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도/제도 바로알기

알기 쉬운 건강보험

 

 

 

 

 

 

  

          

 

 

 

 

Q. 국민건강보험이 실시하는 영유아 건강검진시기와 비용은?

A. 검진시기는 영유아의 성장, 발달과 예방접종 시기를 고려해 생후 4개월, 9개월, 18개월, 30개월, 42개월, 54개월 및 66개월 총 7차례에 걸쳐 본인부담 비용 없이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장기요양인정의 갱신은 무엇인가요?

A. 장기요양인정서 유효기간은 1년~2년6개월로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더 이상 장기요양급여을 받을 수 없으므로 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다시 장기요양인정을 신청해 유효기간을 연장해야 합니다. 이를 장기 요양인정의 갱신이라고 합니다.

 

 

Q. 저는 사업상 주민등록주소지와 실제 거주지가 다른데 건강보험료고지서를 현재 거주지에서 받을 수 없나요?

A. 공단에 실거주지 변경신청(방문, 유선, FAX)을 하시면 고지서를 현 거주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Q. 노인장기요양보험은 몇 세부터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나?

A. 노인장기요양보험은 65세 이상의 노인이나 65세 미만이라도 현재 또는 노인성 질환으로 6개월 혼자서 생활할 수 없는 분이 수급자가 될 수 있습니다.

 

 

 Q.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지역가입자가 이메일 고지를 신청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A. 지역가입자가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보험료 이메일고지를 신청(우편고지 중단)하면 각각 매월 200원씩 감액받을 수 있습니다.(신청 및 문의 ☎1577-1000)

 

 

 Q. 장기요양등급은 어디서 받아야 하나요?

A. 장기요양등급은 등급판정위원회에서 결정해요. 우선 장기요양인정신청을 하셔야 하는데요, 6개월 이상 혼자서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65세 이상의 노인 EH는 65세 미만으로 노인성질병이 있으신 분이 신청 할 수 있어요. 신청 후 공단 직원이 방문하여 심신의 기능 저하상태를 확인한 후 의료인, 사회복지사,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등급판정위원회에서 등급결정을 해서 통보해 드려요.

 

 

 Q. 임신부의 임신.출산 진료비로 지원하는 고운맘카드 지원금은 얼마이며 사용한도는 어떻게 됩니까?

A. 고운맘카드 지원금은 임신 1회당 50만원(다태아임신부 70만원)이며, 올해 4월1일부터는 1일 사용한도 제한없이 사용하실 수 잇습니다.

 

 

 Q. 노인장기요양 입소시설 요양보호사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자격취득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A. 시간제로 근로계약을 하였을 경우에는 월80시간을 충족할 경우에만 직장가입자 대상입니다.

 

 

 Q. 장애인 등록이전에 구입한 장애인 보장구는 건강보험급여를 지급 받을 수 없나요?

A. 장애인으로 등록하기 전 6개월 이내에 구입한 보장구는 급여가 가능합니다.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