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하루 10분이면 충분한 생활 속 건강 요법




하루 10분 투자로 건강을 지키는 생활 속 건강 요법을 소개한다.



물 대신 레몬수 마시기


레몬은 살균 효과도 있어 구강 내 해로운 세균을 억제하고 입안을 청결하고 개운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이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와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노화 예방,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하루 2ℓ 정도 꾸준히 마시면 체내 독소 배출에 효과적인 레몬수 만들기에 도전해본다. 


레몬수 만드는 법

1. 레몬 6~7개와 물 1. 5ℓ를 준비한다. 

2. 레몬을 반으로 잘라 레몬즙을 낸다. 

3. 즙의 알갱이는 체에 거르고 물 1.5ℓ를 섞어 준다. 레몬즙 1 : 물 4의 비율이 가장 적당하다. 



기상 후 간단한 스트레칭 하기


아침에 잠에서 깨면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보자. 




밤새 굳어 있던 근육이 풀어져 가볍고 활력 있는 아침을 맞이할 수 있다. 특히 모세혈관을 진동시켜주는 모관운동법은 피로해소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준다. 


두 팔과 다리 털기(모관운동)

1. 편안히 누운 상태에서 천장을 향해 팔과 다리를 수직으로 올려 뻗는다. 

2. 손끝과 발끝이 진동이 울리도록 강하게 털어준다. 2~3분 정도 지속하다 팔다리를 들고 있기 힘들어지면 몸을 바닥에 내려놓고 휴식을 취한다. 

3. 호흡을 내쉬며 동작을 반복한다. 



잠들기 전 배 마사지하기 


잠자리에 누워 10분 정도 배를 어루만지는 복부 마시지를 하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장기의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배 마사지하는 법

손을 비벼 양손을 따뜻하게 해준 상태로 배 위에 양손을 겹쳐 얹고 손바닥에 힘을 주어 배를 위아래로 지그시 꾹 눌러주며 쓸어 올리고 내림을 반복한다. 



차 마시기 


하루 중 수시로 마시는 차는 우리 몸에 쌓인 수분과 노폐물을 내보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차(Tea)와 해독(Detox)이란 단어를 합친 ‘티톡스’란 말이 더는 낯설지 않다. 




녹차는 해독작용이 뛰어나고 지방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매실차는 장내 나쁜 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아주고 살균력을 높인다. 


차를 마시는 시간과 양은 제한이 없지만 허브차는 성분에 따라 다르므로 내 몸에 맞는 것을 골라 마시는 게 도움이 된다. 



플라스틱 사용, 최소화하기 


플라스틱 제품에서 발생되는 환경호르몬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PC(폴리카보네이트) 소재 플라스틱 용기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다. 유리나 도자기 용기를 사용하여 환경 호르몬 노출에서 벗어나자.




식품 속의 유해물질, 잔류농약, 대기오염만 독소가 아니다. 플라스틱과 화학약품 등도 입과 코, 피부로 공격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냉온욕하기


바른 목욕법은 몸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냉온욕은 피부 모세혈관의 수축과 확대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림프 순환이 활발해져 몸속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다. 




냉탕과 온탕에 번갈아가며 몸을 담그는 냉온욕을 꾸준히 해보자. 


집에서 하는 냉온욕

너무 뜨겁지 않은 물로 3분 정도 목욕한 뒤 차가운 물로 바꾸어 2분간 목욕하면 된다. 

이 방법으로 3회 정도 반복한다.   



제자리 걷기


얼마 전 방송에서도 소개된 간단하지만, 효과 있는 운동이 제자리 걷기다.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고 심폐력을 강화시키며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10분 이상 운동하는 것이 지루하겠지만 하루 30분 정도 제자리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면 혈액과 림프 순환을 활발하게 도와줘 독소 배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운동 방법

똑바로 선 상태에서 양발은 적당히 벌려 한쪽 무릎을 수직으로 높게 들고 양팔도 팔 역시 위아래로 크게 흔든다. 양발 양팔을 번갈아 가며 동작을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