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마스크는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됐다. 감염 통로로 알려진 사람의 비말로부터 나를 지켜주고, 동시에 나의 비말이 타인에게 튀지 않도록 돕는 가장 1차원적인 보호 장구가 됐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공공장소나 사람이 밀집된 장소,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의무가 됐다.

 

하지만 마스크 착용해도 궁금한 점들이 많다. 재활용하면 바이러스 차단 효과가 떨어진다는데, 언제까지 써도 될까. 마스크 제품을 사려고 하면 종류도 많아서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난감할 때도 있다. 특히 여름이 되면서 두꺼운 보건용 마스크나 방한 마스크 대신 얇은 소재의 마스크를 찾게 되는데, 과연 이런 제품은 나를 안전하게 지켜줄까. 비말 차단에 효과가 있을까?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마스크는 ‘보건용 마스크’와 ‘비말차단용’ ‘수술용 마스크’로 나뉜다. 보건용 마스크는 KF(Korea Filter) 등급으로 표시된다. KF 뒤에 붙는 숫자는 차단 성능을 의미하는데 국내 유통되는 마스크는 KF80, KF94, KF99 세 종류다. 이런 제품들은 식약처 인증을 받은 제품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KF80 이상인 마스크 제품은 비말 감염이 일부 예방 가능할 정도로 입자성 유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숫자가 높아질수록 호흡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폐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호흡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식약처는 KF94의 경우 ‘코로나19 의심 환자를 돌보는 경우’ 사용하고 KF80 이상 마스크는 ‘기침이나 목 아픔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건강취약계층과 기저질환자가 다른 사람과 접촉할 경우’에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의약외품 마스크를 구매할 때는 반드시 ‘의약외품’ 표시를 확인해야 한다.

 

 

KF수치가 없는 마스크로는 수술용 마스크가 있다. 일명 ‘덴탈 마스크’로도 불리는 수술용 마스크는 소재가 얇아 호흡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식약처는 비말 차단 성능은 떨어지기 때문에 장시간 착용해야 하는 환경이나 더운 여름철, 호흡이 불편한 경우에 사용하라고 권고한다.

 

최근에는 호흡이 용이하면서도 비말을 차단할 수 있는 용도의 ‘비말 차단용 마스크(KF-AD)’도 등장했다. KF80이나 KF94보다는 얇고 가벼워 숨쉬기가 편하면서도 동시에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전파시키는 비말 감염을 차단하는 기능을 한다. 식약처는 ‘의약외품’ 분류 마스크에 ‘비말차단용 마스크’를 추가했다. 마스크를 구입할 때는 ‘비말차단’이라는 문구만 보지 말고 KF AD 인증을 받은 마크나 ‘의약외품’ 문구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만약 의약외품 마스크가 없는 경우라면 천 마스크나 일회용 마스크와 같은 공산품 마스크라도 착용하자. 마스크를 아예 쓰지 않는 것보다는 기능이 떨어지는 마스크라도 착용하는 것이 낫다는 것이 보건당국의 설명이다. 다만 공산품 마스크는 비말 차단 성능이 공식적으로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왕이면 의약외품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낫다.

 

더운 여름 마스크 착용은 어떻게 해야 할까. 타인과 접촉이 많은 직업군이나 실외 2m 거리 유지가 어려운 경우, 또 침방울 생성 가능성이 큰 경우에는 KF80 이상의 보건용 마스크 착용이 우선 권장된다. 하지만 여름철 무더운 야외에서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나 호흡이 불편한 사람이라면 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건강취약계층이 호흡이 불편한 경우라면 비말차단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마스크를 착용할 때 기본 수칙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우선 마스크 착용 전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 입과 코를 가려 틈이 없도록 착용해야 한다. 코를 내리고 착용하거나 턱에만 착용하는 것은 비말차단 효과가 없다. 또 마스크 착용 중에는 손으로 만지지 말고 만진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다만 여름철 호흡이 어려운 사람들이나 마스크 착용으로 어지러움, 두통 등이 발생한 경우라면 사람들이 모여 있지 않은 개별 공간에서 마스크를 벗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24개월 유아나 주변 도움 없이 마스크를 스스로 벗기 어려운 사람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식품의약품안전처>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479
Today346
Total3,003,112

달력

 « |  » 2021.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