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은 잠자는 동안에 마치 깨어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사물을 보고 듣는 정신현상입니다.

 

리는 생생한 꿈을 꾸기도 하고, 때로는 꿈 없는 잠을 자기도 합니다. 하지만 ‘꿈꾸지 않고 잘 잤다’고 할 때도 실은 꿈을 기억하지 못할 뿐이겠지요.

 

이처럼 한여름의 짧은 밤에 꿈으로 인해 잠을 설치기도 하고 숙면을 취하기도 하는데, 꿈과 잠은 다음날 컨디션에 영향을 주어 힘든 하루를 보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꿈과 건강관리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어느 날 장자가 근심 없는 나비가 되어 즐겁게 날아다니는 꿈을 꿨습니다. 

 

잠에서 깨어난 장자가 자신이 나비가 된 꿈을 꿨는지 나비가 장자가 된 꿈을 이제 꾸기 시작했는지 분간하기 어려웠다는 장자의 호접몽처럼, 

 

 

 

 

꿈을 소재로 한 영화인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의 인셉션에서도 꿈과 현실의 구분이 어려워집니다.

 

꿈속에서는 모든 상상이 실현되고 마음 속 생각을 체험할 수 있기에 상상하는 세계가 꿈으로 구현되도록 만드는 팀이 있고, 그걸 이용해 누군가 말을 하면 의식에 반영되어 꿈으로 나타나기 때문이지요.

 

꿈속의 대화는 서로의 경험과 의식에 영향을 주게 되고 그를 통해 인간의 생각과 꿈이 확장될 수 있기에, 인셉션에서는 이처럼 다양한 가능성을 지닌 인간 속에 잠재된 생각과 꿈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우리는 꿈을 통해 현몽을 보기도 하고 악몽을 꾸기도 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그런 불길하고 불쾌한 꿈들이 현실의 행운을 예지하는 꿈으로 해석되기도 하지요. 현실과 반대되는 꿈의 세계가 현실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반대로 꿈에 영향을 주는 현실의 환경과 생각에 변화를 줌으로써 행복하고 즐거운 꿈을 꾸는 지혜도 중요해 집니다. 

 

 

  꿈에 영향을 주는 것 

 

 

 

 

여름이면 특수를 누리는 공포영화는 음침한 분위기에 끔찍하고 소름 돋는 이미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영상의 잔상들이 꿈속까지도 연관되는 경우가 많아 영화를 보고나서 악몽을 꾸거나 가위에 눌리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평소 몸과 마음이 특히 연약한 분들은 밝고 즐거운 내용의 영화를 보는 것이 건강한 수면과 활기찬 컨디션 유지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소음과 괴음은 깊은 잠을 방해하고 불안함을 주어, 무언가에 쫓기거나 어딘가에서 떨어지는 꿈을 꾸기도 합니다. 이처럼 ‘소리’가 꿈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요즘 여러 경로에서 바닷가 파도소리, 산속의 소리 등 편안한 자연의 소리를 녹음한 자료를 찾아 숙면에 활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들이 아침부터 얼굴이 어둡고 다크서클이 있는 경우, 전날 밤늦게까지 컴퓨터 게임이나 음란동영상을 접하느라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때로 몽정을 할 때가 있습니다. 잠들기 전 보았던 선정적인 장면들의 영향으로 꿈속에서까지 성적충동이 일고, 이는 다시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어 불건전한 사고로 이성적인 생각을 망각하여, 성장 후에도 성범죄에 노출되기까지 합니다. 따라서 부모님과 교사님들은 학생과의 충분한 대화와 상담을 통하여 바른 성교육이 필요합니다.

 

 

 

 

아름답고 편안한 꿈을 꾸도록 도와주는 드림워커(타인의 꿈을 드나들 수 있는 자)는 과연 존재할까요? 아직 과학적으로 확인된 근거는 없습니다.

 

엄마 옆에서 편안하고 행복하게 웃음을 띠며 자고 있는 아이는, 아마도 엄마와 함께 있는 꿈을 꾸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때 아이는 꿈속에서까지 엄마의 젖을 먹고 있는지, 아이의 잠든 모습을 보면 자신의 손가락이나 공갈 젖꼭지를 행복한 미소로 빨고 있습니다.

 

인이나 신혼부부사이에서도, 꿈속에서마저 행복한 만남이 이뤄지는 것은 서로 애틋하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상대를 생각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한여름 밤의 짧지만 행복한 꿈은 무더위에 지치고 힘든 와중에도 현실을 더욱 활기차고 즐겁게 해주는 활력소가 되어줄 것입니다. 건강한 꿈을 꾸고, 꿈으로부터 밝고 긍정적인 기운을 받기 위해서는 평소의 긍정적인 마음과 건강한 생활자세가 중요하지 않을까요? 결국 여름철 꿈과 건강관리는 모두 건강한 마음가짐으로부터 시작될 것입니다.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건강천사'는 국민건강보험이 운영하는 건강한 이야기 블로그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1,046
Today235
Total2,063,736

달력

 « |  » 2019.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