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에 한 번, 약 일주일 정도의 생리기간을 겪는 대부분의 여성들!  몸살 기운부터 생리통, 심리적인 압박감 , 불안감 등으로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이다. 
특히 생리 전후로 생기는 여드름은 관리가 쉽지 않고,  코 주변과 볼은 물론 잘 낫지도 않는 턱이나 입가 위주에 생기는 여드름 화농성으로 변하기 쉽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의 고민거리가 되고 있다. 
평소 미리미리 생리 전후 여드름을 예방하는 생활습관을 알아보자.

 

  생리 전후 여드름 예방이 어려운 이유         

 

생리기간 중 여드름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호르몬의 변화’ 때문이다. 월경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의 작용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배란기 이후에는 프로게스테론이 강하게 활동한다.


이때 프로게스테론이 피지선을 자극해 피지분비량을 평소보다 더 많이 형성해 평소 나지도 않던 뾰루지가 발생하거나 있던 여드름이 더 심해진다. 호르몬에 의한 현상이라 생리 전후 여드름 예방이 힘들다.

 

 

 

 

  생리 전후 여드름 증상         

 

여드름은 프로게스테론의 활동이 절정에 이르는 배란일로부터 생리 전 사이에 절정으로 치달아

많은 여성들의 고민하고 있다. 이 시기에는 피지량이 늘어나 여드름이 생기거나 피부가 거칠어지는 등의 증상을 겪는다. 증상은 생리가 끝나면 사라지는 것이 보통이지만 화농성으로 악화되거나 붉은 기가 남는 경우에는 전문의를 찾기도 한다. 그러나 치료를 받더라도 생리가 주기적으로 찾아오기 때문에 생리 여드름을 관리하는 생활습관을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



 

  생리 전후 여드름 예방를 위한 생활습관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충분한 휴식 Yes,

타이트한 옷차림 No

생리기간에는 자궁에 어혈이 몰리면서 따뜻한 기가 아래로 내려오지 못하고 위로 치솟아 이 열이 얼굴로 올라와 여드름이 악화되어 생리 전후 여드름 예방이 힘들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식사, 수면을 취하고, 무리한 일정이나 타이트한 옷차림을 피해 에너지의 흐름을 돕는 것이 좋다.

몸은 따뜻하게

몸을 따뜻하게 해서 혈액순환을 도우면 생리통, 생리 전후 여드름 예방을 할 수 있다. 아랫배에 따뜻한 찜질을 해주거나 쑥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 쑥에는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생리불순, 생리통, 수족냉증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전문적인 치료

여드름을 손으로 무리하게 짜면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더욱 악화되거나 흉터를 남길 수 있다. 또 이미 생긴 여드름을 방치해 두면 증상이 더욱 악화됨은 물론 진피의 손상이 계속 되면서 모공이 늘어날 수 있으므로 보다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생리 전후 여드름 예방을 위한  피부관리법!

 

생리 전후 여드름 예방을 위해 화장은 가볍게

 진한 화장은 삼가고 포인트 화장만 하는 것이 좋다. 메이크업 제품은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화장은 최소한 가볍게 하는 것이 좋고 특히 유분기가 많은 제품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진한 화장은 독이지만 외출할 때 오일프리 자외선차단제는 필수

 생리 전후 여드름을 예방하는 또 다른 습관은 진한 화장을 삼가는 것이다. 허나 외출할 때만큼은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피부 건강에 필수적이다. 생리 전후는 피지 분비가 왕성한 시기이므로 오일프리의 제품을 선택해 여드름 악화와 번들거림을 막는다.

 

피부 진정

 피부진정에 좋은 율피나 녹차 팩으로 피부를 진정시켜주면 피부트러블을 생리 전후 여드름 예방을 할 수 있다. 특히 녹차티백을 우린 물로 세안을 하거나 화장 솜에 적셔 얼굴에 붙였다 떼어내면 모공수축과 함께 진정효과까지 볼 수 있다.

 

거친 세안은 싫어요

 여드름이 나는 경우 강한 세정제로 세안을 하면서 위안을 얻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습관이다. 잦은 세안은 피부 건조를 일으키므로 세안이 여드름의 치료법이라고 맹신하는 것은 금물이다. 세안은 하루 2, 트러블 전용 세안제를 사용해 부드럽게 얼굴을 닦아주는 것이 좋다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1.06.22 2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건강천사'는 국민건강보험이 운영하는 건강한 이야기 블로그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1,152
Today1,042
Total2,123,625

달력

 « |  » 2019.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