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그루밍과 리플리증후군, 드라마 <스카이캐슬>에 등장하는 범죄라고?



요즘은 드라마 <스카이캐슬>을 보지 않고는 대화에 끼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대한민국 상위 0.1%’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모여 사는 ‘스카이캐슬’에서 수험생과 그 가족들이 ‘입시 지옥’을 겪는 내용을 다룬 드라마입니다.


한국 사회의 지나친 교육열과 그 병폐를 속도감 있는 전개로 다뤄내 시사점과 재미를 동시에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드라마에는 두 가지 유형의 범죄가 나옵니다. 바로 ‘그루밍’과 거짓말을 반복하는 ‘리플리증후군’인데요. 어떤 범죄인지 정리해봤습니다. 


극중 전교 1등인 강예서를 돕는 입시코디 ‘김주영 선생’은 왜곡된 교육열이 만들어낸 괴물로 그려지며 극을 이끌고 있습니다. 김주영은 명상시간에 예서에게 끊임없이 승부욕을 자극하고, 부모보다는 자신에게 의지할 것을 주문합니다.


허구의 인물이지만, 현실에서 이와 유사한 유형의 범죄가 있습니다. 바로 ‘그루밍 범죄’인데요. ‘그루밍’이라는 뜻은 마부(groom)가 말을 빗질하고 목욕시켜 말끔하게 꾸민다는 뜻에서 유래됐습니다.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길들이기를 통해 신뢰를 쌓아가고 범죄를 저지른다는 의미합니다. 피해자와 오랜 기간 친분을 쌓은 뒤 신뢰를 이용해 피해자를 심리적으로 지배해 범죄를 저지르는 것입니다. 실제 성범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김주영 선생은 성범죄를 저지르지는 않지만 학생들이 잘못된 선택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자아가 확실하게 성립되기 전인 미성년 때부터 지속적으로 이들의 정신을 지배해 누군가를 증오하도록 유도하는 겁니다.



최근 현실에서 불거진 빙상 지도자의 성폭행 의혹도 마찬가지로 그루밍 유형으로 보입니다. 피해자들이 미성년이었을 때부터 지속적으로 접근해 이들을 학대하고 폭로하지 못하도록 지속적으로 협박과 회유를 하는 과정이 전형적인 그루밍 범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루밍 범죄 피해자들은 자신이 믿었던 어른에게 학대당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기가 어렵습니다. 외부에서 보기에도 신뢰관계가 두터운 이들 사이를 의심하는 시선이 없기 때문에 문제를 알아채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그래서 부모를 비롯해 주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며, 피해자가 어렵게 용기를 내 이야기를 했을 때 전적으로 피해자 편에서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카이캐슬에 등장하는 다른 범죄 유형은 ‘리플리 증후군’입니다. 스카이캐슬에 등장하는 ‘차세리’라는 인물은 아버지의 공부 압박에 못 이겨 하버드 대학을 다닌다고 거짓말을 해왔습니다.



세리는 하버드 대학 학생증을 위조해 기숙사 생활을 하고 강의를 듣다가 적발돼 대학으로부터 손해배상청구를 당하기도 합니다. 실제 자신이 하버드 학생이라고 믿고 생활해 온 것이 탄로 나면서 부모와 갈등을 겪게 됩니다.


만약 드라마 속 차세리가 실존인물이라면 ‘리플리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리플리 증후군은 현실을 부정하고 자신이 만든 허구의 세계에 살면서 상습적으로 거짓말을 반복하는 반사회적 인격 장애를 뜻합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자신의 거짓말이 세상에 탄로날까봐 전전긍긍하지만 리플리 증후군은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극중 세리 역시 자신이 거짓말 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괴로워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다만 극중 모습을 보면 세리가 리플리 증후군까지라고 보기는 어려운 면이 보입니다. 하지만 거짓말이 반복되면 리플리 증후군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한 거짓말이 완전한 진실이라고 믿는 것입니다.


리플리 증후군이라는 말은 미국 작가 패트리샤 하이스미스가 쓴 범죄 소설인 ‘재능있는 리플리씨’에서 유래됐습니다. 실제 리플리 증후군 사례는 현실 세계에서도 뉴스로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학생의 이름을 도용해 학력을 위조하거나 좋은 직장에 다니는 것처럼 꾸며 사칭하는 범죄가 바로 그것입니다. 대다수 리플리 증후군은 현실에서 이뤄야 할 욕구를 충족시키기 못하거나 열등감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열등감이나 욕구를 충족하지 못했던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했던 작은 거짓말이 들키지 않았던 경험이 상습적인 거짓말을 하도록 만들게 되는 겁니다. 단순히 귀여운 거짓말에서 끝나지 않고 타인에게 금전적이나 정신적인 피해를 줄 수 있게 되면 큰 범죄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