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리 몸의 필수 영양소, 비타민 안전정보 2편



코로나바이러스와 비타민

 

세계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감염자가 빠른 속도로 확산됨에 따라, 면역기능에 이상이 있는 사람의 경우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이 높다는 전문가 의견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면역기능을 유지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로 줄어든 외부 활동량을 보충하기 위해 건강기능식품과 종합 비타민제을 복용하고자 하는 사회적 관심이 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치료제와 백신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혹시 발생할지 모를 비타민 결핍을 예방하여 건강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C의 감기 예방효과 및 항산화 효과를 고려하여 뉴욕의 일부 병원과 중국 우한의 코로나19 전담병원에서 환자의 치료를 위하여 비타민 C 고용량 투약 방법을 시행되기도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코로나19의 전개와 함께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C와 아연, 셀레늄을 통해 산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고, 면역세포 생산을 돕는 비타민 D를 통해 바이러스와 싸우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인체 세포의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만, 비타민이 부족하지 않은 일반 성인에서 비타민 투약의 효과(예방이나 치료)는 명확히 확인된 바가 없습니다. 오히려 과량섭취로 인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부족한 상태가 아니라면 약을 통한 섭취보다는 균형 잡힌 식단으로 다양한 비타민을 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정부 주도 하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됨에 따라,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활동(: 동영상 플랫폼, 게임, 요리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실내 활동으로 인한 부족한 활동을 보충하고 건강을 유지하려는 목적에서 비타민제 복용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에 문제가 없는 성인 대부분은 비타민을 약물 형태로 복용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로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비타민 섭취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류

주원료

식품

비타민 A

레티놀, 베타카로틴

버터, 생선의 간유, 동물 간, 달걀노른자, 치즈, 당근, 순무, 샐러리, 양상추 등

비타민 C

아스코르빈산

신선한 과일, 채소 등

비타민 D

칼시페롤

생선의 간유, 달걀노른자, 버섯

비타민 E

토코페롤

, 견과류, 마가린, 마요네즈, 옥수수기름 등

 

세계보건기구(WHO) 및 대부분의 전문가는 비타민의 섭취가 전반적인 면역기능 유지에 도움을 줄 수는 있으나, 코로나19의 감염 자체를 방지하거나 치료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는 없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C, D의 섭취와 코로나19 등의 특정 질환 간의 인과관계를 입증할 근거가 부족하며, 비타민의 과다복용요법에 대한 의학적인 효과를 명확히 규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와 더불어, 비타민 C의 경우 한국인의 하루 섭취량이 음식만으로도 권장량의 98.7% 가량으로 추산되어 추가 섭취가 불필요한 만큼, 뚜렷한 코로나19 치료제가 부재한 현 상황에서 비타민으로 인한 변화가 일종의 플라시보 효과로 인한 개선일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에서도 비타민 C에 대하여 감기, 노안, 심혈관 질환, 암 등의 질환에 대해 일부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직접적인 치료제로 보기에는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현재까지 비타민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지만, 감염질환 또는 만성질환의 예방·치료 효과에 대해서는 일관된 결과가 확인되지 않아 명확한 해결책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또한, 야맹증, 괴혈병, 구루병, 면역기능 저하 등 비타민 부족에 의한 병적인 상태가 아니라면 일부에서 과다 복용에서 오는 이상반응이 발생할 수 있어, 보충제(supplement) 형태보다는 식품을 통한 섭취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비타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주변에 흔히 있어서 일반적인 식사만으로 충분히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비타민을 적정한 양으로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필요한 양보다 많은 양을 섭취한다고 해서 시력이 정상 이상으로 좋아지거나, 뼈가 아주 단단해지거나, 머리가 좋아지거나, 체력이 매우 좋아지거나, 면역력이 정상보다 향상되는 등 극적인 상황이 발생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 충분한 양 이상으로 섭취한다고 해서 정상보다 우수해지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인위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독성의 위험이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따라서 코로나19에 대한 직접적인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은 만큼, 기초적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한 충분한 영양 섭취와 균형 잡힌 식단으로 적정한 양의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도록 관리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