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도

실무자가 알려주는 건강보험 : 보건복지 분야 공동 인증서 발급 처리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행정 지원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진영입니다.

 

여러분 공동 인증서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많은 분들께서 아직 공동 인증서라는 명칭보다는 공인인증서라는 명칭이 더 익숙하실 겁니다.

 

 

 

 

보건복지 분야 공동 인증서 발급 처리 과정이 궁금해요!

 

최근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공인인증서에 부여된 독점적 지위가 사라짐에 따라 ‘공인’이라는 단어가 ‘공동’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보건복지 분야 공인인증서 명칭 역시 보건복지 분야 공동 인증서로 변경되었는데 오늘은 보건복지 분야 공동 인증서 발급 처리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보건복지 분야용 공동 인증서는 국민건강보험 등 보건복지부 산하 12개 기관(보건복지부, 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등)에서 제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인증서를 말합니다.

 

 

 

 

보건복지 분야용 공동 인증서 발급을 위해서는 건강보험공단 및 국민연금공단 가까운 지사에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 신청서를 접수해 주셔야 합니다.

 

빠른 접수를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미리 온라인으로도 작성 가능하시니 이 점 참고해 주세요! (출력 후 직인 또는 인감 날인)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 인증서 안내(우측 상단) → 보건복지용 공동 인증 신청서 작성 클릭

 

 

 

 

보건복지 분야 공동 인증서별 필요한 서류가 궁금해요!

 

다음으로는 인증서별 제출서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 인증서의 경우에는 아래의 두 가지 서류만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개인 인증서는 대리인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① 개인 공동 인증 서비스 신청서 1부(지사 구비)
② 신원확인증표(신분증) 사본 1부(원본 지참)

 

법인 인증서의 경우에는 대표자가 방문해서 접수하는 경우와 대리인이 방문해 주시는 경우가 있는데 각각의 경우에 따라 제출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꼭 미리 확인해 주시고 지사를 방문해 주세요. (서류를 잘못 가져와 재방문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case1) 대표자 방문 시

① 공동 인증 서비스 신청서 1부(서명 또는 인감 날인)

② 사업자등록증(고유번호증) 사본 1부

③ 대표자 신원확인증표(신분증) 사본 1부 – 앞(원본 지참)

 

case2) 대리인 방문 시(개인, 법인)

① 공동 인증 서비스 신청서 1부(인감 날인)

② 사업자등록증(고유번호증) 사본 1부 또는 사업자등록증명원 1부(원본)

③ 대표자의 개인(법인) 인감증명서 원본 또는 대표자 본인서명사실 확인서 원본 1부 (※최장 6개월 이내 발급 서류)

④ 대리인 신원확인증표(신분증) 사본 1부 – 앞 (원본 지참)

 

 

 

 

실무자가 뽑은 자주 묻는 질문, 공동 인증서 Q&A

 

Q. PC 포맷 등으로 공동 인증서가 삭제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다른 PC나 저장매체(USB)에 동일한 인증서가 저장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면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재발급 절차는 신규 발급 절차와 동일하게 가까운 지사로 방문하셔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인증서 분실의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신규 발급 시 인증서를 다른 매체에 복사해 놓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공동 인증서 복사는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www.signgate.com) ->인증서 관리 -> 인증서 복사 메뉴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Q. 공동 인증서 갱신은 어떻게 하나요?

A. 보건복지 분야용 인증서는 한국정보인증사이트(www.signgate.com)에서 가능합니다. 공동 인증서 갱신은 인증서 만료일 30일 전부터 가능합니다.

 

갱신 기간을 놓치게 되면, 다시 지사를 방문하셔서 인증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번거로운 발걸음을 하지 않기 위해서 꼭 갱신 기간에 인증서 갱신을 하시길 바랍니다!

 

 

 

Q. 컴퓨터에 인증서를 저장했는데, 공동 인증서의 저장 경로는 어떻게 되나요?

A. 이 질문 역시 많은 분들께서 묻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공동 인증서 저장 경로는 로컬디스크(C:) -> 사용자 -> 계정명 -> AppData -> LocalLow -> NPKI -> KICA -> USER입니다. 이때 폴더 숨긴 항목을 표시하셔야 경로가 보입니다. 경로 참고하셔서 인증서 복사 시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보건복지용 공동 인증서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가까운 지사 행정 지원팀 또는 1577-1000(공단 대표 번호)로 연락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함께하는 건강보험 행정 지원팀 박진영이었습니다!

 

 

 

사내서포터즈 박진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