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알면 쉽게 풀리는 정관수술에 대한 오해

 

 

 

 

 

 

최근 방송에 나온 한 연예인 부부의 이야기가 화제다. 남편이 친구들과 함께 병원을 찾았지만 결국 정관수술을 받지 않고 상담만 하고 돌아왔다. 의사로부터 정관수술을 받으면 남성성이 떨어진다는 말은 낭설이라는 사실을 확인했음에도 말이다.


사실 필자도 두 명의 자녀를 두면서 정관수술을 생각했지만 수술이라는 말에 두려움이 생겼다. 통증은 물론 호르몬 변화 등 부작용도 적지 않다는 이야기를 종종 들어서다. 우리의 생각이 오해인지 아닌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정관수술이 낳은 오해


성욕의 저하나 발기부전의 원인으로 다수가 정관수술을 꺼린다. 정관수술은 피임법 중 하나로 정자 배출을 막기 위해 정관만 차단시키는 방법이다. 때문에 발기와 연관 있는 음경 해면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정자 배출이 원활하지 않으면서 건강이 악화될 수 있다고 여긴다. 그러나 오랜 시간 몸속에 잔류한 정자는 수명이 다하면 우리 몸에 자연스럽게 흡수된다. 때문에 건강 문제와 무관하다.


정관수술은 고환에서 생성하는 정자의 이동 경로를 차단만 하기 때문에 성기능에 문제가 없다. 지인으로부터 건너 듣는 이런 오해는 의학적으로 근거가 없다.

 

다만 정관수술을 직후 피임효과가 바로 나타나지는 않는다는 사실은 기억해야 한다. 최소한 10~15회 정도는 기존의 피임법을 활용해 성관계를 갖고 시간이 지난 후에 병원에서 정액검사를 하여 무정자임을 확인해야 한다.



진화하는 정관수술법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정관수술 방법도 진화하고 있다. 통증을 줄이고 상처 치유나 흉터 방지를 높이기 위해 수술용 메스 대신 특별한 기구로 수술을 진행한다.


고환 부위에 미세한 구멍을 내고 정관만 노출시켜 정관벽을 레이저로 차단하는 수술은 출혈이나 마취, 흉터 문제로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정자의 이동경로를 안심하고 막는 방법이다. 수술 시간도 10분 내외로 짧다. 게다가 실밥을 제거하기 위해 병원을 재방문할 필요가 없다. 통증도 적다.



나중에 자녀 계획이 바뀌면 정관 복원수술을 할 수 있다. 다만 정관복원 수술 이후에는 임신할 확률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을 충분히 해야 한다.


피임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콘돔을 비롯해 루프, 주기 계산법, 피임용 주사제, 피임패치, 경구용 피임약 등이 그것이다. 그럼에도 안전하고 간단하며 여성에게 부담을 줄이는 피임법을 꼽으라면 정관수술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