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열이 날 때 먹는 아세트아미노펜 해열 진통제 복용 시 주의할 사항은?

코로나19 백신을 맞는 사람이 빠르게 늘면서 해열 진통제를 찾는 사람도 덩달아 많아졌다. 정부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발열이나 근육통 같은 이상 반응이 생기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라고 안내하고 있다.

 

집집마다 해열 진통제를 상비약으로 챙겨두긴 하지만, 사실 평소엔 구체적인 성분 이름까지 확인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이번 기회에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 진통제를 복용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기억해두면 좋겠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먹는 아세트아미노펜 해열 진통제, 부작용은 없을까?

 

온몸의 통증을 완화하고 열을 내려주는 아세트아미노펜

아세트아미노펜의 주요 작용은 온몸의 통증을 완화하고 열을 내려주는 것이다. 이 같은 진통, 해열 작용을 하는 다른 성분들 중에는 복용 후 속이 쓰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소화기계에 부작용이 생기는 것이다.

 

이런 성분은 빈속에 먹지 말고 식사 후 복용이 권장된다. 그런데 주성분이 아세트아미노펜인 해열 진통제는 소화기계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적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식사 전에 복용해도 된다.

 

 

 

 

자칫하면 간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음주

다만 복용 후 술을 마시면 자칫 간에 손상이 생길 우려는 있다. 해열 진통제를 먹고 나서 음주를 피하라고 권하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또한 커피나 차, 주스, 탄산음료 등과 함께 복용하면 음료의 일부 성분이 약의 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아세트아미노펜 해열 진통제 역시 다른 대부분의 약처럼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먹는 게 좋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먹는 아세트아미노펜 해열 진통제 복용 시 주의사항

 

아세트아미노펜의 최대 용량, 1일 4,000mg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1일 4,000밀리그램(mg)이 최대 용량이다. 하루에 이만큼 이상은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얘기다. 해열 진통제만 복용하는 사람이라면 간단하지만, 다른 약을 먹고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찾는 감기약이나 두통약 같은 의약품에도 종종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 약을 복용 중이라면 아세트아미노펜 해열 진통제를 먹기 전 각 약마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얼마나 들어 있는지를 미리 확인해야 한다.

 

 

 

 

체내에 녹는 속도와 효과 지속에 따라 나뉘는 속방정과 사방정

아세트아미노펜 해열 진통제를 구매하면 보통 포장에 속방정 또는 서방정이라고 적혀 있다.

 

속방정은 약효를 나타내는 성분이 빠르게 방출된다는 뜻이고, 서방정은 천천히 나온다는 의미다. 같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라도 체내에 들어가 얼마나 빨리 녹고 효과가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가 다른 것이다.

 

 

 

 

속방정과 사방정에 따라 달라지는 복용 간격과 복용 대상

속방정(일반정)은 복용한 즉시 몸 안에서 녹기 시작하기 때문에 통증을 빠르게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시중에는 아세트아미노펜 함량이 500mg, 325mg, 300mg, 160mg, 80mg짜리 속방정 제품이 나와 있다. 4개월 이상인 아기부터 성인까지 모두 복용할 수 있고, 여러 번 먹을 땐 4~6시간 간격을 둬야 한다.

 

서방정은 약 성분이 체내에 오래 남아 있도록 서서히 녹는 이중 구조로 설계돼 있다. 그래서 서방정 복용 간격은 8시간으로, 속방정보다 훨씬 길다. 시중에는 아세트아미노펜 함량이 625mg, 325mg인 서방정 제품이 나와 있다. 속방정과 달리 복용 대상이 만 12세 이상 소아나 성인으로 제한되고, 특유의 이중 구조가 깨지기 때문에 반으로 자르거나 씹어 먹으면 안 된다.

 

아세트아미노펜 해열 진통제는 같은 효과를 내는 여러 가지 복제약(제네릭)이 시중에 나와 있다. 해당 제품의 이름과 상세한 정보는 의약품안전나라 홈페이지(nedrug.mfd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일보 임소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