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이들이 변화를 꿈꾼다. 과거의 악습과 고통, 역기능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살고 싶어 한다. 그러나 변화는

         쉽지 않다. 왜일까? 정확한 전략이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하기 때문이다. 행복하고 긍정적 삶을 살아가기 위해

         변화를 위한 전략을 소개하고자 한다.

 

 

 

 

 

 

 

 과거의 악습과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사람들

 

40대 중반의 직장인 김민수씨는 요즘 고민이 많다. 얼마 전부터 주위 사람들로부터 “술 좀 줄이라”고 자주 듣기 때문이다. 직장 동료와 가족의 말에 따르면 평소 그렇게 친절하고 착하다고 소문이 날 정도인 민수씨는 술만 먹었다 하면 돌변한다는 것이다. 큰 소리로 혼자 떠들고 웃고 우는 것은 물론 자신을 제지하려는 사람에게는 폭력적 언행도 마다하지 않는다고 한다. 실제로 사람을 때리거나 물건을 부수지는 않았다고 하지만 돌변하는 정도가 너무 심해서 이제는 함께 술 먹기가 꺼려진다고들 한다. 그러나 민수씨 소위 필름이 너무 쉽게 끊어지기 때문에 이런 이야기에 그저 당황할 뿐이다. 그래서 술을 자제하자고 다짐하고 회식 자리를 가더라도 가급적 피하려고 했다. 이대로 가다가는 신문에서 봤던 주폭(酒暴)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었다. 하지만 술을 자제하려는 시도는 번번이 실패했다. 어찌 된 일인지 술만 한 잔 들어가면 멈출 수가 없었고, 다음 날 주변 사람들의 핀잔에 괴로워 했다. 

 

고등학생 철민이는 게임광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게임을 시작했다. 초반에는 심심하고 공부가 안 될 때만 게임을 하곤 했는데, 이제는 공부를 할 때도 늘 게임을 생각한다. 당연히 학교만 끝나면 하루 종일 게임에 매달린다. 과도한 게임 때문에 몸이 망가지는 것은 물론 마음까지 망가지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친구들과 가족들의 말에 따르면 감정 기복이 부쩍 심해진 것 같았다. 함께 게임을 즐기던 친구들은 이제 공부해야겠다면서 게임을 줄이자고 하고, 또 실제로 줄이는 듯 했지만 자신은 마음먹은 대로 잘 되지 않았다. 마음을 아무리 굳게 먹어도 삼일은커녕 하루도 지나지 않아 실패로 돌아갔다.

 

 

 

 과거의 악습과 고통에서 벗어나기 힘든 이유 

 

술이나 게임을 비롯해서 우리가 끊고 싶어 하는 과거의 악습과 고통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금연이나 다이어트 실패도 대표적이다. 새벽에 일찍 일어나 운동이나 어학 공부를 하겠다고 결심을 하고 돈을 지불해도 며칠 나가고는 포기한다. 멋진 계획을 세우고 새로운 삶을 살고자 발버둥 쳐도 쉽지 않다. 왜 그럴까?

 

그 이유는 과거의 악습과 고통에도 나름의 순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술과 게임, 담배, 과도한 음식 섭취와 늦잠이 나쁘기만 한가? 그렇지 않다. 우리의 지친 마음을 달래주고 위로해 주기도 한다. 주 한 잔은 모든 고민을 단숨에 날려 버리고, 사이버 세상에서는 자신이 꿈꾸고 노력한 만큼 성공할 수 있다. 담배는 스트레스에서 잠시나마 벗어나게 하며, 달달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속상한 마음을 위로해 준다. 그리고 늦잠은 엄마 품처럼 따뜻하고 포근하며 달콤하기까지 하다!

 

몸의 질병은 우리에게 고통만을 주기 때문에 그것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이 강하지만, 마음과 행동의 문제는 고통만을 주지 않는다. 나름 좋은 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벗어나는 것이 쉽지 않다.

 

 

 

 대체물이 필요하다 

 

과거의 악습과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순기능을 대체할 것이 필요하다. 술로 위로를 받고 살았던 사람이 술 문제가 심각하다고 해서 술을 당장 끊을 수는 없다. 술을 끊는 것은 한편으로 위로를 끊는 것과 마찬가지기 때문이다. 게임으로 성취감을 느꼈던 사람이 과도한 게임으로 피해가 크다고 당장 게임을 안 하기는 어렵다. 게임을 안 하는 것은 성취감을 버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술을 끊으려면 술이 아닌 다른 것으로부터 위로를 받아야 한다. 게임을 안 하려면 다른 것에서 성취감을 느껴야 한다.

 

변화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돕는 심리학자들은 바로 여기에 초점을 맞춘다. 과거의 악습과 고통이 시작된 이유를 통해 그것이 가지고 있는 순기능을 탐색하고, 그것을 대체할 무언가를 함께 찾아준다. 만약 술로 위로를 받았다면, 마음의 위로를 받을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본다. 친구나 가족 등 주변 사람들의 위로가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게임으로 성취감을 느꼈다면, 성취감을 느낄 만한 활동을 찾아본다. 운동을 좋아하는 남학생들이라면 운동이 좋은 방법이다. 운동을 통해서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면, 게임에서 자유로워지기가 비교적 쉽다. 과거의 악습에서 벗어나기를 원하는가? 지금 바로 대체물을 찾아야 한다.


                                                                                                                                                글 / 칼럼니스트 강현식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블로그 이미지
'건강천사'는 국민건강보험이 운영하는 건강한 이야기 블로그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1,320
Today1,122
Total1,886,462

달력

 « |  » 2019.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