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로나시대, 더 안전한 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상태 확인과 질병의 예방 및 조기발견을 목적으로 국가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시대 더 안전한 검진방법을 3명의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군산시보건소 신지원 주무관

 


코로나19로 건강검진을 받기가 꺼려지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든 검진기관이 발열여부를 확인하고 마스크 착용, 손 소독 후 입장하고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건강검진으로 건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암검진을 통해 암을 발견하면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나요?

 

국가암검진(, 대장, , 유방, 자궁경부암검진)을 통해 확인된 암환자 중 2020 1월 건강보험료 직장가입자 100,000, 지역가입자 97,000원 이하인 분은 신청 가능합니다. 폐암환자는 국가암검진 없이도 건강보험료 기준에 해당하면 됩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당연 선정됩니다.

 

 

얼마나 지원받을 수 있나요?

 

급여본인부담금으로 매년 최대 200만원까지 지급합니다. 실제로 납부한 금액만큼 지원받을 수 있고, 암 치료 관련 의료비약제비에 대해서만 지급 가능합니다. , 교통비소모품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의료급여수급권자는 매년 최대 급여 본인부담금 120만원, 비급여 본인부담금 100만원까지 3년간 지급합니다.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암환자 주민등록지 관할 보건소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전화 후 방문하시면 빠르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동군산병원 검진센터 손정숙 팀장

 

 

검진 전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첫째, 금식입니다. 일반 및 간암검진은 8시간 전, 위암검진 12시간 전 금식해야 하며 대장암분변검사,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 검진은 금식과 무관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3일 전부터 장벽에 붙어 잘 떨어지지 않는 음식(씨 있는 과일, 채소류, 잡곡밥류 등)은 드시면 안 되고 하루 전날에는 흰 쌀죽이나 누룽지로 식사하고 반찬은 드시면 안 됩니다.

 

둘째, 약물입니다. 내시경 검사 시 아스피린, 혈전용해제, 철분 제제를 복용하시는 분은 의사와 상의하여 검사 전 복용중단여부 결정해야 합니다.

 

 

건강검진으로 질병을 발견하는 경우가 있나요?

 

통계적으로 전 국민의 30%가 건강검진으로 질병을 발견하고 있으며 서울대병원 연구결과 검진을 받은 그룹은 받지 않은 그룹에 비해 사망률 42%, 질환발생률 18% 낮습니다(국제학술지 Preventive Medicine 발표).

 

 

20대 초반 미혼인데

자궁경부암검진을 꼭 해야 하나요?

 

대한산부인과 학회에서는 성경험이 없는 분은 사전에 검진의사와 상의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임산부인데 건강검진을 해도 괜찮나요?

 

방사선 촬영은 피해야 합니다. 일반검진에는 흉부촬영과 골밀도 검사가 있고 위암검진은 위장조영촬영이 있는데 이 항목들을 제외하고 검진을 받을 수 있지만 사전에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공단 군산지사 오인택 대리

 

 

검진 항목과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실무자가 알려주고 싶은 꿀팁이 있다면?

 

일반검진 대상자는 구강검진을 받을 수 있지만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십니다. 일반검진기관에 치과의사가 없다면 치과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스케일링(치석제거)과 구강검진을 같은 날 하게 되면 진찰료( 2,200원 정도)는 한번만 청구하기에 스케일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또는 The건강보험()에서 문진표를 작성하면 검진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전국 검진기관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연말이라 바쁘고 사람들이 붐비는데

올해 검진은 꼭 12월까지 받아야 하나요?

 

올해 대상자는 12월까지 받는 것이 제일 좋지만 예약을 못하거나 불가피하게 검진이 어려운 경우 코로나19 장기화로 2021 6월까지 한시적으로 연장 가능합니다. 방법은 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 일반검진에 한해 2021 1 4일부터 유선(지사, 고객센터), 지사방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위 콘텐츠는 202012월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