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365일 다이어트 중인 우리! ‘주스 클렌즈‘ 알고 하자





최근 젊은 여성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는 다이어트법 방법은 ‘주스 클렌즈’다. 클렌즈(cleanse)란 ‘씻어준다’는 의미다. 주스 클렌즈는 물을 비롯해 시럽ㆍ설탕 등 다른 첨가물 없이 오로지 과일ㆍ채소만을 그대로 착즙해 만든 주스를 마심으로써 체내에 축적된 독소를 배출하는 디톡스(detox) 요법의 일종이다. 여기에 사용되는 착즙주스가 바로 ‘클렌즈 주스’다.





‘주스 클렌즈’는 미국 의학박사 메멧오즈가 2007년 저서인 ‘내 몸 사용설명서’를 통해 소개하면서 널리 알려졌다. 국내에선 ‘해독주스’로 주목받았다. ‘주스 클렌즈’는 단기간의 체중감량효과가 있을 뿐 오래 지속할 수 있는 건강한 다이어트법이라고 보긴 힘들다. 우리 몸은 당의 저장 형태인 글리코겐을 태워 에너지를 내는데 주스 클렌즈처럼 영양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는 다이어트를 하면 그 과정에서 물이 몸 밖으로 과다 배출되면서 체중이 줄어 무기력감ㆍ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근육도 소실된다. 과일ㆍ채소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를 갈거나 즙으로 마시면 식이섬유가 대부분 파괴된다. 주스 클렌즈에 장기간 의존해 다이어트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단기간 주스 클렌즈를 하더라도 근육 소실을 막기 위해 콩ㆍ두부ㆍ계란ㆍ고기 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함께 섭취할 필요가 있다.


‘주스 클렌즈’, 즉 ‘주스 디톡스’를 원한다면 유기농법으로 재배된 당근ㆍ샐러리ㆍ케일 등 채소로 주스를 만드는 것이 좋다. 달콤한 과일주스는 아주 약간만 마신다. 생채소와는 달리 과채주스엔 식이섬유가 거의 없다. 독소를 몸 밖으로 배설하기 위해선 식이섬유 보충제나 식이섬유가 풍부한 변비예방용 허브 차의 보충이 필요하다.





주스 디톡스는 대개 금요일 아침부터 일요일 저녁까지 실행하는 주말 프로그램이다. 주스를 매 90∼120분마다 한 번씩 마시면 공복감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물만 마시는 물 디톡스처럼 해독작용이 격렬하게 일어나진 않는다. 물 디톡스를 하면 부작용으로 케톤증이 올 수 있지만 주스 디톡스는 그럴 염려는 없다.


주스 디톡스ㆍ물 디톡스 등 주말을 이용해서 실시하는 ‘주말 디톡스’는 기간이 짧아 비교적 안전한 편이다. 누구나 따라 하기 쉽고 비용이 거의 들지 않으며 일시적인 다이어트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디톡스 도중 이완요법ㆍ명상ㆍ마인드풀리스 등을 함께 하면 마음ㆍ감정의 독소까지 털어낼 수 있다는 것도 매력이다. 알코올 중독ㆍ약물 중독ㆍ음식 섭취 장애ㆍ당뇨병ㆍ갑상선 기능저하증 환자에겐 주스 디톡스 등 ‘주말 디톡스’도 금물이다. 체중이 정상보다 20% 이상 덜 나가거나 저혈당ㆍ신체 허약자도 ‘주말 디톡스’ 도전은 피해야 한다. 임신 중이거나 중요한 업무ㆍ시험을 앞두고 있거나 컨디션이 극히 나쁘다면 상황이 개선된 뒤로 디톡스를 미루는 것이 안전하다. 암환자와 수술 후 회복중인 환자는 디톡스를 하기 전에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수적이다.





디톡스 도중 부작용으로 두통이 오면 물을 충분히 마시고 휴식을 취한다. 변비가 생기면 연근을 갈아 마신다. 혀에 설태가 끼면 레몬 물로 입을 가신다. 몸에서 냄새가 나면 아로마 목욕을 실시한다. 입 냄새가 나면 파슬리를 잘근잘근 씹는 것이 특효약이다.


채소 주스 대신 신선한 채소 즙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디톡스에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채소는 알칼리성 식품이고, 독소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특히 당근즙ㆍ셀러리즙ㆍ비트즙ㆍ케일즙을 매일 꾸준히(600∼1000㎖) 마시는 것이 효과 만점이다. 당근즙엔 성인병ㆍ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없애는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체중 감량과 소화에도 유익하다. 셀러리즙은 노폐물의 체외 배설을 촉진할 뿐 아니라 노폐물 축적으로 인해 여러 증상을 개선시킨다. 비트즙엔 해독장기인 간의 기능을 돕는 베타인이 들어있어 간과 담관을 보호한다.





디톡스용 채소 즙도 신선한 유기농 재료로 만드는 것이 좋다. 비트즙 등 일부 채소 즙은 당분이 많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섭취 전에 주치의와 상담하는 것이 안전하다. 디톡스용 채소 즙을 만들기 전에 잔류농약 등 독소를 미리 빼내는 것도 중요하다. 가장 효과적인 잔류농약 제거 방법은 흐르는 물에 잘 씻는 것이다. 특히 채소ㆍ과일의 독(잔류 농약)은 잘 씻기만 해도 70∼90%는 없앨 수 있다. 잔류 농약은 대부분 채소ㆍ과일의 표면(껍질)에 오염돼 있기 때문이다.


미역ㆍ다시마 등 해조류와 굴ㆍ전복 등 해산물도 디톡스에 유용한 식품이다. 특히 미역ㆍ다시마에 든 알긴산(식이섬유의 일종)은 중금속ㆍ농약ㆍ환경호르몬ㆍ발암물질 등 독을 빨아들여 체외로 배출시킨다. 굴ㆍ전복에 풍부한 아연은 납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생선ㆍ육류의 독소(다이옥신ㆍ농약ㆍ중금속ㆍ동물용 항생제 등)를 줄이려면 지방을 떼고 먹는다. 다이옥신ㆍ농약ㆍ중금속 등은 육류ㆍ생선의 지방조직에 주로 축적되기 때문이다. 육류는 되도록 비계ㆍ껍질을 떼어 내고 섭취한다. 생선은 머리ㆍ내장을 제거하고 더운 물에 익히거나 미지근한 물에 담가 기름기를 뺀다.





식품에 든 유해세균(독소의 일종)을 없애려면 항균 식품을 곁들이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항균식품으론 녹차ㆍ생강ㆍ마늘ㆍ양파ㆍ고추냉이ㆍ식초 등이 꼽힌다. 식사할 때 음식을 30회 가량 꼭꼭 씹어 먹는 것도 효과적인 디톡스법이다. 침이 독(세균ㆍ바이러스 등)을 제거해서다. 잘 씹으면 침의 분비량이 늘어나 해독 효과가 높아진다. 침은 자연적으로 나오는 것(무자극 침)과 음식을 보면 분비되는 것(자극 침)으로 나눌 수 있다. 이중 음식을 생각만 해도 입안에 가득 고이는 자극 침이 건강에 더 이롭다. 침엔 활성산소(독의 일종)를 없애는 효소와 소화 효소도 들어 있다.


끼니를 거르지 않고 화장실에 자주 가는 것도 디톡스다. 중금속은 공복일 때 체내에 잘 흡수된다. 식탁엔 청국장 등 발효음식을 올린다. 발효 도중 생긴 유익한 미생물이 중금속을 제거하고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다. 인스턴트식품ㆍ패스트푸드보다 슬로우 푸드로 식탁을 꾸미는 것 자체가 디톡스 행위다.





원활한 배변을 위한 식품으론 흔히 피마자기름이 꼽힌다. 작은 양주잔으로 피마자유 반 컵을 마신 뒤 물ㆍ레몬주스를 섞어서 1컵을 마신다. 30∼60분 후에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다시 피마자유와 물을 마신다. 가끔 심하고 급작스럽게 배변활동이 시작될 수 있으므로 화장실에 멀리 떨어져 있거나 직장에선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디톡스의 훼방꾼 중 대표적인 것은 카페인 음료와 식품첨가물 등이 많이 든 인스턴트식품이다. 물 대신 커피ㆍ탄산음료 등 카페인이 많이 든 식품은 물론 디카페인 커피ㆍ에너지 음료를 마시는 것도 권장되지 않는다. 나트륨ㆍ포화지방ㆍ콜레스테롤 등이 많이 든 패스트푸드도 디톡스를 방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