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숯은 문화다" 일상에서 사용하는 숯의 10가지 활용방법!!

우리의 일상에서 다양하고 소중하게 쓰이는 데는 절대, 막연한 미신이나 그저 전해 내려오는 풍습을 쫓아서가 아니다. 이는 오랜 역사를 이어온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체험이 일상생활 속에서 상식화된 하나의 숯 문화인 것이다.

   

우리의 조상은 숯을 이용했다!

 지극히 당연한 말이지만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다. 숯 또한 자연속의 지극히 평범한 일부분으로써, 우리 선조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숯을 사용해 왔다. 간장을 담글 때 붉은 고추 몇개와 숯 몇 덩어리를 간장독에 넣어두거나 아이가 분만된 집의 금기 줄에 숯덩이를 끼워 산모 및 태아의 질병을 예방하고 잡귀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으로 쓰여 왔다. 또한 전기다리미가 나오기 전까진 옷을 다리는데 숯을 이용하기도 하였다.

 
또 한국의 고건축물과 무덤에도 숯을 이용하였는데 특히, 해인사 팔만대장경이 지금까지 잘 보존된 이유도 숯을 이용한 지혜라 할 수 있다. 집을 건축할 때 주춧돌이 놓이기 전 지반을 다지는 기초공사에 사용되는가 하면 연료뿐 아니라 방취, 방독,원예 등에 사용하였다. 동의보감에는 약재로 기록되어 질병치료에 쓰였다고 한다.


숯의 종류와 활용도

숯을 굽고 마무리 하는 가공 방법의 차이로 흑탄과 백탄으로 나눠진다.
흑탄은 숯을 구운 후 아궁이를 막아 서서히 식혀 표면이 검고, 백탄은 마지막 가마 속에 공기를 넣어 1,000℃ 이상의 고온으로 달군후 꺼내 재를 덮어 재빨리 식혀 숯의 표면 자체가 검은 바탕 위에 희끗한 기운이 돈다. 또 탄화된 숯의 가장 큰특성인 흡착력을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 검탄을 600~900°C의 수증기를 가하여 다시 열처리 과정을 거친 숯을 활성탄이라고 말한다.
흑탄은 분재용 또는 탈취용으로 적합하며 숯불구이용으로는적합지 않다. 그 반대로 백탄은 유해성분이 완전히 연소되어 요리용으로도 적합하다.


 
숯, 가정에서 활용해 보세요!
 
숯은 최고의 고성능 필터역할을 한다. 오염된 공기와 물도 숯을 통과하면 놀랄 정도로 정화가 된다. 숯에 강력한 정수 기능이 있는 것은 숯의 내부가 다공질로 되어있는 덕분이다. 독가스를 무독화하는 방독면에도 활성탄이 들어있고, 병원에서 사용하는 영양수액인 포도당·아미노산 등의 물도 숯으로 여과한 것이며, 잠수함과 같이 밀폐된 공간에서 발생하는 냄새와 유독성분을 없애는 데도 숯을 이용하고 있다.

 
또한 습도 조절 효과도 탁월하다. 고온에서 구워진 숯은 수분을 거의 함유하고 있지 않다. 더구나 숯은 미크론 단위의 미세한 구멍이 고밀도로 분포되어 있고 이와 같은 구조 때문에 훌륭한 제습 및 습도 조절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제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환기가 어려운 마루 밑이나창고와 같은 공간에 숯을 두면, 지반으로부터 수증기가 장기간 체류하여 발생하는 결로 현상을 예방하고 높은 습도로 인해 발생하는 불쾌한 냄새를 숯의 흡·탈착 기능으로 예방 및 개선 할수 있다.

그리고 싱크대 밑에 숯을 놓아둠으로 수분을 차단하여 바퀴벌레 등 곤충의 서식을 막을 수가 있는데, 이 문제는 농촌주택일수록 더욱 절실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예전 일본의 NHK가방영한 자료에 의하면 같은 마루 밑에서 숯자루를 넣어둔 곳의습도가 50%인 반면 그렇지 않은 곳의 습도는 76%나 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보더라도 냄새는 물론 곤충의 서식을 막는 데에도 큰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참숯을 옷장 안에 넣어두면 습기를 제거하고 곰팡이 등의 서식을 막아준다. 시중의 일반 습기제거제보다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좋은 숯 고르는 방법

숯은 미세한 구멍이 많아야 정화기능이 뛰어나다. 우리나라는사계절이 뚜렷해 숯을 구웠을 때에도 나이테 모양이 있고, 표면이 매끄럽지 않아 미세한 구멍이 많다. 수입산(주로 열대지방에서 수입)은 표면이 매끄럽고 나이테가 거의 없다. 또 숯의 가격은 크기가 아니라 무게기준으로 정해진다. 같은 가격일 경우 지름이 작은(무거운 것) 것이 상품으로 친다. 원기둥 형태의 통숯은 표면이 반지르르하고 윤기가 나며 손에 묻지 않고 조각을냈을 때 잘라진 면에서는 검댕이가 묻는다. 가격은 조각숯보다통숯이 비싸지만 효능에는 차이가 없다.


 
잘못된 사용은 오히려 건강에 해로워

 
최근 각종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민간요법의 일환으로 숯을 식용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유행되면서 각종 인터넷 쇼핑몰과 오픈마켓 등에서‘식용 숯가루’,‘ 건강식품’등으로 광범위하게 유통되고 있어 주의가 당부된다.

특히 식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숯을 허위광고하면서 소비자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경우도 있다. 만약 숯을 정기적으로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숯의 강한 흡착력으로 인해 식품 내의 여러 영양소가 흡착돼 비타민·무기질과 같은 미량 영양소의 결핍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역시 약물의 농도를 감소시키는 위험이 있어 당뇨·신부전 등의 질환자가 이를 남용할 경우 치명적일 수 있어 특별한 주의가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원료목(木)의 종류·산지 등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중금속이 포함될 수 있다. 연소(탄화) 상태에 따라 다환방향 족탄화수소(PAHs)를 포함한 각종 유기 부산물이 생성될 수 있어 위생적인 측면의 부작용도 우려되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와 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숯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숯 일상에서 활용하는 10가지 방법!

 1. 차안 또는 신발장 등에 두면 탈취
공기청정 제습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2. 컴퓨터옆에 놓아두면, 유해 전자파를 막을수 있다.
 3. 수돗물 정화용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염소등의 잔류성분을 제거
한다.
 4. 콘크리트바닥재 및 도료 등 건축자제에 두면 유해화학물질을 
흡수한다.
 5. 냉장고에 숯 한 덩이를 넣어두면, 식재료의 신선도가 오래간다.
 6. 애완동물 근처에 숯을 두면 진드기와 같은 벌레를 막을 수 있다.
 7. 베개 밑에 놓아두면 숙면을 취하는데 효과가 좋다.
 8. 과일과 숯을 물에 담가두면 농약성분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9. 숯을 잘 씻어 밥솥에 넣어두면 밥맛이 오랫동안 변하지 않는다.
 10. 화초에 숯가루를 뿌려두면 병충해가 생기지 않는다. 





로그인없이
가능
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