡이는 건강에도 좋지 않다. 먼저 소다, 식초, 물을 같은 비율로 섞어 분무기를 활용해 곰팡이가 핀 부분에 뿌리고 수세미로 닦아낸다. 


손이 닿지 않는 구석이나 타일 사이의 곰팡이는 칫솔을 이용해 닦아준다. 욕조와 세면대에 자리 잡은 물때는 쓰다 남은 린스로 해결할 수 있다. 마른 수건에 린스를 덜어 욕조, 세면대, 거울 등 물때가 낀 부분을 닦아내면 된다.



부쩍 유용해진 여름나기 용품들


더운 여름 든든한 친구가 되어줄 여름나기 용품으로는 여름침구와 쿨매트, 모기퇴치기, 제습기, 공기순환기, 에어컨 등이 손꼽힌다. 이 중 무엇보다 가장 많이 쓰이는 여름나기 용품이 바로 선풍기와 에어컨. 선풍기와 에어컨은 호흡기질환과 관련이 깊으므로 사용 전 깨끗하게 청소해줄 필요가 있다.


먼저 선풍기는 나사를 돌려 선풍기 본체와 날개를 분리하고, 샤워기로 먼지를 털어낸 뒤 주방 세제를 묻혀 닦아준다. 이후 깨끗이 헹구고 햇볕에 말린 뒤 다시 본체와 조립하면 된다. 에어컨은 필터를 분리해 바람(먼지)이 들어가는 쪽에 청소기 입구를 대고 먼지를 빨아들인 다음 청소기 입구를 댔던 반대 방향에서 샤워기로 씻는다. 이후 주방 세제를 묻혀 솔로 가볍게 문질러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하고 그늘에서 말린 다음 재사용하면 된다.


글 / 금교영 이코노믹리뷰 기자

출처 / 사보 '건강보험 6월호'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