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여름철 피부 관리법, 이것만은 알고 관리하세요




피부에 신경 많이 쓰이는 계절, 여름이다. 피지와 여드름, 모공, 제모까지 신경 쓰려니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그렇다고 고가의 시술이나 관리를 받을 만큼 여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계절 변화에 따른 피부 상태의 변화를 이해하고 기본적인 관리 방법만 지켜도 굳이 큰돈 들이지 않고 여름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전문가들이 여름 피부 관리를 위해 꼭 알아둬야 한다고 조언하는 내용들을 문답식으로 정리했다.



여름에는 왜 얼굴이

더 번들번들해지나?




한여름 뜨거운 햇빛에 노출돼 건조해진 피부는 수분 증발을 막기 위해 피지로 막을 만든다. 피부 온도가 올라갈수록 피지막 형성을 위해 피지가 더 많이 분비된다.


여름철의 강렬한 자외선도 피지선을 자극해 피지 분비를 촉진시킨다. 얼굴에는 모공이 약 2만 개 정도 있는데, 피부 내부에서 만들어진 피지는 모공을 통해 밖으로 배출된다. 이렇게 분비되는 과다한 피지 때문에 얼굴이 번들거려 보이는 것이다. 



여드름이 여름엔

더 심해지는 것 같은데…


피지 분비량이 많을수록 모공은 점점 넓어진다. 화장품 성분이나 먼지, 노폐물 등도 피지와 함께 모공 근처에 쌓인다. 이런 부위는 세균에 쉽게 감염될 수 있고, 세균 감염은 여드름이나 각종 피부 트러블로 이어진다. 피지 분비가 과하면 모공이 막히기도 한다.


이럴 때도 피부에 상존하던 세균이 염증을 일으켜 여드름을 만든다. 무더운 여름철은 세균이 잘 번식하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흔히 나타나게 된다. 



세수를 여러 번 깨끗하게 하면

괜찮지 않나?




과하게 분비된 피지에 오염물질이 붙어 있는 채로 잠들면 피부에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씻어내는 게 중요하다.하지만 알칼리성 비누로 지나치게 기름기를 제거하면 피부는 유분을 보충하기 위해 피지를 더 배출하게 된다.


덥다고 찬물로 여러 차례 세안하는 것도 피하는 게 좋다. 찬물이 피부에 갑자기 닿으면 피지가 모공 안에서 굳을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따뜻한 물을 끼얹어 모공을 확장시킨 다음 약산성이나 중성 비누 거품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해 기름기를 제거하는 게 좋다. 



피부 보호하려면

화장을 제대로 해야 하지 않나?




여름에는 피지나 땀으로 모공이 막히기 쉽다. 때문에 오히려 기초화장 단계를 되도록 줄이는 게 좋다. 여러 제품을 순서대로 일일이 다 바르면 모공이 막힐 가능성이 더 높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색조 화장품에 들어 있는 기름 성분은 모공을 더 쉽게 막을 수 있는 만큼 여름철에 화장을 할 때는 기름기가 적은 제품을 가볍게 발라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



털을 계속해서 뽑으면

좋지 않다는데…


털을 뽑으면 나중에 더 많이 난다거나 더 두껍게 자란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모두 의학적으로 근거가 없다. 털은 모근을 감싸고 있는 모낭에서 자라는데, 모낭 개수는 사람마다 정해져 있다. 또 털은 성장 시기에 따라 원래 굵기가 달라진다.


다만 털을 너무 자주 뽑으면 모근 주변의 피부가 늘어나는 경우는 있다. 또 털을 뽑다가 끊어졌을 때 짧게 남은 부분이 피부 안쪽으로 파묻히면서 피부 안으로 자라기도 한다. 이럴 땐 임의로 건드리지 말고 병원을 찾는 게 좋다.



제모할 때

면도기와 족집게(핀셋)는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




제모 도구는 반드시 소독해서 써야 한다. 제모 전에는 따뜻한 수건을 덮어 모공을 열어주고 이후엔 찬 수건을 덮어 모공을 좁혀주는 게 좋다.


면도기는 면도 크림이나 비누 거품을 묻혀 쓰고, 털이 난 방향대로 밀어줘야 피부에 자극이 덜 간다. 털이 난 방향과 반대로 제모하면 털이 자칫 모낭을 찔러 염증이 생길 우려가 있다.


족집게는 제모 부위가 넓지 않은 경우 사용하고, 털 뿌리와 가깝게 집어 끊어지지 않도록 한 번에 뽑는다. 제모 이후 피부 색이 변하는 경우가 있는데, 시간이 지나 자연스럽게 사라지지 않는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게 좋다.

 



<도움한림대의료원을지대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