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가 마무리되는 이맘때면 이런저런 이유로 ‘한잔’이 이어지기 마련이다. 아무리 좋은 것도 지나치면 문제가 될 수 있는 법. 지나친 음주는 건강에 적신호를 불러온다. 적당히 마시고 즐겁게 마무리하는 음주문화, 그리고 올바른 음주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술 권하는 사회, 비뚫어진 음주 문화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여러 요인중 하나, 바로 지나친 음주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해마다 250만명이 음주로 사망하며, 음주는 세계적으로 건강 위험요인중 세 번째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주류산업협회가 2011년 국내 주류 출고량 및 수입량 등을 근거로 15세 이상 우리나라 국민의 알코올 소비량을 측정한 결과 1인당 한 해 평균 9.16의 술을 마시는 것으로 조사됐다. 매년 조사된 음주량 추이를 보면 2010년 9.2, 2009년 9.1, 2008년 9.67로 적지만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진 데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

 

그러나 여전히 일부에서는 폭음 및 권주 등 잘못된 음주문화가 깊게 뿌리 내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성인 5명 중 1명은 1회 평균 음주량이 7잔(여자 5잔) 이상이며, 주 2회 이상 술을 마시는 고위험 음주자이며, 음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은 23조 4,431억 원에 달해 음주습관 및 절주에 관한 인식개선이 시급한 상태이다.

 

우리나라는 음주에 너그러운 사회 분위기상 술자리가 잦은 것은 물론 대중매체에서도 술 마시는 장면을 흔히 볼 수 있다. 술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보다 다양한 이유를 들어 으레 마시는 것이라 여기는게 통념이다. 이러한 음주가 간질환, 심혈관계 질환, 암과 같은 신체적 질병은 물론, 알코올 중독과 같은 정신과적 질환의 원인중 하나로 손꼽히는 것은 물론이다.

 

만 아니라 요즘은 음주로 인한 사건 사고, 음주운전, 폭력범죄 등이 사회적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만취상태에서 상습적으로 폭력을 가하는 사회적 위해범을 뜻하는 ‘주폭(酒暴)’이라는 단어가 생겨났을 정도다. 일부 선진국에서는 이처럼 술로 인한 범죄 예방을 위해 공공장소에서의 음주를 비롯해 술을 개봉한 채로 소지하는 것을 법으로 강력하게 규제하는 사례도 있다.

 

 

건강에 적신호를 보내는 과도한 음주

 

술을 식품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엄밀히 말해 술은 탄소, 수소, 산소로 이루어진 에틸알코올이라는 화학물질이다. 에틸알코올이 1% 이상 함유된 음료를 술이라 부르는데, 이는 물과 지방 모두에 잘 섞이는 성질을 띠고 있어 체내 점막을 통해 매우 빠르게 흡수된다. 우선 약 20~30%의 알코올이 위에서 흡수되고 소장, 대장, 간을 거치는 과정에서 90% 이상이 대사된다. 그리고 나머지 약 10% 정도가 소변, 땀 등의 형태로 직접 배설된다.

 

알코올이 체내에서 분해되면 그 과정에서 알세트알데히드라는 물질이 만들어진다. 이는 인체에 유해하므로 간에서 ADH, ALDH라는 효소에 의해 초산으로 분해된다. 이때 분해가 되지 않을 경우 아세트알데히드가 혈관으로 흡수되면서 안면홍조, 메스꺼움, 구토,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음주에 대한 적정량과 위험 음주량에 대한 기준이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 세계보건기구에서 제시하는 저위험 음주량을 기준으로 하면, 1회당 순수 알코올양은 남자 40g이내, 여자 20g이다. 이에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는 술자리를 주1회로 제한하여 저위험 음주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소주잔을 기준으로 했을때 1잔당 순수 알코올양은 약 8g. 따라서 남자 5잔, 여자 2.5잔을 넘지 않는 것이 적당하다.

 

단, 이는 건강에 아무 이상이 없고 알코올에 특별한 거부반응이 없는 사람에게만 해당한다. 때문에 평소 기준량보다 적은 술을 마시는 사람이 일부러 이 기준에 맞출 필요는 없다. 특히 신체적, 정신적 질환을 앓고 있거나 알코올 분해효소가 없어 술을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알코올성 안면홍조증이 있는 사람은 술을 멀리하는 것이 이롭다.

 

 

건강을 지키는 길, 바른 음주 문화와 절주

 

올바른 음주 문화의 시작은 자신의 주량을 바로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사람에 따라 알코올 분해 능력이 천차만 별이라 절대적인 적정 음주 기준을 정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누구든 무리하게 술을 마실 경우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술로 인한 여러 가지 위험 상황에 노출될 수 있음을 인지 해야 한다.

 

인체에서 시간당 분해할 수 있는 알코올의 양은 정해져 있다. 물론 개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1시간 동안 약 10g을 분해한다. 소주 한 잔의 알코올양이 8g임을 감안하면 인체에 가장 빨리 흡수된다고 알려진 알코올 10~15%의 폭탄주나 술잔을 주고받으며 빠르게 마시는 음주 문화가 얼마나 위험한지 짐작할 수 있다. 타인의 주량을 존중하는 문화도 중요하다. 억지로 술을 권하는 벌칙, 파도타기 등은 인식하지 못한 사이에 타 인의 건강을 해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물론, 술을 앞에 두고 스스로 ‘적당히’를 실천하는 것은 쉽지 않다. 알코올이 대뇌의 이성을 마비시켜 술을 많이 마실 경우 절제능력이 현저히 저하되기 때문이다. 취하지 않는 선에서 즐겁게 마시고, 적당히 마무리하려는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술잔 부딪칠 일 많은 12월. 술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바른 음주 습관으로 건강하게 한 해를 마무리 하자.

 

글 / 정은주 기자 자료제공.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건강위해관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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