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겨울에도 많이 발생하는 장염, 장염의 증상과 예방


 

장염은 여름에 많이 발생한다고 생각하지만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특히 영유아나 노년층에 장염이 많이 발생한다. 로타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는 물론 세균에 의해서도 장염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장염의 원인과 예방법을 알아봅시다.


장염은 식중독 또는 장점막의 세균 감염 등에 의해 장점막이 손상되는 병을 말한다.

장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식중독과 같은 각종 바이러스성 감염과 세균성 감염 등으로 인한 감염성 장염이 흔하며, 크론씨병,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만성 질환도 있다. 주로 창자에 염증이 생겨 그 기능이 낮아지게 된 것을 장염이라고 하고 있다.

주로 6개월-24개월 사이의 아이에게 잘 발생하며 주로 춥고 건조한 늦가을부터 겨울(10-1)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연중 발생하기도 한다.


장염의 증상

주 증상은 복통과 설사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열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복통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정확히 위치를 알 수 없는 묵직한 통증이 가장 흔하며 이러한 묵직한 통증으로 시작하여 뒤틀리는 듯이 심하게 아픈 통증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흔하다.

설사를 오래 하게 되면 흔히 장염으로 오인하게 되는데 설사가 있다고 해서 모두 다 장염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뒤는 하루 1번이 정상이라고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2-3일에 한번 뒤를 보아도 아무 탈이 없는 사람도 있다. 또 하루에 2-3번 뒤를 보는 사람일지라도 입맛이 보통이고, 여위지도 않으면 장에 이상이 있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장염의 구분

급성장염은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다. 감염성은 이질균, 장염 비브리오, 살모넬라, 콜레라 등의 세균과 바이러스 등이 원인이고 비감염성은 폭식, 폭음, 식중독, 불소화성 음식물을 다량 섭취한 경우, 약물이나 음식물 알레르기 등이 원인이다. 장점막의 염증성 변화로 소화 흡수에 장애가 일어나 설사, 복통, 구토, 발열 등이 일어나고 1 10회 이상의 설사 때문에 탈수증을 일으켜 전신 쇠약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급히 악화되어 매우 위급하게 될 수 있다. 특히 노인이나 어린이들의 경우 장염이 걸린 며칠 동안에 매우 쇠약해지고 중증으로 떨어질 수 있다.

만성장염은 급성장염에서 만성화되지만 처음부터 만성일 때도 있다. 결핵이나 기생충, 궤양성 대장염, 직장암 등으로 일어나며 급성장염의 증세가 지속되면서 배변은 불규칙하고 설사와 변비가 반복된다. 그 외에 식욕부진, 복통, 복부팽만감, 흡수장애로 인해 영양상태가 악화되고 빈혈이 일어나기 쉽다. 배를 따뜻하게 하고 안정을 취하고 약물요법과 함께 식사요법을 병행하도록 한다. 만성장염은 급성 장염에 비하여 증상은 훨씬 가벼우나 증상이 상당기간 오래 지속되는 경우이다. 윗배에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없는 눌리는 듯한 통증이나 불편감이 주 증상으로 나타난다.


장염은 어떻게 치료할까?

대부분 3-4일 정도면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저절로 낫게 되는 경우가 많으나 때에 따라서는 만성 장염으로 진행하기도 한다. 특히 어린이와 노약자의 경우에는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므로 입원하여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장염 예방하기

설사가 심하면 탈수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고 찬 음료와 기름진 음식, 장운동을 촉진하는 과일 등의 섭취는 삼가야 한다.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매실이 있다. 매실은 복통 및 설사에 좋은 효과를 주는 음식이다. 매실 원액을 먹기 좋게 따뜻한 물에 타서 조금씩 마셔주면 좋다.

음식을 먹을 때는 가능한 오랜 시간 충분히 끓여서 먹고 냉장고에 보관한 음식이라도 맛과 냄새가 이상하면 먹지 말아야 한다
. 또한 세균의 침범은 비위생적인 식품취급자의 손을 거쳐 일어나기 때문에 조리 전에 손을 씻는 것은 예방의 기본이다. 겨울철이라고 해서 손씻기를 게을리하는 경향이 있는데 장염은 겨울에도 잘 걸린다. 장염 예방을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좋다.

Tip_ 장염을 예방하는 손씻기

 

   1. 흐르는 물에 양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지른다.

   2. 손가락 등을 반대편 손바닥에 대고 문질러 준다.

   3. 손바닥과 손등을 마주 대고 문질러 준다.

   4.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질러 준다.

   5. 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 준다.

   6.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이 한다.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