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TV&영화 속 건강

초인적인 기억력, 드라마 ‘리멤버-아들의 전쟁’ 속 과잉기억증후군

 

 

 

 

SBS 수목드라마 ‘리멤버-아들의 전쟁’이 독특한 소재와 탄탄한 연기력으로 시청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배우 유승호의 군 제대 후 첫 복귀작이자, 영화 ‘변호인’의 윤현호 작가의 안방극장 데뷔작으로 방영 전부터 큰 화제를 모은 작품이다.

 

 

사진출처 : SBS 드라마 ‘리멤버-아들의 전쟁’ 공식 홈페이지
http://program.sbs.co.kr/builder/programMainList.do?pgm_id=22000008869 

 

 

드라마 ‘리멤버’는 모든 것을 기억하는 과잉기억증후군의 아들 서진우(유승호)가 알츠하이머로 기억을 모두 잃은 아버지 서재혁(전광렬)의 살인 누명을 밝히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그린 드라마다. 극중 악역으로 등장하는 안하무인 재벌3세 남규만(남궁민)은 돈과 권력을 이용해 자신의 범죄를 서재혁에게 대신 뒤집어씌우고, 서진우는 모든 것을 기억하는 자신의 능력을 이용해 변호사가 되어 사건의 진실을 파헤쳐간다. 드라마 ‘리멤버’로 주목받고 있는 과잉기억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드라마 ‘리멤버’에서 주인공 서진우는 단 일주일 만에 사법시험 모든 과목을 완벽히 외우고 사법고시에 합격한다. 자신이 보고 듣고 느낀 모든 것을 기억하는 절대기억력의 소유자이기 때문이다. 극중에서 의사들은 그를 ‘과잉기억증후군’이라고 진단한다.


 

 

 

과잉기억증후군(Hyperthymetic syndrome)은 그리스어로 ‘기억’이란 뜻의 ‘시메시스(thymesis)’와 초월한다는 뜻인 ‘하이퍼(Hyper)’를 합성한 용어로, 마치 비디오를 보는 것처럼 과거 자신의 모든 경험들을 과도하게 기억하는 증상을 말한다. 눈으로 본 것, 귀로 들은 것, 당시에 느낀 감정들을 가감 없이 모두 기억하기 때문에 일종의 ‘자서전적 기억장애’라고 불리기도 한다.

 

 

 

현재 과잉기억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전 세계적으로 100여명 남짓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첫 진단은 2006년 미국의 질 프라이스라는 여성이다. 그녀는 14세 이후부터 자신이 경험한 모든 일상을 거의 완벽하게 기억했는데, 텔레비전에 뜬 날짜 자막만 봐도 무의식적으로 그날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었고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심지어는 그날의 날씨까지 상세하게 기억했다.


절대적인 기억력이 누군가에게는 부러운 능력일지 모르지만, 당사자에게는 엄청난 고통이 되기도 한다. 어린 시절 받은 상처나 가족을 잃은 기억, 불쾌한 감정들까지 모두 생생하게 떠오르기 때문이다.


 

 

 

결국 질 프라이스는 자신의 기억력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캘리포니아대학의 신경생물학교 교수인 제임스 맥거프 박사를 찾아가고, 수년에 걸친 상담과 테스트를 거쳐 과잉기억증후군 진단을 받는다. 이후 그녀는 자신이 겪은 기억장애 과정을 한 권의 책으로 펴냈는데, 국내에도 지난 2009년 ‘모든 것을 기억하는 여자’라는 제목으로 출간된 바 있다.

 

 

 

현재까지 과잉기억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대뇌피질의 특정 영역이 일반인과 다르다고 추측하고 있다.


 

 

 

과잉기억증후군의 첫 환자인 질 프라이스를 연구한 제임스 맥거프 박사팀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50여명의 뇌 자기공명영상(MRI)을 분석했다. 그 결과 일반인은 과거의 기억을 뇌의 우전두엽에만 저장하는 반면, 과잉기억증후군 환자들은 우전두엽과 좌전두엽 모두에 저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것이 과잉기억증후군의 유일한 원인인 것은 아니다. 기억과 망각에 관한 연구는 여전히 과학자들이 풀지 못한 숙제 중 하나로 남아 있다.

 

 


글 / 권지희 여행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