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여성 건강의 시작 자궁 건강 지키는 생활습관

     

 

 

자궁의 건강은 건강한 생리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자궁질환의 조기 발견 및 치료도 중요하지만, 자궁질환을 예방하는 평소의 생활습관을 지켜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하자.

 

 

생리통 잡는 식습관

 

짜고 기름진 음식, 밀가루, 인스턴트식품 등은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우선 장아찌, 젓갈 등의 짠 음식은 피하고 싱겁게 먹는다. 찬물이나 찬 음식 대신 따뜻한 물이나 카페인 함량이 적은 차를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다. 커피, 콜라, 초콜릿과 같이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식품과 술도 되도록 피한다. 참치, 꽁치, 삼치, 고등어 등의 등푸른 생선과 돼지고기, 전곡, 견과류, 녹색채소는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생리 시에는 가능한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한다. 자궁이 위치한 아랫배를 항상 따뜻하게 유지하고, 찬물 샤워나 수영도 조심한다. 몸에 꽉 끼는 보다는 편안하고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어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하면 생리통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또한 적당한 유산소운동은 스트레스 해소와 신진대사 증진에 일조해 자궁 건강을 지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여성일수록 자궁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로 스트레스는 자궁 건강에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복부 비만은 자궁 내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생리 및 자궁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평소 체중을 관리한다. 피임약이나 진통제, 항생제 등은 정확한 진단과 상담 없이 임의로 남용하지말자.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을 맞는다

 

자궁경부암은 예방 백신이 개발된 유일한 암이다. 세계보건기구는 9~13세 모든 여아에게 자궁경부암 백신을 접종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현재 권장되는 여성들의 접종연령은 9~26세이며, 성생활이 시작되기 전에 접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예방접종은 6개월 동안 총 3회에 걸쳐 이루어지며 일정 조정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도움말 / 서울대학교병원

출처 / 사보 '건강보험 7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