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가을바람 타고 오는 알레르기성 결막염, 유행성결막염 증상과 치료법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 무더운 열대야는 지나갔지만 바람과 함께 흩날리는 먼지와 건조한 날씨 때문에 혹시 눈이 가렵진 않으신가요? 눈에 찾아오는 감기,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물리치고 가을 바람을 맘껏 즐겨보세요.  

 

 

 

 

 

 

결막염이란
?

결막이란 외부에서 안구를 감싸고 있는 조직이다
. 결막염은 이 결막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
결막염에 걸리면 이물감을 느끼게 되고, 자고 일어나면 눈곱이 많이 껴있는 걸 발견한다. 눈물도 잘 흘리게 될 뿐 아니라 눈이 쉽게 충혈 된다. 결막충혈, 결박부종, 여포등이 발견되면 결막염이라 진단되며 특히 다른 결막염보다 눈을 비비고 싶은 충동이 강하게 작용할 정도로 심하게 가려우면 알레르기성 결막염일 가능성이 많다.

 

결막염은 감염성과 비 감염성으로 나뉜다. 감염성은 세균, 바이러스등 여러 병원균에 의해 발생된다. 흔히 알고 있는 '아폴로 눈병'과 같은 유행성 결막염은 감염성에 해당되고 외부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나타나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비감염성 결막염에 속한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주요 대상

 세균에 의한 감염성 결막염과는 다르게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알레르기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알레르기성 비염과 천식, 피부염 등이 같이 발견되기도 한다. 알레르기는 생물체가 외부에서 들어오는 유해 물질과 접하면 생체 내에 급격한 반응이 일어나 변화가 생기는 것을 말한다. 알레르기 반응이 잘 일어나는 사람들이 알레르기성 결막염에 걸릴 경우 다른 환자들보다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기에 평소 아토피 피부염 또는 알레르기성 비염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더욱 조심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가족력과 관련이 높아서 만약 가족 중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환자가 있다면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요즘 유행하는 스모키 메이크업과 서클렌즈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스모키메이크업을 하면 눈 주위에 메이크업을 진하게 하면서 눈으로 화장품 가루가 많이 침투 된다. 눈에 화장품의 화학 성분이 들어가면 충혈이 쉽게 되고 눈에 염증이 유발될 가능성이 많다. 눈썹아래에 위치한 눈꺼풀연은 눈물층을 이루는 점액을 배출한다. 눈 화장으로 인해 점액이 배출되지 않으면 염증이 생기고 안구 건조증 악화 또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커보이고 또렷한 눈매를 위해 서클렌즈를 끼는 것도 눈 건강을 악화시킨다.

서클렌즈는 일반 콘텍트렌즈에 비해 산소투과율이 낮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색과 모양을 만들기 위해 착색제를 사용하는데 간혹 이 착색제 가루로 인해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 서클렌즈를 착용하기 전 눈물분비와 알레르기 반응 등 검사를 받는 것이 좋고 하루 네 시간이상 착용하지 말아야 한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상 

 

알레르기성 결막염에 걸리면 처음에는 결막 부위가 근질근질하다가 나중에 따갑고 빨갛게 충혈이 된다. 심할 경우에는 혹이 달린 것처럼 눈 주위에 물집이 부풀어 오른다. 점성 분비물의 농도가 진해 이물감이 생기고 눈꺼풀 쳐짐 현상도 나타난다. 마치 눈이 눈 근처 조직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느낌이라고 한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합병증이 나타나는 편은 아니지만 가려움증 때문에 눈을 많이 비비면 각막 손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결막염 치료법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치료법에는 회피요법과 약물치료가 있다. 회피요법은 알레르기를 일으킬만한 원인을 피해서 발병 확률을 낮추는 방법이다. 집먼지 진드기, 먼지, 각종세균은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해당 되므로 먼지가 잘 생길 수 있는 침대커버, 베개등 침구류를 햇빛에 자주 말려 소독을 해주고 털어 주어야 한다. 평소 생활환경을 청결하게 하거나 계절이 바뀔 때마다 대청소를 해주면서 원인을 제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콘텍트렌즈 착용시에는 렌즈를 자주 세척하고 자주 인공눈물을 넣어 주는 것이 좋다. 약물치료법은 안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적합한 안약을 선택한다. 주로 점안액 치료법을 이용하는데 점안액을 통해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켜준다.


  

 

Tip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예방

 

1.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 자체를 피합니다.

2.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는 외출을 자제합니다.

3. 눈이 부실 경우에는 자외선 차단 선글라스를 착용합니다.

4. 외출 후 꼭 샤워를 합니다.

5. 수영장에 갈 경우 반드시 물안경 착용합니다.

6.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습니다.

7.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필요하므로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고 음식을 골고루 먹습니다.

8. 눈이 가려울 때는 찬물로 눈을 씻어주면 가려움 증이 감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