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노화 방지, 면역력 증강, 강력한 항산화 작용 슈퍼푸드의 王, 베리류






복합적인 효능을 지니고 있는 새콤달콤한 베리.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먹는 과일로 면역성분과 피를 건강하게 해주는 고마운 식품이다. 베리류, 즉 장과류(裝果類)는 작은 열매가 모여 하나의 과실 형태를 유지하는 과일의 총칭으로 영문명 끝에 ‘베리(berry)’란 단어가 들어있다. 내 몸을 지켜주는 강력한 슈퍼푸드 베리의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자.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딸기.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C가 귤보다 3배가량 많아 천연 비타민C의 보고로 손꼽히는 식품이다. 딸기의 붉은 색인 안토시나인이라는 성분은 항암작용을 돕고, 식물성 섬유질의 일종인 펙틴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현저히 낮추는 효과가 있다.





또 붉은 과일에 주로 들어 있는 색소의 일종인 라이코펜도 많아서 면역력을 높이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딸기에 들어 있는 엽산은 비타민 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혈류가 잘 통하도록 혈관을 이완시키는 효과를 냄으로써 고혈압 위험을 낮추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효능으로 인해 임산부에게도 추천되는 식품으로 만능 영양제라고도 할 수 있다.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로 손꼽힐 만큼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또 북미 대륙의 인디언들은 예로부터 블루베리를 식품으로 사용하였으며, 열매와 잎의 진액은 괴혈병, 당뇨병, 비뇨기 질환 등의 치료에 사용하였다.





'눈에 좋다'는 이야기가 나온 유래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영국 공군의 조종사가 빵에 블루베리를 빵 두께만큼 발라 먹은 결과 “희미한 빛 속에서도 물체가 잘 보였다”라고 증언에서 비롯되었다. 이것이 실마리가 되어 학자들이 연구한 결과, 시력 개선 효과가 있다는 것이 판명되었다. 그밖에 암 순응 촉진 효과, 모세혈관 보호 작용, 항산화 작용, 항궤양 활성 및 항염증 작용, 정장 작용(식이섬유) 등이 있다.




크랜베리는 여성들의 비뇨기 감염과 관련된 박테리아의 수를 크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유명한 베리다. 갱년기뿐만 아니라 특히 방광염을 앓고 있는 여성에게 좋기로 유명한 과일이다. 또 플라크의 생성을 막아주어 구강질환을 예방하고, 헬리코박터균이 들어 있어 장을 튼튼하게 관리해주며 위궤양 등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크랜베리의 효능 중에서 눈에 띄는 것은  심혈관계 질환에 효과가 탁월하다는 것. 크랜베리에 있는 풍부한 양의 플라보노이드와 프로안토시아닌은 산화방지제로서 혈관을 팽창시켜 동맥경화증 위험을 낮추며, 저하된 혈액 순환으로 인한 혈전, 심장병, 협심증, 고혈압, 심장마비와 발작 등세 등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하지만 다른 과일보다는 칼로리가 다소 높아서 섭취할 때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블랙베리 하면, 낯선 감이 있겠지만 최근 유행하고 있는 아로니아가 블랙베리의 다른 이름이다. 레드 초코베리, 블랙 초코베리, 퍼플 초코베리 등 세 종류가 있는데, 초코베리가 들어가면 거의 블랙베리라고 이해하면 된다. 블랙베리는 일명 킹스 베리라고 불릴 만큼 그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여성들의 생리통 개선과 자궁암, 유방암과 같은 여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혈관확장과 혈류량을 증가시켜주어 남성들의 정력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또, 눈 건강을 돕고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여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혈당 관리가 필요한 당뇨병을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있다. 그 외 면역력 증강에도 탁월하다.




라즈베리는 나무딸기류를 모두 통틀어 이르는 말로 산딸기도 여기에 속한다. 라즈베리는 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뱃살을 빼는데 좋고,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을 준다. 라즈베리 속 케톤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내 지방 제거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또 라즈베리의 풍부한 수용성 식이 섬유소는 변비 탈출에도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다른 과일에 비해 단위 면적당 씨가 많아 심장 등에 좋은 오메가 3 지방산도 풍부한 것이 특징.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아서 감기 예방에도 좋다. 항균 효과 또한 높아서 유해 세균을 죽이는데 효과적이라 각종 감염성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라즈베리도 열매의 색깔에 따라서 블랙 라즈베리, 레드 라즈베리, 퍼플 라즈베리 세 종류로 나뉜다.




특별한 야자수 열매라고 일컷는 아사이베리는 브라질 원주민들에게는 ‘생명의 나무’라고 불릴 만큼 효능이 뛰어나다. 천연 과일 중에 비타민 C 함량이 높고 비타민A, E, K와 무기질,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다. 뛰어난 유해산소 흡수 능력을 갖고 있어 노화를 방지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능력이 탁월한 과일이다.





아사이베리의 폴리페놀 성분은 심장 혈관에 좋은 작용을 하며 심장 질환 발병의 위험을 낮춰준다. 또한 항산화 효능과 함께 신장과 간 기능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피부 탄력 개선과 몸의 독소를 제거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눈 건강에도 좋다. 아사이베리는 블루베리와 비슷하고 크기는 작으며, 신맛이 조금 나는 것이 특징이다.



글 / 강명희 프리랜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