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생리통 완화하는 방법




생리통의 증상


생리통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복통, 요통, 두통의 통증 이외에 나른함, 무기력, 우울, 짜증 등의 신경 증상을 동반합니다. 또한, 위장증상으로 변비, 울렁거림, 식욕의 변화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시점도 사람에 따라 다양합니다. 생리 시작 며칠 전부터 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생리가 시작되고 나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증상이 심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해 며칠 쉬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통을 감소시키는 방법



생리통이 시작되는 경우 증상이 가볍다면 그냥저냥 참고 지내지만, 통증이 있는 경우는 진통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또 더 심하면 휴식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진통제와 휴식 이외에도 증상을 좀 더 완화할 방법이 있습니다.



1) 복부를 따뜻하게



배를 따듯하게 하는 것은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찜질팩을 이용해도 좋고, 한의원에서 뜸 치료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2) 복부 마사지



편안하게 누워서 배를 시계방향으로 쓸어주는 마사지가 도움이 됩니다. 막히고 뭉친 기혈을 풀어주고 긴장을 풀어줘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3) 족욕



체온보다 조금 높은 38~40도 정도의 온수로 족욕을 하면, 다리에서부터 서혜부, 자궁 주변의 혈액순환 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아래에서부터 따뜻해지면 배와 허리의 통증이 감소하고 마음도 편안해져 통증 완화와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4) 몸을 따뜻하게 하는 차 마시기



쑥, 당귀, 생강, 계피 등의 따뜻한 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생리통이 시작되면 배가 차갑고 뭉쳐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때 혈관을 확장하고 순환기능을 개선하여 복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차를 수시로 마시는 것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