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아껴야하고 보존해야 할 가치를 따진다면 그중에 제일은 자연이 아닐까? 필자가 살고있는 제주도는 타 지역보다 그 가치를 더 높게 평가받는 곳이다. 하지만 유명 관광지만을 찾다보면 제주의 참 맛을 느껴보지 못할 수 있다. 왜냐하면 오랜 시간 만들어진 그 자연의 가치는 아는 만큼 보이기 때문이다.




제주는 거문오름 등이 이미 세계자연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서 오래전부터 뛰어난 경관을 자랑해왔다. 2010년도에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GGN)으로부터 한라산 천연보호구역, 성산일출봉, 만장굴, 산방산, 용머리, 수월봉, 대포 해안 주상절리대, 서귀포층, 천지연포, 비앙도, 선흘곶자왈(동백동산), 우도 등 현재 12곳이 인증을 받아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자연경관을 뽐냈다.





이후 제주도에서는 지질공원을 더 대중화하고 자연의 멋진 풍경을 알릴 수 있는 기회로 삼고자 제주 지질트레일을 진행해오고 있다. 지질트레일이란 그 땅에 살고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고장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알아가는 일에서부터 시작된다. 또 그 가치를 활용해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게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제주도는 매년 이 지질공원에서 지질트레일 걷기행사를 갖고 전문가와 함께하는 지질탐방을 비롯해 사진전, 공연 등 부대행사도 이어오고 있다. 현재는 산방산‧용머리해안 지질트레일을 시작으로 만장굴 지역의 김녕‧월정 지질트레일, 수월봉 지질트레일,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총 4개의 지질트레일이 만들어 졌다.




화산학의 교과서를 찾는다면 우선 수월봉 지질공원이 제격이다. 약 1만8천년전 쯤 땅속에서 올라온 마그마가 지하수와 만나 격렬하게 폭발하면서 뿜어져 나온 화산재들이 쌓이고 쌓여 만들어진 곳이 바로 수월봉 지질공원이다. 이곳은 해발 77m 높이의 제주 서부지역 조망봉으로 이곳 정상에서의 풍광은 그야말로 자연의 자유로움을 그대로 담고 있다.





깍아지는 듯한 해안절명은 약 2km이어져있고 '엄암'이라고 부르는 벼량 곳곳에선 샘물이 솟아올라 '녹고물'이라는 약수터로 유명하다. 수월봉 정상에서는 차귀도, 누운섬, 당산봉을 비롯해 광활한 고산평야와 산방산, 한라산이 두루보이고 맑은날에는 가파도와 마라도까지 보일만큼 경관이 뛰어나다. 성산‧오조 지질트레일은 화산과 바다를 품은 길로 유명하다. 성산‧오조 지질트레일은 제주 동쪽 끝 성산리와 성산 앞바다 일출봉에서 뜬 해가 가장 먼저 닿는 오조리를 따라 순환한다.


길을 따라 걸으면서 내내 성산일출봉을 볼 수 있으며 대중교통이나 승용차 접근도 용이해 성산일출봉을 출발점으로 삼기 좋다. 성산일출봉은 제주 오름 중 유일하게 바다속에서 분출한 수성화산체로 침식과정까지 보여주는 세계적인 지형으로 꼽힌다. 또 제주에서 유일한 동물골격화선이 산출된 오정개는 지나는 곳곳에서 시인 이생진의 시비를 통해 서정적인 느낌까지 받을 수 있다.





만장굴 지역의 김녕‧월정 지질트레일은 세기알해변-입산봉-월정밭담길-월정리해변-김녕성세기해변 등을 거치는 코스로 연결돼 있다. 이곳 트레일은 화려한 자연풍광보다는 아기자기하고 동화적인 마을 속 작은 풍경을 선물한다. 월정리 등이 지나치게 상업적인 개발로 변질된 점은 안타깝지만 김녕까지 더 내려와 김녕리 마을 속을 걸으면 설치미술 작품과 벽화 등을 구경하는 재미도 덤으로 즐길 수 있다.





이어 지질트레일 끝자락에는 제사를 지내던 당을 만나면서 제주도의 오랜 시간 자연과 그 자연 속에서 어우러진 우리들의 선조들의 모습을 엿볼수도 있겠다. 80만년 지구의 시간을 오롯이 느끼고 싶다면 산방산‧용머리해안 지질트레일을 추천한다. 산방산 해안로를 따라 걸으면 누런 암석 지대인 하모리층이 나타난다. 3500년 경 송악산에서 분출한 화산재가 파도에 깎여 해안가 주변에 쌓인 것에 해빈모래가 그 위를 덮고있다.





조금 더 걸으면 사람, 동물발자국이 있다. 환산폭발 후 제주에 사람이 살았다는 신기한 경험이 될 수 있지만 아쉽게도 들어갈 수는 없는 곳이다. 이어 용머리해안은 주상절리, 구멍이 뚫린 풍화혈 구조 등 다양한 지질학적 특성도 갖고있다. 여행은 아는 만큼 보이게 마련이다. 숨겨진 지구의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제주 지질트레일을 통해 건강까지 되찾을 수 있다면 바로 1석2조 아닐까?




글 / 자유기고가(전 청년의사 기자) 김지환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인생이란 즐거운 롤러코스터 2017.03.10 11: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주도 가고 싶네요..ㅎㅎ


블로그 이미지
'건강천사'는 국민건강보험이 운영하는 건강한 이야기 블로그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1,064
Today72
Total2,096,454

달력

 « |  » 2019.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