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서울에서 먹어보면 되지~베트남편

 

 

 

 

       베트남에는 동양의 나폴리라 불리는 나짱(나트랑)이라는 휴양지가 있는데, 친한 친구가 그곳을 다녀온 이후로 

       베트남 여행을 적극 추천해서 알게 되었다. 지중해 해변에 누워 한가로이 휴양할 수 있고, 신선한 해산물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다고 한다. 휴가가 몇 일 없는 필자는 빠듯한 점심시간을 이용해 베트남을 즐겨보고자,

       직장동료들과 사무실 근처 베트남 요리 전문점을 찾았다.

 

  

 

 

 

 

 

 

입맛을 돋우는 베트남식 에피타이저 스프링롤&짜조

 

스프링롤, 짜조 등을 에피타이저로 주문했다. 스프링롤(사진의 왼쪽)은 쌀국수와 당근, 피망 등 각종 채소를 라이스페이퍼에 돌돌 말아서 소스에 찍어먹는 요리다. 신선하면서 아삭아삭 채소가 씹히는 맛이 좋은데, 몇 개만 먹어도 배가 불러서 포만감이 크다.
짜조(사진의 오른쪽 위)는 새우나 돼지고기를 잘게 다져 넣고 라이스페이퍼로 말아 기름에 튀겨 만든 요리다. 만두처럼 바삭하고 땅콩소스에 찍어 먹으면 고소하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베트남 요리 월남쌈

 

오늘의 메인요리는 베트남요리 하면 떠오르는 바로 ‘월남쌈’이다. 구운 고기, 데친 새우, 초절임한 양파, 파인애플, 피망, 당근, 양상추 등 각종 채소가 먹기 좋게 채썰어 나온다.

 

뜨거운 물이 담긴 그릇이 라이스페이퍼와 함께 나오는데, 살짝 한번만 담궈 꺼내도 금방 먹기 좋게 불려지는 라이스페이퍼 위에 각종 채소와 고기를 넣어 잘 싸서 돌돌 말면 라이스페이퍼의 글루텐성분이 물과 만나 잘 달라붙게 된다. 내가 좋아하는 재료는 더 많이 넣어서 먹어도 되고, 은근 만들어 먹는 재미도 있고, 맛도 좋다.

 

원래 우리가 즐겨먹는 쌀에는 글루텐이라는 성분이 없기 때문에 밀가루처럼 국수나 만두피처럼 끈기있는 반죽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 베트남에서는 쌀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 쌀가루에 글루텐을 첨가해서 쌀국수와 라이스페이퍼를 만들어 낸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베트남요리 하면 단언컨대 쌀국수

 

월남쌈 다음으로 나온 마지막 메뉴는 뜨끈한 국물로 속을 달래주는 ‘양지 쌀국수’다.

 

진한 육수맛이 일품인데, 여기에 숙주나물이 아삭아삭 씹히고 상큼한 레몬즙도 곁들여 비린내를 제거해준다. 숙주나물은 베트남요리에서 자주 등장하는데, 콩나물처럼 시루에 물을 주어 키우는데, 콩이 아닌 녹두의 싹을 말한다. 숙주나물은 콩나물처럼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해소에 좋으니 음주 후에는 쌀국수와 함께 먹으면 그만이다.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변비나 다이어트에도 좋고, 비타민 B6와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기능 강화와 간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식당에는 유독 젊은 여성분들이 많았는데, 아마도 신선한 채소가 많이 들어있고, 쌀국수가 다른 면요리보다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은 것 같다. 여성분에게 사랑받고 싶은 남성분들에게 베트남요리 데이트를 추천한다.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