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바다 향기와 풍경이 있는 삼척 맛 여행

 

 

 

  

 

    삼척에는 관동팔경의 제일루인 죽서루를 비롯하여 환선굴과 대금굴, 해신당 공원, 황영조 기념

    공원, 장호 어촌체험마을, 해양레일바이크 등 관광 명소와 곰치국, 물회, 생선회, 도루묵찜 등

    해산물을 메뉴로 하는 음식들이 유명한 곳으로 관광객들에게 바다향기와 풍경과 행복한 

    여행을 제공한다.

 

 

 

얼큰한 해장국으로 일품인 “곰치국

 

 

“곰치”는 예전에 잡히면 재수 없다고 하여 버리던 고기로, 이제는 “금치”로 귀한 대접을 받고 있으며, 타 지방에서는 “물메기”라고 하기도 한다.

 

술 먹고 난 후 , 아침 해장국으로 유명하며 곰치국을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 흐물흐물한 곰치 살을 먹고 난 후 국물에 밥을 말아서 먹으면 묵은 신 김치와 양념 국물, 그리고 밥과 어울려 지는 맛은 곰치국의 또 다른 매력이다.

 

곰치국은 삼척항(정라진항) 부근 식당에서 쉽게 맛 볼 수 있으며, 삼척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거의 한 번씩 먹어 보는 삼척 음식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가격은 1만2천원.

 

 

시원하고 쫄깃쫄깃 매운 맛 “물회

 

“삼척물회” 는 삼척 근해에서 많이 잡히는 오징어와 가자미를 주재료로 하고 있고, 식당에 따라 전복은 추가로 제공되기도 한다.

 

덮밥 그대로 먹으면 회덮밥이 되고, 얼음 양념장를 섞어 먹으면 물회가 된다. 식사 전 제공되는 전복 내장죽은 물회를 먹기 전 속을 다스리는 역할을 한다. 

 

임원항, 장호항, 덕산항, 정라항 등 삼척 해안을 따라 위치한 모든 항구 부근 횟집에서 물회를 주 식사메뉴로 하고 있고, 재료는 약간씩 다르다.

 

가격은 1만원~1만2천원.

 

 

 

 

얼큰한 “칼국수 "가자미 새꼬시"의 만남

 

삼척항으로 가기 전 육향산 부근에 위치한 식당에서 만나 볼 수 있는 "칼국수""가자미 새꼬시" 무침회는 삼척의 또 다른 매력적인 맛을 제공한다.

 

삼척 근해에서 잡히는 자연산 가자미를 굴직 굴직하게 뼈채로 썰어 새꼬시 형태로 나오는 가자미는 양념장과 함께 버무리면 매꼼 하면서도 가자미와 각종 야채가 어우러져 뼈채로 씹히는 맛은 한번쯤 맛보면 중독되는 식감이다.

 

식사 메뉴인 칼국수는 진한 멸치 육수로 우려 낸 국물에 감자와 호박이 함께 섞여 단백하면서도 구수하여 입맛을 잃은 사람에게는 식욕을 돋우는 음식으로는 제격이다.

 

칼국수는 5천원, 가자미회는 2만원 ~ 3만원.

 

 

삼척의 또다른 별미 “도루묵 찜

 

“도루묵”이라는 이름에는 확인되지 않은 고사가 얽혀있다. 16세기 말엽 조선시대 선조가 임진왜란 중 피난을 갔을 때, 한 백성이 '묵'이라는 물고기를 선조에게 바쳤는데 임금이 먹어보니 너무 맛이 좋아 “은어”라는 이름을 하사하였다.

 

그러나 전쟁이 끝난 후 임금이 문득 은어가 생각나 먹어 보고는 맛이 예전과 달라 “도로 묵”이라고 하라' 해서 도루묵이 되었다고 한다.

   

도루묵은 11월~12월 초겨울이 가장 맛이 좋을 때며, 이 시기에는 동해안 각 항구마다 도루묵 풍어를 이룬다.

 

도루묵과 감자, 무우, 양파, 매운 고추 등을 넣은 양념으로 조린 “도루묵찜”은 술안주와 밥반찬으로 제격이며, 도로묵을 건져 먹고 남은 양념에 밥을 비벼 먹으면 얼큰하면서도 양념이 배인 감자와 무우의 맛은 환상적인 맛이다. 또 다른 도루묵 메뉴로는 연탄위의 도루묵 구이도 별미이다.

 

삼척시내 소규모 횟집과 정라항 부근 식당에서 곰치국과 더불어 도루묵찜도 주 메뉴로 제공하고 있으며 가격은 대중소로 2만원~4만원.

 

 

바다의 숨결과 활어회 맛이 있는 “삼척항 활어회 센터

 

삼척항 활어회 센터” 24개의 소규모 횟집들이 있고, 오징어, 문어, 골뱅이, 쥐치, 가자미, 광어, 도다리 등 다양한 어종을 판매하고 있다.

 

파닥파닥 뛰는 싱싱한 활어회로 썰어 주는 회 맛은 바다의 풍경과 어우러져 식감을 돋운다.

 

삼척항 활어회 센터에서는 회만 썰어 주고 횟집 뒷골목 식당에서 1인당 상차림비, 매운탕비를 별도 식사비로 지불하여야 한다.

 

활어는 kg 단위로 판매되며 가격은 그날그날 시세에 따라 다르게 형성된다.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