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보약보다 좋은 '한방차'로 봄철 건강 챙기자!


 

  하루 8시간 이상을 회사에서 생활하는 직장인들에게 커피만큼 좋은 스트레스 해소제가 없다.

  특히 요즘처럼 나른해지기 쉬운 봄철에는 졸음을 쫓기 위해 커피를 자주 마시게 되는데, 과도한 카페인은 두통과 불면증을 유발하여 오히려 피로를 가중시키는 원인이 된다.  

 이럴 땐 한두 잔쯤 한방차로 대체해보자.   커피처럼 달콤하지는 않지만 은은한 향과 맛이 쉽게 질리지 않고, 몸 상태에 맞게 차를 선택한다면 컨디션 회복은 물론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춘곤증엔 오미자차

 

 이맘때 직장인들에게 가장 견디기 힘든 고통은 춘곤증이 아닐까 한다. 시도 때도 없이 졸리고 나른하여 업무의 효율성도 떨어지고 일상생활을 유지하기가 힘들다.

 

 춘곤증을 이기는 데는 새콤달콤한 오미자차가 좋다.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의 다섯 가지 맛을 낸다는 오미자는 기억력과 시력 감퇴에 좋은데 뇌파를 자극하는 성분이 있어 졸음을 쫓아주고 과로로 인한 기억력 감퇴나 시력 감퇴에 도움이 된다.  특히 늦게 까지 야근을 해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효과적이다.

 

 

 

 

 

 호흡기질환에 도움을 주는 모과차

 

 봄철에는 건조한 날씨와 황사 먼지 등으로 인해 호흡기질환에 걸리기 쉽다. 

 

이럴 때는 모과차가 도움이 되는데, 모과는 폐를 보하고 습한 기운을 없애주며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서 가래나 천식, 폐렴 등에 효과적이다.

 특히 목이 쉬었을 때나 목감기에 좋은데, 요즘같이 날씨가 건조한 날에는 모과차를 수시로 마시면 점막이 촉촉하게 유지되어 목을 보호하는데 좋다.

 

 

 

 

 

 피로회복엔 황기차

 

쉽게 지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해도 피로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황기차를 마셔보자.

 

황기는 단너삼의 뿌리로 예부터 기를 보하는 약재로 쓰여 왔는데, 쇠약해진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몸 속의 기운을 돋워주며 몸 속의 노폐물을 몰아내어 피로를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황기는 몸이 허해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며, 불면증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수족냉증이라면 계피차

 

따뜻한 봄이 왔지만 손발이 시리고 저린 수족냉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계피차가 좋다.

 

 요즘 여성들은 잘못된 생활습관과 운동 부족 등으로 한여름에도 손발이 찬 경우가 많은데, 계피는 몸에 온기를 더해주어 손발이 냉하거나 저린 증상에 도움이 된다.

 또 감기나 몸살 기운이 있을 때 따뜻하게 마시면 좋다. 계피는 소화기능을 도와주는 효과도 있어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더부룩할 때 마셔도 된다.

 

 

 

 

 

 술자리가 많은 사람은 갈근차

 

직업상 평소 술자리가 많거나 음주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갈근차를 권한다.

 

한방에서 칡을 갈근이라 부르는데, 이 갈근은 숙취해소에 탁월한 약재로 <동의보감>에 숙취에 좋다고 기재되어 있다.

갈근은 음주 후 갈증이나 구토, 설사 등에 도움이 되며 경련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다. 갈근은 위장이 약한 경우에도 좋고, 뭉친 어깨 근육을 푸는데도 도움이 된다.

 

 

 

 

 눈 건강엔 구기자차

 

육체적 피로가 누적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

 

 구기자는 간 기능을 촉진하여 자주 피로하고 충혈되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간 기능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피로나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보습 효과도 있어 봄철 건조해진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진피차

 

살이 쪄서 고민인 사람이라면 진피차를 마셔보자. 물론 다이어트에는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이 기본이지만 진피차도 좋은 보조 요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진피는 귤 껍질을 말린 것으로 소화를 촉진하여 비위와 장의 장애로 인해 형성된 노폐물을 없애준다. 또한 혈행을 순조롭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체지방 분배를 도와준다.

 소화와 배변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평소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되며 변비가 있는 경우에도 좋다.

 

 

 

글  /  한의학 박사 김소형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