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계란은 많이 먹으면 정말 해로운 음식일까?





계란을 둘러싸고 다양한 오해와 진실이 공존하고 있다. 최근 미국에서는 계란을 많이 먹어도 콜레스테롤이 높아져 건강에 해롭거나 하지는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의 웹기반 의학전문지 메디컬 익스프레서의 최근 기사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공대의 비만과 대사건강 연구실은 48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계란 섭취에 관한 실험을 진행했다고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이 전했다.

 

그 결과 계란을 먹는다고 해서 포화 지방더 많이 섭취하는 것은 아니라는 결과가 나왔다. 계란을 먹으면서 포화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이다.

 


두 번째 실험은 계란 섭취가 혈당 수치를 악화시키는 지를 알아보는 연구였다연구팀은 참가지를 4개의 집단으로 나눠 네 종류의 아침식사를 제공했다스크램블 에그를 곁들인 식사포화 지방을 포함한 식사포화 지방과 스크램블 에그가 포함된 식사일반 식사를 제공했다대신 이들은 모두 같은 칼로리와 동일한 양의 지방탄수화물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했다.


그 결과 계란을 먹는 것이 혈당 수치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란을 많이 먹는 사람과 적게 먹는 사람만을 대상으로 한 추가 분석에서도 두 집단 간 혈당 수치 차이는 없었다. 연구팀은 건강한 사람에게 계란 섭취 한계는 없다 계란은 최고의 단백질 공급원이라고 말했다.


결국 계란을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해 먹더라도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혈관건강에 해로운 포화지방의 섭취가 늘어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다만 기존 연구에서는 계란의 과다 섭취에 대해 경고하는 목소리가 있다. 의학칼럼리스트인 조홍근 내과 전문의에 따르면 달걀이 콜레스테롤을 높인다거나 상관없다는 다양한 연구 결과에는 섭취량의 차이가 있다. 하루 콜레스테롤 섭취량이 100mg 이하인 사람은 그 이상 콜레스테롤을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이 약 50mg/dL 추가 상승한다.


하지만 평소 콜레스테롤을 350 mg 이상 섭취하는 사람은 거기서 더 먹더라도 수치가 올라가지 않는 식이다. 평소 식습관에 따라 계란 섭취가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조 전문의는 고지혈증이 있다면 케이크, 기름 많은 고기 등과 함께 달걀을 줄이거나 노른자를 적게 먹기를 권했다. 또 심장병 환자는 본인의 콜레스테롤 수치에 따라 주치의와 상의해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