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생활습관 교정으로 고혈압을 잡아라

 

 

 

 

 

       고혈압은 각종 성인병과 혈관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심각한 질병이다. 짜게 먹는 식습관과 스트레스, 비만, 

       운동 부족과 같은 생활 속 요인들이 고혈압의 주요한 원인이다.

 

 

 

 

고혈압은 당뇨, 고지혈증, 복부 비만 등과 더불어 성인병 및 혈관의 동맥경화증을 유발시키고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이다. 고혈압의 주요 합병증으로 심근경색증·협심증을 포함한 관상동맥 질환, 심부전증, 심비대증, 뇌출혈·뇌경색 등의 중풍, 일과성 뇌허혈성 질환, 신부전 및 말초동맥 폐쇄성 질환, 눈의 안저동맥경화 및 출혈 등이 있다.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고혈압은 위에 열거한 합병증과 연관된 흉통, 흉부 불편감, 호흡 곤란, 두근거림, 두통, 어지럼증, 운동 및 감각 이상, 부종, 사지의 파행증(claudication) 및 시력 이상 등의 증상이 있을 수도 있으나, 뚜렷한 증상을 동반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고혈압을 일명 ‘침묵의 살인자’라고 부른다.

 

또한, 위와 같은 이유로 많은 고혈압 환자들이 실제로 충분한 치료를 받지 못하여 목표 혈압 수치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최근 대한고혈압학회의 조사에 의하면 고혈압 치료를 받고 있는 대한민국 성인 남자의 40%, 여자의 48% 정도만이 치료 목표 혈압 수치에 도달하고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

 

따라서 혈압은 평소에 늘 관심을 갖고 자가 측정을 하여 조금이라도 고혈압이 의심되면 조기에 적절한 비약물 및 약물 치료를 포함한 치료를 받아야 위험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는다. 특히 많은 고혈압 환자가 본태성 고혈압이므로 고혈압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더 관심을 갖고 혈압을 측정해야 한다.

 

혈압은 일반적으로 하루에도 변화가 있을 수 있으므로, 고혈압의 자가 측정은 하루 한 번만 측정하기보다는 충분한 안정을 취한 후에 수차례(2~3차례)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좋다. 자가측정으로도 고혈압 유무가 확실하지 않다면 24시간 고혈압 측정(24hour Ambulatory BP Monitoring; 24시간 ABP) 검사가 진단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저강도의 지속적인 근지구력 운동 효과적

 

고혈압의 비약물적 치료로 저염식, 적절한 유산소 운동, 체중 조절(특히 복부 비만의 조절),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 금연 및 절주 등이 있으며 이러한 비약물적 치료로도 혈압이 140/90mmHg 이상이면 적극적으로 약물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적절한 유산소 운동은 걷기, 자전거, 수영, 조깅 등 자신의 신체를 이용한 운동이 좋으며, 30~60분 내외로 일주일에 적어도 3일 이상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계절에 따른 기온 변화를 고려하여 초봄이나 겨울 등 추운 시기의 아침에는 기온이 낮아져 혈압이 오를 위험성이 있으므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고, 무더운 여름에는 온도와 습도가 높아서 혈압이 급격하게 상승할 수 있으므로 낮 시간 운동은 피하도록 한다.

 

중증 고혈압이 아니면 적절한 근력 운동은 병행할 수가 있으, 지나치게 무거운 근력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적절한 무게로 횟수를 많이 하는 저강도의 지속적인 근지구력 운동이 적합하다. 근력 운동을 할 때는 늘 혈압의 변화를 측정하여 혈압 변화가 심하면 중단하고, 철봉에 거꾸로 매달리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운동 시에는 충분한 준비운동 이후에 본운동(main exercise)을 하고, 운동을 끝낼 때에도 마무리 운동을 통하여 정리하는 것이 좋다.

 

                                                                                               글 / 전동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심장내과 교수

                                                                                                                                    출처 / 사보 '건강보험 9월호'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