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영유아, RSV 감염 주의하기



영유아의 호흡기 감염병인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RSV) 감염증 유병률이 여름보다 가을·겨울에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균기온, 상대습도, 강수량이 낮을수록 RSV 감염 위험이 더 높아진다고 하니 영유아가 있는 가정이라면 가을철 더 조심하셔야겠습니다.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학술지(AARD)에 김효빈 인제대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팀이 낸 ‘소아에서 RSV 감염과 기후인자 및 대기오염물질과의 상관관계’ 논문에 이 같은 내용이 실렸습니다.



RSV는 급성호흡기감염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유아가 걸리면 중증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김 교수팀은 2005∼2012년 이 병원에서 급성 하기도 감염으로 입원한 환자 가운데 RSV 검사에서 양성을 보인 3세 미만 소아 2337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한 결과입니다.


한국의 RSV 유행 시기는 10∼2월로 가을과 겨울철에 집중됐습니다. 특히 11월이 유병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연구팀은 “RSV는 낮은 온도에서 더 잘 생존하고 기온이 낮으면 호흡기 내 모세혈관을 수축시키고 점막상피세포의 섬모운동을 저하시켜 소아에서 RSV 증식이 늘어나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RSV의 발생은 대기오염과도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미세먼지, 이산화질소, 이산화황, 일산화탄소 등 대기오염 물질과 RSV의 상관성을 살펴봤더니 대기 중 오염물질의 농도가 높을 때 증가했습니다. 대기 중 농도가 높아지는 시기는 계절별로 가을, 겨울, 봄에 높게 나타났습니다.

RSV는 콧물, 기침 같은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해 모세기관지염, 폐렴으로까지 악화될 수 있는 질병입니다. 감염자가 기침하거나 대화할 때 튀는 침을 통해 감염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와 접촉하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눈, 코, 입을 자주 만지지 말아야 하며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