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대학문 넓히는 ‘여름방학 보내기'

 

 

 

 

 

       봄에 프로야구가 개막되면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선수들의 움직임이다. 지난 시즌보다 기량이 확 늘어난 선수가

       있는가 하면 몸이 더 무거워진 선수도 있다. 동계훈련 기간에 어떻게 스스로를 관리했느냐에 따라 이듬해 선수들의

       기량과 몸값이 달라진다. 프로야구 선수에게 동계훈련은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는  절호의 기회다. 게으른 선수에겐

       기회 아닌 위기의 기간이 바로 겨울훈련이다. 선수의 훈련엔 코치의 역할이 중요함은 물론이다.

 

 

 

 

 

 

 

여름방학이 '대학 레벨'을 좌우한다

 

프로야구 선수에게 동계훈련이 스스로를 업그레이드시키는 기간이라면 고교생에게 여름방학은 대학문을 넓히는 절호의 기회다. 학기 중에는 ‘학교-학원’이라는 비슷한 스케줄에 얽매여 스스로를 차별화할 기회가 적지만 방학은 얘기가 달라진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여름방학을 보낸 학생과 적당히 시간을 보낸 학생 간에는 한마디로 ‘2학기 성적’이 달라진다. 고교 3학년은 대학의 선택폭이 넓어지고, 1,2학년은 공부의 기초체력이 한층 강해진다.

 

무엇보다 학년에 관계없이 ‘여름방학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는 게으름을 예방하고 어떤 일의 효율성을 높이는 출발점이다. 판에 박힌 스케줄보다 학년이나 성적, 원하는 대학 등을 감안해 스스로에 맞는 스케줄을 짜는 것이 좋다. 하지만 아무리 합리적으로 계획을 세웠다해도 실천이 따르지 않으면 소용없는 일이다. ‘바보는 일년내내 계획만 세운다’는 말은 거창한 계획보다 실천의 중요함을 일깨운다.

 

 

 

고3 수험생 '여름방학'이 마지막 기회다

 

고 3년생은 여름방학이 그야말로 대학을 결정하는 마지막 기회다. 마무리 전략을 잘 짜면 그만큼 대학문이 넓어진다. 고 3학년의 경우 지난 6월 모의고사에서 나타난 수능 출제방향과 기조를 잘 숙지하고 여기에 부합하는 공부방식을 찾아야 한다. EBS 연계 문항의 변형출제에 철저히 대비하는 것은 필수다. 교과서는 수능 출제자에게도 가장 중요한 ‘교과서’임을 명심해야한다. 교과서의 기본개념을 반복적으로 익히면서 부족한 부분을 보충, 심화하는 것이 수능 마무리의 첫걸음이다. 

 

부족한 영역이라도 첫 단원부터 모두 공부하는 것은 시간상 무리다. 취약한 단원을 정확히 진단해 우선 개념부터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최선의 전략이다. 취약 부분은 기본 개념만 제대로 파악해도 점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수능은 교과서에 바탕을 두고 출제된다. 따라서 자주 출제되는 내용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 핵심 기출문제를 단원별로 정리하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되는 이유다. 또 실전처럼 시간을 맞춰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해야한다. 수능을 100여일 앞둔 수험생들은 누구나 불안해진다. 역으로 말하면 남은 기간 누가 더 차분히, 자신감을 유지하느냐가 성패를 좌우한다. 이 부분에선 부모님의 역할도 크다. 자녀와의 대화로 안정감과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고 1,2년생은 구체적 진로를 설정해라

 

고 1년생은 이번 여름방학에 진로를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고민할 필요가 있다. 진로탐색은 공부의 방향성을 잡아주고 효율성을 높여준다. 1학기 학업성적 및 전국단위 모의고사 등을 바탕으로 스스로에 대한 객관적 평가도 필요하다. 하지만 ‘무리한 계획표짜기’는 바람직하지 않다. 1학기 성적에 좌절해 실천이 어려운 계획을 짜면 방학이 끝날 무렵에 실천하지 못했다는 좌괴감으로 오히려 자신감을 잃을 수도 있다. 목표는 뚜렷하게 세우고, 합리적 계획을 세워 실천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 여름 방학 학습전략의 핵심은 취약 과목 집중공략이다. ‘과목 콤플렉스’는 벗어나기는 여름방학이 제격이다.

 

진로탐색과 함께 오답노트 작성을 몸에 익히는 것도 여름방학이 좋은 기회다. 오답노트를 만드는 것은 틀린 문항에 대한 가장 확실한 학습전략이다. 진로탐색에는 부모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향후 진로, 자신의 과목별 성적, 직업에 대한 이해, 정보 등이 뒷받침돼야 하기 때문이다. 고 2년생은 자신의 진로에 맞춰 목표 대학과 학과를 좀더 구체화시킬 필요가 있다. 담임선생님, 부모님과의 대화를 통한 교육설계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철학·논리의 교과서 고전을 읽어라

 

운동선수는 종목을 가리지 않고 기초체력 강화가 훈련의 출발점이다. 기초체력이 허약하면 기량이 아무리 뛰어나도 운동으로 성공하긴 어렵다. 공부에도 ‘기초체력’이 있다. 독서, 토론, 기본 지식, 생각하기, 질문 습관, 글쓰기 등은 모두 공부의 기초체력 강화제다. 여름방학은 학기 내내 시험과 ‘학원순례’로 지친 학생들이 잠시나마 숨을 돌릴 수 있는 시간이다. 상대적으로 시간적 여유가 있는 1, 2학년이라면 독서로 공부의 기초체력을 키우는 좋은 기회가 바로 방학이다. 독서는 논술전형에도 큰 영향을 미치지만 입학사정관제를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독서포트폴리오를 짜는 데도 크게 도움이 된다.

 

한정된 시간에 어떤 책을 읽을지 고민하는 학생이라면 고전읽기를 권해볼 만하다. 생각의 큰 줄기를 이해하는 데는 고전이 상당한 도움을 준다. 독해력 배양에서는 절대적인 독서양보다 ‘무엇’을 읽느냐가 더 중요하다. 마구잡이로 이 글 저 글을 닥치는 대로 읽는 것보다 몇 권의 고전을 숙독하는 것이 더 효율적 일 수도 있다는 얘기다. 고전에는 철학과 논리, 지식과 사고 등이 모두 담겨 있다.

 

 

리의 교과서 고전을 읽어라

고3 수험생의 체력관리는 필수다

 

고 3의 경우 무엇보다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공부나 잠 습관도 마찬가지다. 너무 무리해서 리듬을 깨는 것은 공부의 효율성과 건강에도 별로 도움이 안된다. 주말이라고 늦잠을 자거나 30분 이상 낮잠을 자는 것은 피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밤늦게까지 공부하는 것보다 새벽에 공부하는 것이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 것 역시 무리하게 패턴을 바꿔서는 안된다. 적당한 거리의 등하교는 걸어다는 것이 좋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력을 관리하는 요령이다.

 

과식이나 폭식은 절대금물이다. 식곤증을 유발하고 학습능력도 떨어진다. 물론 건강에도 도움이 안된다. 식사를 전후해 신선한 야채나 과일을 먹으면 식곤증이 예방된다. 여름방학 공부중 슬럼프가 오면 자신있는 과목으로 리듬을 회복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신동열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shins@hankyung.com)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

 

http://blog.daum.net/nhicblog/1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