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무슨 일이 닥칠 것 같은 예감, 불안 공포의 순간


심한 불안 증상으로 알려진 공황장애
,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심각한 우울증을 불러 올 수 있다고도 합니다. 가수 김장훈씨도 선행과 기부로 공황장애를 극복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공황장애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봅시다.


공황장애는 인체를 보호하기 위해 일어나는 일종의 투쟁·도피반응으로 응급반응의 일종이다. 실질적인 위험대상이 없는데 일어난다고 생각하는 것이며 자제력을 잃을 것 같은 공포감이 동반될 수 있다. 공황발작이란 대개 한 시간 이내의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강렬한 불안이나 공포가 나타나는 것이며 자율 신경계 증상들이 함께 동반된다. 공황장애는 공황발작이 예고 없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공항장애라 한다.



공황장애 증상

숨을 너무 빨리 쉬거나 너무 깊이 쉰다
. 호흡곤란, 가슴이 답답함, 질식감 등이 나타난다. 그 결과 어지러움, 머리가 무거움, 손발의 저린 감각, 다리에 힘이 없음, 가슴이 두근거림, 가슴이 당기거나 아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교감신경계의 모든 부분이 반응하게 됨에 따라 모든 증상이 동시 다발적으로 일시에 나타난다.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면 심장혈관계에도 영향을 미쳐서 심장 박동수와 강도의 증가, 혈류의 변화로 피부·손발이 차갑고 저리거나 따끔거리고 얼굴이 화끈 달아오르기도 한다. 또 땀을 많이 흘린다.

입마름·구토·거북함·변비·통증·떨림·눈동자 커짐·눈부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와 같은 응급반응은 전반적으로 대사를 활성화하여 환경에 대한 예민성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므로 쉽게 피로해지고 힘이 없어진다.


 
공황장애의 원인

 

생물학적인 원인으로는  신경전달물질 또는 전두엽의 이상으로 오기도 한다,.

유전적 요인으로는 공황장애 환자의 직계가족에게 나타날 가능성이 더 높고 쌍둥이 연구에서 일란성쌍생아인 경우에 이란성보다 공황장애에 대한 일치율이 더 높다.

심리사회적 요인 공황발작은 공황을 유발하는 무의식적 충동에 대한 방어가 실패했기 때문으로 보고 소아기의 부모상실이나 분리불안 경험한 사람들에게 나타나기도 하고 불안은 부모행동에 대한 모델링이나 조건반사의 과정을 통한 학습된 반응에서 온다.

공황장애는 사소한 신체감각을 지나치게 과대평가하고, 확대 해석하여 파국적인 사고로 발전시킴으로써 극도의 불안인 공황에 도달하는 것이다.

공황장애의 치료

 

공황장애는 치료가 잘 되는 병이지만 그대로 방치해두면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게 된다. 공황발작이 두려워 오랫동안 외출을 못하고 집에서만 보내고, 공황발작이 왔을 때 도와줄 사람이 옆에 없으면 불안해서 혼자 다니지 못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사회생활을 하기 힘들어지는 것은 당연하고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우울증과 함께 알코올 남용 등 합병증이 생기기도 한다. 그러나 불안은 스스로 만들어 내는 것인 만큼 스스로 없앨 수 도 있다.

조기에 합병증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공황장애를 치료하는 인지행동요법

 

공황발작과 장애에 대해 인지시켜 두려움에 대해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불안에 대해 직면시켜 훈련을 통해 공황발작 시 나타나는 생리적인 현상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호전상태를 오래 지속시켜 주고, 재발률이 상대적으로 적어 인지행동요법은 효과적이다.

 

선행과 기부로 공황장애를 극복한 사례도 있다.

 

가수 김장훈씨는 선행과 기부로 공황장애를 극복했다. 좋은 일을 하고 마음을 다스리는 것도 훌륭한 보완요법이 된다. 사람이 선행을 하면 뇌가 활성화하면서 건강해지고 행복해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공황발작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환자 스스로 여유로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

                             불안한 마음을 다스리는 법

 

     1.  하루에 한 번은 조용한 시간을 갖는다.

      2.  남을 비판하려는 생각을 버린다.

      3.  어떤 순간이든지 그 순간에 몰입한다.

      4.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5.  자신의 생각을 부드럽게 주장하도록 노력한다.

      6.  무슨 일이든 완벽 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7.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을 스스로 칭찬한다.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