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조기 발견이 어려운 B형간염의 증상과 예방


 

 최근 만성 B형간염을 앓다가 간암 진단을 받아 사망한 사례가 있어 주위사람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는데요 평소 증상이 없다는 이유로 4년간 정기검진을 받지 않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망률 2위인 간암, 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B형간염증상부터 알아야
 습니다
.

 

 B형 간염 바이러스의 감염은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간암의 가장 중요한 원인 인자로 간주되고 있다. 지역적으로 간암의 발생률과 B형 간염바이러스 감염의 유병률 간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고 간암환자의 80% B형 간염이 된 후 급성간염, 만성간염 및 간경변증으로 진행된 후 간암이 생긴다는 관찰 소견으로 보아 가장 중요한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다.

<간의 기능>

단백질 합성

우리가 먹은 단백질이 위장과 십이지장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간으로 가면, 간에서는 이 아미노산을 원료로 하여 혈액속에 필요한 알부민과 인체에 필요한 단백질을 합성한다. 만약 간에 염증이 생기거나 경화가 되면 알부민 합성을 못하여 복수가 차고, 단백질 합성을 못하여 야위게 된다.

 

담즙의 생성

간은 콜레스테롤과 적혈구가 파괴되어서 생기는 빌리루빈을 원료로 담즙을 만들어서 십이지장으로 내려 보낸다. 담즙은 소화관을 잘 움직이게 하고, 우리가 섭취한 지방을 유화하여 소화되기 좋게 한다. 그러므로 간에 병변이 생겨서 담즙이 만들어지지 못하면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지방질이 소화될 수 없어서 대변에 지방이 섞여서 나온다. 심하면 담즙합성이 안되어 황달이 된다.

 

신체방어작용과 대사에 필수

간의 구조에서 보았듯이 간의 전체 세포 중 15%정도가 면역세포인데 그 이유는 소화기계에서 들어오는 혈액속에 세균이나 염증을 유발할 이물질이 있으면 간에서 마지막으로 처리하여 각 조직으로 내보내기 때문이다. 그만큼 신체방어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그 외 혈액의 응고에 관계되는 물질을 생성하며, 당질대사에 관여하므로 간경화가 되면 당뇨병을 유발하기도 한다. 지방대사, 비타민의 활성화, 필요하지 않은 호르몬의 파괴 등에도 관여한다.

 

에너지 생산작용

간이 하는 일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 우리가 기운이라고 는 미토콘드리아가 많아서 간을 동력공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므로 간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병변이 발생하면 제일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기운이 없고 피로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피로하면 먼저 간기능부터 검사를 받아야 한다.

 

B형 간염의 증상

혈액 또는 체액을 매개로 전파되므로 바이러스가 오염된 혈액의 수혈이나 바이러스가 오염된 주사기에 찔린 경우, 문신 등이 전파경로가 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산모에서 신생아로의 주산기 감염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 근육통, 피로감, 미열, 식욕감퇴, 오심(메스꺼움), 구토, 소화장애, 복통, 설사, 피부발진, 황달(피부, ), 대변색이 엷어짐, 소변색이 진해짐, 무증상인 경우도 50% 가량 된다.

B형 간염의 예방

B형간염에 대해서는 예방접종의 효과가 우수하며, 접종 후 일일이 항체 형성 여부를 확인할 필요는 없으나 B형간염의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사람은 항체 형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사람은 가족 중에 감염자가 있거나, 혈액제제를 자주 수혈 받아야 하는 환자, 혈액을 자주 다루는 의료관계 종사자들이다. B형간염 예방접종을 받고 몇 년이 지난 후에 추가 접종(부스터 booster)을 받아야 하는가의 문제에 대해서는 추가 접종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나 추가 접종을 받게 되면 항체 역가가 더욱 높이 올라가므로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간기능을 강화시키는 생활수칙

 

1. 옷은 가볍게 입기, 피부호흡이 원활해져서 몸 안의 독소제거에 좋다.

2.  변비의 독성이 간으로 가면 간기능이 나빠지므로 변비 없애기

3.  신장은 몸 안의 노폐물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므로 신장기능을 높이기

4.  스트레스 줄이기
5.
하루에 2L씩 물을 충분히 마시기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