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척추관 협착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의 뼈 부분에 구조적 이상이 생겨서 국소적으로 척추관이 좁아진 것을 말한다. 척추관 협착증 환자는 “신경인성 간헐적 파행(claudication)”을 경험하고 허리와 다리 통증을 호소하며, 때로는 저린 증세와 하지의 약함을 호소하는데 한참 걸으면 악화하고 허리를 구부리면 완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척추관은 횡경이 좁아진 경우도 있고 전후경이 좁아질 수도 있으며 둘 다 좁아진 경우도 있다. 또 척추관 가운데가 좁아지기도 하고, 척추 신경의 기저부 위치에서 척추관이 좁아진 경우도 있으며, 척추신경이 분지하는 입구에서 좁아진 예도 있다.

 

 

 

 

 

 

 

처음에는 반복적으로 허리를 과신전해서 후관절(facet joint)에 충격을 주고 후관절의 인대 캡슐이 늘어나거나 찢어지게 만듦으로써 통증을 호소할 수 있다. 전형적으로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면 통증이 완화되고 과신전하면 통증이 심해진다. 환자는 추간판이 퇴행하거나 골극이 생겨서 척추신경을 압박함으로써 요통이 생긴다. 환자는 요통뿐만 아니라 둔부 통증 또는 한쪽 하지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며, 둔부나 항문 쪽으로 통증이 전파된다.

특징적인 증상으로 환자는 운동이나 걷기를 하면 다리에 통증, 저림, 감각이 무뎌짐 등의 증상이 생기기 시작하고, 앉거나 누우면 증상이 완전히 없어진다. 한쪽만 증상이 있는 것보다는 양쪽 다 증상이 있는 경우가 더 많다. 증상이 점차 진행될수록 하지가 약해져서 걸음걸이가 변하게 된다.

 

 

 

 

 

 

 

증상은 만성적으로 진행하며 허리 통증이 아주 오래된 경우도 있고 점차 걷기 힘들어진다. 하지 통증이 먼저 오고 나서 저린 증세나 근력 약화가 오게 된다. 저린 증세와 함께 “신경인성 간헐적 파행” 증후군이 생긴다. 환자는 흔히 짧은 거리도 걷기 힘들어하고 엉거주춤한 자세로 걷는 모습을 하기도 한다.

 

 

 

 

 

서 있거나 걷기는 힘들어도 자전거는 쉽게 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허리를 구부린 자세가 되면 척추관이 일시 넓어져서 통증이 줄기 때문이다. 걷다가 쪼그려 앉으면 일시 통증이 완화되는데, 이때도 체부가 굴곡 되기 때문이다. 반대로, 엎드리거나 허리를 신전하면 통증이 심해지는데, 퇴행성 골 변화로 이미 좁아진 척추관에 황색 인대가 접혀서 척추관이 더 좁아지기 때문이다.

 

 

 

 

 

 

 

보존적 치료는 증상이 경미하거나 기간이 짧을 때 주로 하는데, 허리보조기, 침상안정, 물리 치료 및 통증 치료 방법이 있다. 물리 치료로는 주로 심부열 치료, 초단파 치료, 마사지 등이 도움이 되지만 견인 요법은 효과가 없다. 동통이 심할 경우에는 진통소염제를 복용하고, 요통이 심할 때 보조기를 6주간 착용할 수 있는데, 대개 오래 앉아 있거나 운전할 때 착용한다. 신경인성 파행이 있는 과도한 비만 환자는 체중감소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등 근육 강화 운동, 물리 치료 및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로 치료하는 보존적 방법이 척추 디스크 환자에서는 꽤 효과가 있지만 척추관 협착증 환자에서는 장기간 두고 보면 효과가 작다. 수술이 단기간으로는 비수술적 치료보다 통증 감소 효과가 우수하지만, 장기간 추적 조사한 결과 진통제가 있어야 하는 경우가 1/3 정도 있었다.

 

 

 

 

 

 

수술과 보존적 치료의 비교에 대한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유합술은 합병증이 꽤 있고 보존적 치료나 위약보다 나은 것이 없었다. 지속적인 물리치료 요법과 더불어 단축된 근육들의 신장 및 약화한 근육들의 강화를 위해 운동요법을 실시하여야 하며 재활의 측면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재발의 예방을 위한 운동요법이 제일 중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이 복부를 강화하는 것이다. 만일 복부를 강화하지 않으면 쉽게 피곤하게 되고, 피곤해지면 근육 손상을 받기 쉬워진다.

 

 

 

 

 

 

 

운동법

○ 등을 벽에 기대고 똑바로 선다. 등으로 벽에 압력을 가하면서 골반을 서서히 위로 올리고 3~4초간 그 상태를 유지한다. 이 운동을 10회 반복한다.

○ 상박(어깨로부터 팔꿈치까지의 사이)을 몸체에서 뗀 상태에서 엉덩이를 움직이지 않은 상태로 상체를 조심스럽게 양측으로 20회 정도 돌린다.

○ 무릎을 구부리고 등을 바닥에 댄 채 눕는다. 상체를 서서히 구부리고, 어깨를 5~7cm 정도 띄운다. 이 운동을 하루에 20~30회 반복한다.(이미지 참조)

 

 

 

 

 

 

 

 

자가 관리법

 

○ 뜨거운 물로 자주 샤워를 한다.

허리 근육통을 함께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환자는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는 것만으로도 통증이 완화될 수 있다. 샤워기에서 나오는 열로 인해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치유 속도가 빨라진다. 통증이 심할 때는 병·의원에 찾아간다.

○ 가볍게 땀나는 일을 한다.

땀이 몸을 적당히 적셨을 때 등을 조심스럽게 비틀거나 몇 분간 구부리는 운동을 시도해 본다. 그러나 절대로 5~7cm 이상 움직이지는 않아야 한다.

○ 목욕을 한다.

아주 뜨거운 물에 20분 정도 목욕하면 체내 온도가 상승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근육의 경련을 풀어준다.

○ 공을 가지고 마사지한다.

이 마사지 방법은 특히 하부 요통에 효과가 좋다. 두 개의 테니스공을 양말 속에 넣고 양말을 서로 묶는다. 공이 척추의 양측에 오도록 조절하면서 공 위에 눕는다. 그런 다음 공을 굴리면서 위아래로 몸을 움직여서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마사지한다.

 

 

 

가톨릭의대 인문사회의학 연구소_홍승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