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스타인터뷰] 가족 사랑만큼 커지는 나눔 "변정수"편



  

  패션어블하고 당당한 엄마, 변정수. 지난 2월 24일 오전, 스튜디오 촬영 스케줄을 마치고 나오는 변정수를 청담동 ‘아름다운 북앤커피’ 카페에서 만났다.

   대학시절 모델로 활동을 시작하여 지금은 연기자, 진행자, 사업가, 봉사자로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그.

   그가 미시족으로 가장 빛나는 이유는 ‘패션’이라는 자기 전문성과 함께 ‘엄마’만 아는 아이 사랑을 ‘봉사’로 실천하고 있다는 것이 아닐까?

 

 

 

 

 

 <건강보험>을 위해 자연스런 의상을 준비했어요

 

 변정수는 카페에 등장하기 바쁘게 표지 촬영 콘셉트를 물었다.

 “건강보험 사보 촬영이니 너무 화려하기보다는 자연스러운 의상을 준비했다.”고 한다.

 변정수는 모델답게 빠르게 다양한 포즈와 화사한 표정으로 표지 촬영을 마쳤다.

 

 인터뷰 도중에도 촬영이 계속되는지를 묻더니 티셔츠를 걸쳤다. 다른 느낌을 연출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에서 완벽함을 추구하는 그의 꼼꼼함이 돋보였다.
 결혼 18년 차 주부이자 15살, 7살 두 딸을 둔 엄마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상큼하고 즐거운 표정으로 그가 테이블에 앉았다.

 

 이기적인 몸매와 훌륭한 엄마로 손색없는 그에게 첫 번째 궁금함은 바로 그만의 건강비결, 몸매를 유지하는 비결이었다.
 “하루 세끼 잘 챙겨 먹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아이들도 아침을 거르고 학교에 가면 위궤양이 생긴다잖아요. 그래서 저희 집은 하루 세끼 잘 챙겨 먹는 것을 강조하죠.”
 ‘밥’ 잘 챙겨 먹는 것 외에는 특별한 것이 없다고 하지만, 변정수 가족의 건강비결은 ‘즐겁게 살기, 나누며 살기’에 있었다.

 

 

 

 해외 30여 명 후원한 지 10년째, 온 가족이 해외봉사

 

 나눔의 시작은 199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신문과 방송에서 북한 아이들의 굶주린 모습이 자주 나왔다. 변정수는 과자 CF 출연료를 전액 과자로 바꾸어 북한 어린이에게 전달했다.

 

 국제구호개발 NGO 단체인 굿네이버스의 국내외 홍보대사로 활동해온 지도 올해로 10년째.  우리 아이가 소중한 만큼 세상의 모든 생명은 존엄하다는 깨달음을 실천한 것.

 

 결혼10주년 되는 해인 2005년, 방글라데시에 남편과 함께 봉사를 다녀왔고 이듬해인 2006년에는 초등학교 1학년이던 딸, 채원이를 데리고 베트남 산골 마을에 다녀왔다.

 2009년부터는 두 살짜리 막내까지 온 가족이 매년 해외봉사를 다녀온다.  봉사 다녀올 때마다 알게 된 아이들을 후원하다보니 지금은 30여 명의 아이를 후원하고 있고 매월 지출하는 후원비가 1백만 원이 넘는다.

 

 변정수는 지난해 11월 큰딸, 채원이와 함께 필리핀 마닐라 근처인 산이시드로 지역을 다녀왔다.  2009년 태풍 피해를 핑계로 마닐라에 거주하던 빈민 5,000여 세대를 강제로 이주시킨 곳이다. 변정수는 음식물 찌꺼기를 먹는 아이들에게 음식을 해주고, 아픈 아이를 병원에 데려갔다. 제인이라는 소녀와결연을 하여 지속적인 후원을 약속했다. 굿네이버스에 2천만원도 기부했다.

 

 

 

 

 

 네팔, 필리핀, 탄자니아에 '맘센터' 건립예정

 

 “매년 어렵게 살아가는 아이들을 보고 오면, 내가 이렇게 화려하게 생활해도 되나 자책감이 들 정도입니다. 10년 정도 다니다 보니 제가 가서 밥 한 끼 먹여준다고 그들의 고통은 사라지지 않아 마음이 아팠어요. 한 번씩 도와주는 것보다는 엄마들이 스스로 일하고 좀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둥지를 만들어 주자는 생각이 들었지요.”

 

 변정수가 2010년 3월, 1억 원을 기부하며 ‘엄마의 마음으로 지구촌 빈곤 아동을 보듬겠다.’라는 의미로 ‘맘(Mom)프로젝트’를 시작한 이유다. 변정수의 아이디어로 굿네이버스가 함께하고 여러 기업도 함께 하고 있다.

 

 

 네팔 꺼이날리에 올해 7월이면 ‘맘센터’ 1호를 열 예정이다. 

 필리핀에 2호를 건립하고, 3호는 아프리카 탄자니아에 건립할 계획이다. 1호를 건립할 때마다 1억 원 이상의 비용이 들기에 열심히 일하고 또 주위에 소문을 내서 후원자를 늘려야 한다고 했다. 변정수 가족은 앞으로 100곳에 ‘맘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란다.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단발적인 행사를 뛰어넘는 자원봉사사업가라 해도 과장은 아닐 듯 싶다.

 

 

 

 

 성대 결절 후 건강의 소중함을 깨달아

 

 에너지 넘치는 슈퍼우먼 변정수도 늘 건강한 것은 아니었다. 2009년엔 성대 결절 수술을 받았다.  바쁘게 달려만 오다가 병원에 다니며 힘들었다는 그.

 “가수도 아닌데 성대가 왜 아팠는지 모르겠어요. 건강의 소중함을 깨달은 기회였다.”라고 웃으며 회상했다.

 

 아플 때 이야기를 물으니 변정수가 되물었다. “성대 수술할 때 건강보험이 일부 적용되지 않아 병원비가 아주 비쌌어요. 왜 그렇죠?”라고.

 

 건강보험공단 박봉서 홍보부장이 특진료, 상급병실 이용료 등 보험 적용이 안되는 항목이 있어 그럴 것이라며, 급여항목과 비급여항목 그리고 암환자 진료비 경감, 건강검진, 노인장기요양보험 등 다양한 건강보험의 혜택을 설명하자 그제서야 고개를 끄덕였다. 

 

 변정수는 매월 150만 원이 넘는 보험료를 내는 고액 국민건강보험료 납세자다. 변정수의 질문은 계속 이어졌다.

 건강검진은 얼마나 자주 받는 것이 좋은지, 아이들의 필수 예방접종 항목은 무엇인지를 조목조목 물었다.

 

 

 

 

 엄마가 멋있어야 아이들도 남편도 좋아해요

 

 연기자 변정수는 MBC 주말드라마 ‘애정만만세’에서 반년째 변주리 역으로 살다가 지난

1월부터는 케이블채널 스토리온의 ‘토크 앤 시티’ 진행자로 시청자들을 만나고 있다.

 

 디자이너 숍을 방문하여 옷을 입어보고, 구두를 신어보고, 스타일에 맞는 액세서리를 고르는 과정을 보여주어 시청자들에게 쇼핑하는 법, 패션어블할 수 있는 법을 알려준다.

 변정수만의 센스와 열정이 느껴지는 프로그램.

 “제가 가장 잘할 수 있고, 좋아하는 ‘패션’이라는 아이콘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어가는 것이라 재미있습니다. 패션뿐만 아니라, 육아와 인테리어, 아트까지 아우르는 프로그램이거든요”

 

‘섬유미술학’을 전공한 모델출신 엄마이기에 그는 이 프로그램이 더 더욱 재밌다고 했다.

변정수에게 알뜰 패션 노하우를 물었다.

 

 “엄마들이 돈 걱정하느라 자기 옷을 사입지 않잖아요. 엄마가 멋있어야 아이들도 기가 살고 남편도 좋아합니다.  패션 하면 돈이 많이 든다고 생각하는데 많이 보고 자주 입어보는 것은 돈이 들지 않아요. 

 

 연예인들 옷 입는 것을 눈여겨보고, 옷 가게 가서 자주자주 입어보고 자기 스타일을 찾으면 되요. 제일 중요한 것은 항상 깨끗하게 관리하고, 슈퍼에 나가더라고 비비 크림 정도는 바르는 부지런함이죠.”라고 아줌마 속을 훤히 들여다보듯 말했다.
 레깅스와 민소매 셔츠, 화이트 셔츠를 기본 아이템으로 갖추고 스타일에 맞추면 멋스럽다고 덧붙였다.

 역시 ‘패션’ 이야기를 시작하니 이야기는 끝없이 이어졌다.

 

 

 

 

 변정수의 행복은 두 딸과 남편으로 부터

 

 변정수를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는 ‘좋은 엄마’다. 은 엄마가 되려고 누구보다 공부하고 노력하는 엄마다.  아이 이야기를 물으니 그의 표정은 생기가 다시 돌기 시작했다.

 

 둘째 정원이가 다니는 어린이집 아이들과 함께 1년 동안 생활한 모습을 담은 앨범도 보여주었다.  정원이 친구와 친구 가족들끼리 함께한 사진 속 변정수는 평범한 엄마 모습 그대로였다.  어느새 훌쩍 커버린 딸들 덕분에 요즘에는 ‘화내지 않는 법’, ‘우아하게 대화하기’를 남편과 함께 연습 중이란다.

 

 변정수의 모든 것은 가족으로부터 비롯된다고 말하는 그.

 아이를 키우는 엄마 마음을 가족에서 한계 짓지 않고, 다른 아이들의 행복까지 챙겨주는 글로벌한 엄마다.  평범한 엄마로, 패션어블한 연예인으로, 지구를 사랑하는 봉사자로 살아가는 그가 멈추지 않고 열심히 달리는 이유를 그는 이렇게 유쾌하게 보여주었다.

 

 

 

글 / 김성숙 기자,  사진 / 김윤해 사진가,  사진제공 / 굿네이버스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