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를 끊으려면 니코틴 부족으로 인한 금단증상을 이겨내는 것도 중요하다. 이와 함께 몸 안에 쌓인 니코틴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일도 중요하다. 니코틴을 해독해 배출시키려면 간의 해독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한데, 브로콜리, 양배추, 케일 등에 많이 들어 있는 황 성분은 간의 해독능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해준다.




곱슬곱슬 파마머리처럼 독특하게 생긴 브로콜리.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국인에게 브로콜리는 양식집에 가면 스테이크 옆에 살짝 곁들여 나오는 빛깔 고운 채소쯤으로 인식되었지만, 지금은 아니다. 살짝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고, 치즈를 얹어 그라탕으로 만들어 먹고, 각종 샐러드로 버무려 먹기도 하는 등 굉장히 다양한 요리로 활용되고 있다. 식재료로서 브로콜리의 매력이라면 봉오리와 줄기의 식감이 아주 다르다는 것. 그런데 딱딱해서 '이걸 먹어야 하나?' 싶을지도 모를 줄기 부분이 봉오리보다 훨씬 더 많은 영양을 지녔다고 하니 참고해두자.





브로콜리는 황이 풍부하게 들어 간의 해독능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녹색 색소 성분으로 알려진 클로로필이 많아 혈액의 순환을 좋게 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카로틴 또한 다량 함유해서 활선산소 제거로 금연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C는 레몬의 2배나 많고 다른 채소와 비교해 철분도 많다. 또한 체내 발암물질을 제거해주고 유방암과 대장암 폐암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는 설포라판 성분이 들어 있어 일명 '슈퍼 푸드'로 일컬어지기도 하다. 브로콜리는 진한 초록색에 봉오리가 단단하면서 가운데 부분이 볼록하게 올라온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줄기를 눌렀을 때 단단하면 신선한 것이다. 꽃이 핀 브로콜리는 맛과 영양이 떨어진다는 점에 주의하자.




소고기 브로콜리 볶음의 재료는 '소고기 200g, 브로콜리 1/4개, 양송이버섯 4개, 붉은피망 1/2개, 마늘 3알, 대파 흰 부분 약간, 생강 약간, 식용유 적당량, 참기름 1큰술, 달걀흰자 1개분, 녹말가루 1.5큰술'을 준비한다.


소스의 재료는 '굴소스 1큰술, 청주 2큰술, 물 10큰술, 후춧가루 약간'이 필요하며, 물 6큰술과 녹말 1큰술을 섞어 물녹말을 준비한다.





* 만드는 법

 1. 마늘, 대파 흰 부분, 생강은 얇게 채를 썰어둔다.
 2. 채소와 소고기를 한입 크기로 잘라서 준비한다.
 3. 소고기에 달걀흰자와 녹말가루를 넣어서 버무려 준다.
 4. 소스도 만들어둔다.
 5. 프라이팬을 살짝 달구고 식용유를 충분히 두른 뒤 소고기를 넣어서 볶아준다.
 6. 고기를 다른 그릇에 옮긴 다음 프라이팬의 불을 약하게 하여 마늘, 대파 흰 부분, 생강을 볶아 향을 낸다.
 7. 향기가 올라오는 듯하면 브로콜리, 양송이버섯, 붉은피망을 넣어 볶다가 고기를 넣어 함께 볶는다.
 8. 소스를 넣어 잘 섞어가며 볶다가 녹말물을 부어준다.

 9. 불을 끈 다음 참기름을 넣고 잘 섞는다.

 

글 / 건강보험 '사보 1월호'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인생이란 즐거운 롤러코스터 2017.01.21 09: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브로콜리 몸에 좋은 거 아는데, 잘 안 먹게 되더라구요..ㅠ.ㅠ

    • 국민건강보험공단 2017.01.23 10: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차세대육체적님/
      정말 그렇습니다. 조리 과정이 어려운 것도 아닌데..^^;; 건강을 생각해서 챙겨 먹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추운 날씨 건강유의하시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블로그 이미지
'건강천사'는 국민건강보험이 운영하는 건강한 이야기 블로그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1,495
Today517
Total2,158,181

달력

 « |  » 2019.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