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콜라 등 카페인이 많이 든 음료(액체식품)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주의 문구를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하는 고시 개정안을 최근 행정 입법예고했다.  이 안이 발효되면 관련 업체들은 해당 식품에 어린이, 임산부를 비롯해 카페인에 민감한 이들은 섭취에 주의하라는 문구를 적어야 한다.

 약은 아닌데 때로는 약처럼, 때로는 독과 같은 영향을 지니는 카페인이 어떤 작용을 하기에 이런 주의 문구를 넣어야 할까?  

  카페인의 득과 실에 대해 알아본다.

   

 

 

 

 

 

  커피 등 카페인이 많이 든 음료에 주의문구 표시해야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많은 양의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나 콜라 등의 포장에 어린이와 임산부 등이 주의해야 한다는 문구를 표시하도록 하는 식품 등의 표시기준 고시 개정안을 지난 9월 중순 행정예고했다.

 

 개정 내용을 살펴보면 카페인이 든 음료(액체식품) 가운데 ㎖당 0.15㎎ 이상의 카페인이 들어 있는 식품에는   ‘어린이, 임산부, 카페인 민감자는 섭취에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라는 내용의 주의 문구를 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주의문구와 함께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다는 의미로  ‘고카페인 함유’ 라는 문구와 함께 카페인 함량을 ㎎ 단위로 적어야 한다.


 이런 개정의 배경에 대해 식약청은 비록 카페인이 위해 물질은 아니지만 이를 인위적으로 과도하게 첨가하는 식품에 대해서 사회적 논란이 있고, 임산부나 어린이 등은 카페인에 민감한 만큼 소비자들이 잘못된 섭취를 하지 않도록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카페인은 양날의 칼?

 

 일종의 흥분제인 카페인은 커피, 콜라, 차 등에 많이 들어 있다.  이 때문에 이런 음료를 마시면 기분이 좋아지기도 하며,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도 들고, 잠도 쫓을 수 있다. 다만 이들 음료의 카페인 재료는 조금씩 다르다.

 

 예를 들어 커피의 카페인은 잘 알려져 있다시피 커피나무로부터 얻어지며, 콜라는 콜라열매나무, 차는 차나무에서 추출한다.

 다른 이들이 차보다는 커피에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다고 여기지만, 실제로는 같은 무게의 차 잎과 커피  콩을 비교해 보면 차에 훨씬 많은 카페인이 들어있다.  하지만 커피 한 잔에 들어 있는 커피  콩의 양이 차 한 잔에 들어가는 차 잎보다 많기 때문에 커피 한 잔에 더 많은 카페인이 들어 있다. 

 

 이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시면 효과가 금방 나타난다. 카페인의 경우 몸속으로 흡수되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이다.

 

 박경희 한림대의대 가정의학과 교수는 “몸속으로 들어온 카페인은 흥분제로서 기능을 하면서 뇌, 심장, 근육, 신장의 활동을 항진시킨다”“심장은 수축력이 높아지고 심박 수가 늘어나 혈압이 오르고 맥박이 빨라진다”고 설명했다.

 

 또 신장 활동도 촉진돼 소변의 양이 많아진다. 전체적으로는 우리 몸의 에너지 소비량을 10~20%가량 빠르게 한다는 보고도 있다.

 

이런 효과들로 인해 카페인을 섭취한 뒤 두통이나 편두통 증상이 개선되기도 하며, 피로감도 줄어들 수 있고 정신이 맑아질 수 있다. 게다가 최근 연구 결과들에서는 카페인이 많이 든 커피를 많이 마시면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간암 등의 발생 가능성을 낮춘다고 나오고 있다.  


 하지만 카페인은 위장에 작용해 위산 분비를 촉진해 속 쓰림이나 위염 등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아울러 카페인을 250㎎ 이상 섭취하면 뇌에 작용해 불안, 초조, 신경과민, 흥분, 불면증 등의 증상을 일으킨다.  심한 경우에는 호흡이 가빠지며 심장질환이 악화되기도 한다. 게다가 최근 연구 결과에서는 카페인이 잠을 방해해 결국 비만에 이르게 될 가능성이 커진다는 내용도 끊이지 않는다.

 

여기에 커피가 골다공증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의 발생 위험을 높이며, 어린이의 뼈 성장을 방해한다는 연구 결과도 많다.  연구 결과만 모아 봐도 커피 등 카페인이 든 음료는 장단점이 많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식약청이 카페인의 하루 적정 섭취 권장량을 발표한 바 있는데, 이를 보면 성인은 400㎎, 임산부는 300㎎, 19살 이하의 어린이와 청소년은 몸무게 1㎏당 카페인이 2.5㎎을 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청소년이 50㎏이라면 하루 125㎎ 이상을 섭취하면 곤란하다는 뜻이다.

 

 

 

  카페인 과다 섭취 어린이는 저성장 가능성 있어

 

 아이들이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많이 마시면 성장을 억제해 키가 제대로 커지지 않는다고 알고 있는 부모들이 많다.  실제로도 의학적으로는 근거가 있다고 한다.

 

 박 교수는 “녹차, 커피, 홍차, 코코아, 허브차 등에 포함된 폴리페놀 성분은 칼슘이나 철분의 흡수를 50~70% 가량 떨어뜨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페인 자체가 성장을 막지는 않지만 카페인을 많이 섭취할 때 다른 음식에 든 칼슘 및 철분의 흡수를 줄여 성장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어른들도 식사 뒤에 곧바로 혹은 식사 중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은 가급적 삼가야 한다.

 

 박 교수는 또 “아이들이 흔히 먹는 초코아이스크림, 초코케잌 등에도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를 먹이다보면 하루 섭취 카페인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가 있다”“초코아이스크림을 먹었다면 과자는 초콜릿이 없는 과자를 선택하거나 그냥 흰 우유를 마시도록 하는 등 식습관의 교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신방해하고 저체중하 가능성 일부 높여

 

 최근 미국 네바다대 의대 연구팀에서 나온 연구 결과를 보면 커피를 하루 4잔 이상 마시면 임신 가능성이 25% 줄어든다고 한다.  이유는 카페인이 난자의 이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임신 성공도 문제지만 임신 중에 커피를 많이 마시면 저체중아가 탄생할 가능성이 있다.

 

 박 교수는 “기호식품인 커피는 그 유해성에 대해 대규모 임상연구 등을 통해 입증된 바는 없다”며,  “다만 임신 중 카페인을 과다 섭취할 경우 저체중아가 태어날 수 있고, 임신 기간 중 매일 3잔 이상의 커피나 6잔 이상의 카페인 음료를 마시면 태아기형까지도 생길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임신부의 카페인 섭취 권고 기준은 일반 성인보다 더 낮다. 

 

  중요한 점 한 가지는 카페인이 커피에만 들어있다고 여기는 것이다. 

 식약청의 발표를 보면 원두커피에는 카페인이 100g 당 1200㎎이 들어있는데 견줘, 홍차나 우롱차에는 1500㎎, 녹차에는 1000~

1500㎎이 함유돼 있다.  특히 찬물에 우려먹는 녹차는 이의 두 배 가까운 2000~2300㎎의 카페인이 들어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김양중 / 한겨레신문 의료전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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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하늘엔별 2011.09.28 11: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른한테도 카페인은 좋지 않다고 하지요?
    중독될 가능성도 농후하고요. ^^;;

  2. smjin2 2011.09.28 13: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알고 먹어야 겠네요^^ 저는 커피를 많이 먹는 편이라...

  3. 소인배닷컴 2011.09.28 17: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하... 그렇군요.
    잘 보고 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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