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그림으로 마음 해석하기, 병든 마음 이제 미술로 치료하세요

 

 

 

 

우울증, 불면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정신적인 질환은 이제 남의 일이 아니다. 때마다 터지는 대형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비롯해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까지 매일매일 축적되는 그 양은 어느 누구에게나 어마어마할지도 모를 일이다.

 

 

 

 

이처럼 가정, 친구, 직장 또는 사회적으로 겪는 문제로 인해 심리적 고통을 겪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적용가능한 심리 치료법이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미술치료법이다. 말 그대로 미술활동을 통해서 심리적인 어려움이나 마음의 문제를 표현하고 완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치료법인 것이다.

 

 

 

미술치료는 미술과 심리학의 결합이라고 보면 이해가 쉽다. 미술 활동을 통해 말로 표현하기 힘든 감정을 미술이라는 방법을 통해 그러내고 감정을 안도감과 정화를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가정폭력에 노출된 아이들의 경우 자신의 공포, 불안을 말로 표현하기 힘든 경우가 상당하다. 이때 그림을 통해 자신의 내면에 숨어있는 공포, 불안은 물론 뒤섞여 있는 감정들을 노출함으로써 자신의 현 상태를 그대로 드러낼 수 있다.

 

 

 

 

물론 미술치료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노인들에게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해외에서는 이미 50여년 전부터 미술을 통한 치료가 시작됐고 국내에선 1992년 미술치료학회가 설립된 이후 전문적인 치료사들을 양성하고 그 활동범위를 넓혀나가고 있다. 미술치료의 치료 질병으로는 우울증, 불안증,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발달 장애, 정신과적 질환, 암 만성질환을 비롯한 신체질환자가 모두 포함된다.

 

 

 

 

이 밖에도 최근에는 질병까지는 아니더라도 심리적인 어려움, 적응의 어려움, 대인관계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도 미술치료가 도움이 되고는 한다. 그 외에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분리 불안을 가진 아동, 치매를 앓는 노인, 이주가정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가족, 신체질환으로 인한 심리적 고통을 겪는 이들이 모두 대상이다.

 

 

 

미술치료는 크게 '가족을 그리세요'와 같이 특정한 주제를 제시하는 방법과 '좋아하는 것을 그리세요'와 같이 비지시적인 방법으로 진행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치료하는 사람은 대상자들이 자유롭게 표현하고 내면을 알 수 있도록 도우며, 다양한 재료를 제공해 콜라주를 만들거나 찰흙이나 점토로 그 대상을 빚을 수도 있게 한다. 이때 떠오르는 감정, 경험을 같이 공유하면서 내적 경험을 하게 하고 치료자와 환자사이에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인 효과를 보는 것이다.쉽게 예를 들면 집을 그리라고 했을때 각 집의 구조에는 거기에 맞는 심리적인 해석이 뒤따른다.

 

 

 

 

굴뚝의 경우엔 가족간의 관계나 애정교류가 지붕은 내적인 공상활동이나 자기생각, 관념을 내포한다. 또 창문은 대인관계, 외부와의 상호작용을 나타내고 문은 세상과 자기 자신과의 접근 가능성을 이야기 한다. 이외에도 벽은 자아의 강도와 통제력을 욽타리는 외부환경과 방어적인 행동을 마지막으로 계단은 타인과의 근접성을 표현하는 이미지로 해석될 수 있다. 만약 집을 그려 넣고 문을 그리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이 자신의 세계에 들어오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갖고 있는 것이다. 창문 역시 과도하게 많이 그려 넣는다면 타인과의 관계를 맺고 싶은 욕구가 큰 것이고 창을 그려 넣지 않는다면 대인관계에 대한 불편함이 있어 위축되어 있다는 방증이다.

 

 

 

 

집뿐만 아니라 나무나 사람 역시 누구에게나 친밀감을 주는 소재로 미술치료를 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주제이다. 나무의 경우를 보면 나무에 표현된 사과나무 열매나 새는 애정욕구를 상징한다. 가지는 환경과 접촉하는데 필요한 자원이자 능력이다.줄기는 자기대상의 힘이고 나이테는 외상적인 사건이나 자아상처를 표시하기 위함이다.

 

옹이구멍안의 동물은 퇴행하는 자아를 동일시하며 뿌리는 내적인 자신에 대한 안정감을 표현한다. 사람을 그릴 때 역시 대상의 심리상태는 곳곳에서 나타난다. 우선 얼굴의 경우 희미하거나 생략된 경우엔 개인 상호간에 소심함이나 관계가 분명치 않고 피상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눈은 크게 그릴 경우 사회적 의견에 과민하거나 외향적인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나며 반면 작게 그린 눈은 내향적이거나 관조적인 성격을 갖는다. 이 밖에도 입이 강조되면 야만적인 경향이나 언어의 문제의 가능성을 갖기도 하며, 입이 생략되면 우울 상태이어가 타인과의 소통을 바라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술치료는 미술이라는 방법을 통해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이미 학교나 주변 미술관에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미술은 우리 주변 가까이에서 존재한다. 일상생활에서도 그리기나 만들기를 통해 표현하기를 계속한다면 감정적으로 힘들거나 스트레스 받는 일을 해소할 수 있다. 보다 전문가를 찾기 원한다면 각 지역에 있는 심리상담센터나 미술치료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임상학적인 치료로도 접근이 가능하다.

 

 

 

 

이미 노인전문병원이나 대형 종합병원의 경우엔 미술치료사를 따로 두고 보다 전문적인 영역에서 활동하기도 한다. 이처럼 미술치료는 과거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같은 소아질환에 주로 활용됐지만 최근엔 다양한 질환의 성인환자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암 환자나 마비환자의 치료효과는 탁월하다.

 

 

 

2005년 국내 최초로 미술치료실을 개설한 분당 차병원을 시작으로 현재는 강동성심병원, 서울시립병원 등 국내 거의 모든 종합병원이 미술치료실을 설치 및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포천중문의대, 명지대, 서울여대, 원광대, 대구대, 영남대 대학원 등에 미술치료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글/ 김지환 자유기고가(전 청년의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