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초여름 건강 지키는 퍼플 푸드, 가지

 


부드러운 식감의 가지는 종합 비타민이라고 불릴 만큼 건강에 좋은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특유의 물컹한 식감 때문에 가지를 잘 못 먹는 사람들도 있는데, 조리법을 조금만 달리하면 쫄깃하고 고소한 가지의 참맛을 느낄 수 있다. 제철을 맞아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흔하지만 보배로운 여름 식재료, 가지에 대해 알아본다.

 



여름에 먹으면 더욱 좋아요

 

가지는 90% 이상이 수분이라 땀을 많이 흘리는 더운 여름철 수분을 보충해 주고, 갈증 증상도 해소시키며 열을 내려주는 효능도 있어 특히 더운 여름철 식재료로 최고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요

 

가지의 보라색 껍질에는 수용성 색소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가지의 대표적 효능의 주인공,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효과로 주목받고 있는 물질로 우리 몸에서 여러 가지 이로운 작용을 한다.

 

-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암 발생과 종양의 진행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눈의 피로 해소, 눈 건강에 도움이 되며 시력을 보호하는 데 효과가 있다.

- 유해 콜레스테롤 흡수를 방해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 혈관 속에 쌓이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예방한다.

 

 


항균 및 항염 작용, 면역력을 높여요

 

가지, 감자, 고구마 등 속이 백색인 채소에는 안토잔틴이 함유되어 있다. 안토잔틴은 항균 및 항염 작용으로 체내 유해한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고 면역력을 높여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준다.

 

 

변비 개선에 도움이 돼요

 

다량의 수분을 함유한 가지는 식이섬유 또한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 등 배변장애 개선에 도움이 된다.

 

 

만성피로 회복에 좋아요

 

비타민 함유량이 매우 높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며, 기본적인 영양을 공급해 주어 만성피로 해소에 좋고 꾸준히 섭취하면 체력을 증진하는 효과도 있다.

 

 


다이어트 및 부종 제거에 좋아요

 

가지 칼로리는 100g 기준 16Kcal 수준으로 낮은 편에 속해 소량 섭취만으로 큰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또 칼로리는 낮은 데 반해 수분함량이 높아 불필요한 나트륨 배출이 가능하고 이뇨작용을 촉진해 부종 제거에 도움이 된다.

 

 

혈당을 낮춰줘요

 

가지에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과 균형을 이뤄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효과가 있다. 이는 당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속도를 낮춰주기 때문인데, 혈당 수치가 갑자기 오르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효능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에게 권장되는 식품이기도 하다.

 

 


참고하세요!

 

1. 가지 부작용, 주의하세요!

여러모로 우리 몸에 좋은 가지이지만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체질적으로 몸이 냉한 사람들은 자칫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임산부나 기침이나 천식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가지는 잔디 식물 꽃가루에 과민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도 있다.

 

2. 기름과 함께 조리하는 것이 좋아요!

가지는 생으로 섭취하기보다는 가급적 구이나 찜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가지를 조리할 때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기름을 잘 흡수하여 불포화지방산 중 하나인 리놀산과 비타민E의 섭취에 도움이 된다.

 

3. 다양한 조리법을 활용해보세요!

가지의 물컹한 식감이 불편하면 팬에 올리브유를 살짝만 두르고 소금과 후추로 적당히 간을 하여 구이로 먹는 것도 방법이다. 반면 조물조물 양념장에 묻혀 먹는 가지찜 무침이나 가지볶음 외 다진 돼지고기와 두반장, 굴 소스 등과 함께 만든 중국식 가지볶음도 별미다. 또 가지와 새송이를 잘게 썰어 강된장을 만들어 쌈 채소와 곁들여 먹어도 맛있다.

 

4. 보관법도 체크하세요!

통풍될 수 있을 정도로 느슨하게 묶은 비닐봉지에 넣어 실온 보관한다. 씻지 않고 냉장고 야채 칸에 비닐 포장 후 꼭지를 위로해서 보관하는 것도 추천 방법 중 하나다. 오래 보관하고 싶은 경우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햇볕에 말린 다음 비닐 팩 등 용기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