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온 가족의 건강을 위한 예방접종과 건강관리법!

 

 

 


 

 

 

 

100세 시대의 도래에 따라 웰빙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건강을 위협하는 모든 요소로부터 자유로워지길 원하지만 우리가 노출되어 있는 환경은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와 더불어 각종 세균, 바이러스가 넘쳐납니다. 하지만 예방접종을 통해서 크고 작은 질병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온 가족의 건강을 위한 예방접종과 건강관리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철 예방접종

  

 

 

 

 

 외부 온도의 변화에 맞춰 체온이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교차가 큰 요즘, 급격한 온도의 변화로 생체리듬의 불균형이 초래되고 그로 인해 면역력의 저하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환절기를 보내기 위해서는 독감 예방이 필수입니다. 독감은 11월에 유행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백신을 접종한 2주 뒤에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9~10월이 권장시기이며, 3월까지 독감의 유행이 이어져 권장시기를 놓쳐도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의 증상으로는 발열, 두통, 코막힘, 기침 등이 있으며, 면역력의 저하로 폐렴, 뇌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노인, 소아, 만성질환자, 임산부 등이 우선 접종 권장 대상자로 분류됩니다.

 

 

 

폐렴구균 바이러스는 세균성 폐렴, 세균성 뇌막염 및 부비동염, 중이염 등의 주요 원인이 되며, 보균자와의 직접적인 접촉과 기침, 재채기 등의 간접 접촉으로 쉽게 전파됩니다. 폐렴구균 감염은 고열, 오한, 기침, 흉통, 호흡곤란 등을 동반한 폐렴으로 나타나며, 뇌막염의 경우 고열, 두통, 구토 증상이 발생합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의 대상자는 65세 이상의 노인, 그리고 폐렴구균 감염의 위험이 높은 2개월~ 18세의 소아 청소년입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국가필수예방접종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비용효과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의사와 상의한 후 접종여부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유행성출혈열은 쥐의 대소변, 침 등을 통해 배출된 바이러스가 사람의 호흡기로 전파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 주로 늦봄과 늦가을에 발병합니다. 바이러스의 잠복기는 2~3주 정도이며 발열, 두통, 오한 등 감기의 증상과 비슷하지만 그대로 방치할 경우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 가능하지만 농부, 군인 등 야외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서 발병률이 더 높으며, 예방백신을 통해 형성된 항체는 수십년 동안 유지된다고 합니다.

 

 

 

 

 

예방접종을 하기 전 평소 앓고 있는 질환이나 임신 여부, 특정 음식의 알레르기 증상 등을 사전에 알려야 하며, 몸의 컨디션이 저조하거나 고열이 있는 경우 접종을 삼갑니다. 접종 당일은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며 충분한 수분 섭취와 샤워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 예방접종

 

 

 

유아기의 아동들은 성인과 달리 면역체계가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통해 반드시 기초 면역력을 향상시켜 줘야 합니다. 하지만 접종의 종류가 너무 다양하다 보니 1~2개를 빠트리고 접종을 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동기의 예방접종 목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삿바늘에 대한 아이들의 공포심은 예방백신을 접종하기에 상당히 힘든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접종이 진행되는 동안 아이들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방법으로는 아이들의 손에 장난감을 손에 쥐여주거나 함께 노래를 부르디, 대화를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아주는 것 등이 있습니다.

 

예방접종도우미 (https://nip.cdc.go.k)에서는 시기별, 연령별 예방접종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녀의 예방접종에 대한 기록을 관리하고,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해주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성인 예방접종

 

 

 

성인기의 예방접종은 나이와 위험인자에 따라 그 종류가 달라집니다. 유아기에  이미 예방백신을 접종했지만 그 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추가 접종, 특정 질환의 발생 위험이 높은 성인, 그리고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형성되지 않은 경우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백신을 투여 후 일시적인 체온 상승 및 근육통이 올 수 있습니다. 감기와 흡사한 이 증상은 수일 내로 호전되지만 계속 이 상태가 지속될 경우에는 의사의 진찰 및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성인 여성의 경우 풍진과 자궁경부암에 대한 예방백신이 추가되는데, 풍진의 경우 생백신을 투여하는 방식으로 투여 4주간 피임을 해야 합니다. 예방접종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몸 상태를 잘 점검하고, 이상이 있는 경우 사전에 의사에게 통보하는 것입니다.

 

 

 

연령별 건강관리

 

크고 작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있지만, 어디까지나 예방책에 불과합니다. 더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건강관리가 필요하겠죠? 연령별로 초점을 맞추어야 할 건강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아기에는 평생의 식습관이 결정되는 시기입니다.  영양섭취를 통해 신체적 발달과 정신적인 성장이 일어나기 때문에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합니다. 사춘기를 겪는 청소년들은 신체적, 정서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납니다. 외모에 대한 관심도는 무리한 다이어트를 시도하게 하고, 학업적 스트레스는 불규칙적인 식사습관을 형성하게 만듭니다. 청소년기의 영양결핍은 골다공증, 골격의 성장, 성숙의 지연 등을 나타나게 하기 때문에 충분한 에너지와 단백질이 공급될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20대는 스트레스와 불규칙적인 생활, 음주, 흡연 등으로 건강관리에 소홀해지기 쉽습니다. 가장 건강한 시기인 만큼 30대 이후의 건강까지 생각하며 지금의 건강함을 잘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과일과 채소를 통해 비타민, 미네랄 등을 섭취해주며, 스트레스를 위해 건강한 취미생활을 갖는 것도 정신적 건강에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30~ 40대는 한 가정을 꾸려나가는 시기로 가정을 위해 본인의 건강을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각종 성인병의 발병률을 높이기 때문에 금주와 금연의 자세가 필요하며, 피부와 장기의 노화 예방을 위해 충분한 비타민, 무기질, 미네랄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0대는 노화의 속도가 급격히 빨라져 퇴행성 관절염과 심혈관계 질환, 뇌의 수축이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관절의 건강을 위해 가벼운 유산소 운동으로 정상체중을 유지하는데 힘써야 하며, 항산화 비타민의 섭취를 통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해야 합니다.60대에는 면역력과 함께 체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시기입니다. 면역력의 저하로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면역체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항산화 비타민, 단백질, 아미노산 등을 충분히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100세 시대로 들어섬에 따라 웰빙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는 요즘, 건강은 예방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 아닐까요? 크고 작은 질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필요한 백신은 꼭 접종하시고,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편집·글 / 건강천사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