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3년 전, 항상 그랬듯이 퇴근하기 위해 집에 전화를 걸면 작은 딸 수민이가 전화를 받으면 먼저 하는 말이 있다.

 

“아빠 !! 술 먹었어 ??”
“수화기에서 술 냄새와 담배 냄새 나 !!”

 


이런 얘기를 들으면 어느 누구나 금연을 결심 할 것 같다. 금연 결심하고 보건소에서 권한 '금연수첩'을 마련했다. 거기에 적혀 있는 글들에 이제 웃을 수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다. 지금의 난 사랑스런 딸들이 좋아하는 아빠이니까. 금연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이런 과정을 격을때 조금의 위안이 되지않을까해 공개해 본다. 
 

   “아빠 !!”
   “왜 ??”
   “아빠가 담배와 술을 끊어서 정말 좋아 !!”
   “그렇게 좋아 ??”
   “응, 넘 좋아 !!”

 

금연하기로 결심 한 첫째 날

혼자서는 성공하기 힘든 일이라 지역 보건소에서 실시하고 있는 “금연클리닉”을 찾아 약 1시간의 담배의 유해성 동영상과 교육과 CO2 검사를 받았다. 그리고 “금연 수첩”을 받고, 수첩에 흡연 욕구에 대한 내용을 양심적으로 기록을 하라고 한다.

 

금연 둘째 날

금단현상은 입 안과 몸에서 오기 시작하였다. 먼가를 갈구하는 사람처럼 입안이 바싹바싹 마르고 안절 부절한 상태가 지속된다. 보건소에서 교육 받은 대로 이럴 땐 냉수를 마시고 다른 일에 열중을 하여야 한다고 하지만 그게 쉬운 일은 아니다.

그래서 금연 보조제의 힘을 빌리기로 하고 약국을 찾아 “금연껌”을 구입하여 씹기 시작하였다. 껌을 씹고 있노라면 입안이 역겹고 구역질이 동반되어, 담배를 피우고 싶은 생각이 조금은 없어지는 것 같았다. 금연껌 덕분에 하루는 어렵게 버틸 수 있었다

 

금연 셋째날

다시 찾아 온 금단 현상 손이 떨리고 안절부절, 일은 손에 잡히지 않고…. 다시 금연껌을 씹고 그것도 모자라 팔에는 금연 패치를 붙였다.소용없는 것 같기도 하다.

냉수를 마시고 심호흡을 연신 한다. 참아내는 일이 여간 고통스런 일이 아니다. 그래도 내 자신과의 약속임에 참아낸다. 이렇게까지 해서 금연을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옆에서 지켜 보고 있는 애들 엄마도 내 모습이 안타까운 모양이다.

 

일주일 째
이제 몸으로부터 니코틴 성분들이 빠져 나가는지 개운한 감이 든다. 아직 금단 현상은 있지만 그러나 일주일 전부터 해오던 방법으로 금연껌과 냉수요법을 계속 유지를 하고 있다.

담배를 끊었을 때의 좋은 점과 보건소에서 본 끔찍한 동영상을 머릿속에 겹쳐가며 생각한다. 그리고 아빠가 금연하는 모습을 행복한 미소를 지으면서 바라보고 있을 딸들을 생각한다. 보건소에서 약속한 “금연수첩”에 오늘도 “금연”이라고 기재 후 흐뭇함을 느낀다.


금연한지 한달과 두달이 지나면서

이제 서서히 금단 현상이 없어지고 아침, 입 냄새가 없어지고 상쾌한 기분….

이게 금연의 효과인가 보다는 생각이 들자, 금연의 욕구가 더 생긴다.이제 금연과 금주를 한지 약 3여년이 지났다. 지금 행복스런 얼굴로 내 모습을 바라보고 있는 딸들을 생각하면 힘이 솟는다. 자녀들의 웃음과 가족의 화목함은 금연을 한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특권이라 할 수 있다.

 


금연은 자신과의 약속으로 너무 무리한 계획은 실패를 할 수 있다. 실현 가능한 방법으로 서서히 실행에 옮겨야 하고 자기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금연을 약속한 주위사람들의 눈치를 보기 위해 강박감이 생기게 되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

 

“아빠 편지 !!”
“무슨 편지 ??”
“아빠께 고마움 편지 !!”


 

딸들의 편지속에서 오늘도 딸들에게 행복한 미소를 찾아 준 내 자신에게 다시 한번 고마움을 느낀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천사 기자단/ 정연선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블로그 이미지
'건강천사'는 국민건강보험이 운영하는 건강한 이야기 블로그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1,587
Today1,479
Total1,922,305

달력

 « |  » 2019.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