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도/알기 쉬운 제도

건강보험, 연금, 근로, 이것 저것 헷깔리고 궁금해~

이것저것 궁금하네~ 1577-1000 안녕하세요 조그만 사업체를 운영하는 나보험이란 사람입니다. 이번달 고지서도 새로운것 같고 고용산재보험료가 월별로 나오나요? 네 2011년 부터 사회보험징수 업무가 통합되었습니다.  이번달 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4대보험료 고지서를 한꺼번에 보내드렸습니다.

 

복합민원
-  징수통합에 따라 건강보험공단이 수행하는 고지ㆍ수납ㆍ체납 업무 중에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건강보험과 근로복지 공단간에
   복합으로 발생하는 민원처리를 위하여, 「표준업무절차」에 따라
업무혼선없이 전산시스템 및 업무 연계로 민원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함

-  업무흐름(예 : 민원인이 국민연금 근로복지 민원을 건강보험에 접수한 경우)

 

※ 접수 공단이 민원을 이첩하면 민원인에게 이첩사항을 안내, 처리공단은 처리결과를 민원에게 안내(SMS, E-Mail, Fax)

 

 

 

전화 민원
-  건강보험(1577-1000), 국민연금(1355), 근로복지(1588-0075) 콜센터간 전용선을 설치하여
   공단간 전화 및 고객정보 전환이 가능하도록 콜센터시스템이 구축되어, 상담 중 다른 공단 업무
   상담이 필요한 경우 접수공단에서 소관공단으로 전화연결을 통하여 One-Stop 상담이 가능합니다.
   • 전화 전환 시 민원인의 기본정보(전화번호, 성명, 납부자번호 등)가 함께 넘겨지도록 구축 되었습니다.
   • 콜센터 연계 방법
      건강보험 콜센터 ↔ 국민연금 콜센터 연계 / 건강보험 콜센터 ↔ 근로복지 콜센터 연계
      주의) 각 공단의 지사로 전화한 경우에는 타공단(지사, 콜센터)으로 전화연결이 불가능합니다.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