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우리, 가치 #1] 건강보험공단 내 핫플레이스! 베이커리 카페 I got everything을 찾아가다



​​​​국민건강보험 본부사옥에는 아침 점심으로 사람이 북적이는 핫플레이스(Hot place)가 있는데요. 바로 수변공원이 내려다보이는 전망 좋은 본부사옥 1층에 위치한 장애인이 함께하는 I got everything 베이커리카페입니다. 


이 베이커리 카페는 공단의 정말 특별한 공간인데요. 공단 내 핫플, 베이커리카페를 방문해봤습니다.




공단은 지난달 11일 베이커리 카페로는 국내 첫 매장으로 중증장애인이 빵을 만들고 판매하는 I got everything 1호점 개소식을 했습니다.

공단과 한국장애인개발원, 원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과 협업을 통해 공공・민간 연계 중증장애인 신규일자리 창출사업으로 베이커리 카페 개설을 추진하였습니다.

특히, 기존 카페와 차별화하여 개설된 베이커리 카페는 중증장애인이 직접 빵과 음료를 만들고 판매함으로써 장애인의 자립기반을 마련하는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고 하네요.

또 하나, 카페 운영 수익금은 전액 장애인 근로자의 임금향상, 복리후생 그리고 장애인 근로자 추가 채용을 위해 사용된다고 하니 많이 이용하면 할수록 더욱더 의미가 커진다고 볼 수 있겠죠?




개소 이후 공단 직원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는데요. 졸린 눈 비비고 출근하며 커피 한 잔이 그리울 때, 친한 동료와 수다 떨 장소가 그리울 때, 출출한 오후 맛있는 빵이 먹고 싶을 때 수변공원이 보이는 베이커리 카페는 우리 직원들에게 매우 소중한 공간이 되었답니다.

장애인 근로자들도 첫 직장이 되어 밝고 즐겁게 일하고 있어 우리 직원과 다 같이 어울려 소통하는 장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공단은 국민의 평생건강 지킴이 역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는 기관으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대한민국 1호 중증장애인 채용 베이커리카페는 그 시작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공단 최우선 경영방침이 ‘국민에게 봉사하고 사랑받는 건강보험’으로 그간 공단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하는 모범기관으로서 책임을 다해왔다”면서 “이와 함께 국정과제인 일자리 정책 추진에 있어 취약계층 지원과 지역 상생 발전을 함께 고민해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장애인 직원 채용 확대 등 기회균등 사회를 만들어나가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습니다.




미래의 공단 모습이 너무 기대되지 않나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공단의 모습을 여러분께 앞으로 생생히 전해드리겠습니다. 공단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모습을 담은 SNS 콘텐츠 “우리, 가치” 시리즈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려요!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