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고통스런 대상포진의 증상과 원인, 예방법



대상포진으로
진료를 받고 있는 환자가 늘고 있다. 마치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호소하는 대상포진은 전세계 인구의 20~30% 일생에 번은 겪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라 합니다.

다른 질환으로 오인하기도 쉽고 조기발견도 어려운 대상포진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대상포진은 얼굴이나 몸의 한쪽부위에 띠모양으로 피부의 발진과 수포가 형성되므로 띠모양으로 포진이 생긴다고하여 대상포진이라고 한다
. 보통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된다. 피부, 신경계에 발생하고 젊은 사람에서는 드물게 나타나며 대개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많이 발병한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은  장기이식이나 항암치료를 받아 면역기능이 떨어진 환자에서 많이 발생하며, 이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발병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병적인 증상은 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있는 환자에서는 전신에 퍼져서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대상포진의 원인 병원체는 대상포진 바이러스이다. 이는 어린이가 흔히 걸리는 수두의 원인체인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한 바이러스로 소아기에 수두 바이러스에 한번 감염되면 수두를 앓고 난 후에도 바이러스가 몸 속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체내에 남아 있는 수두 바이러스는 신경을 따라 이동하여 신경절에 잠복해 있는다.

체내에 바이러스가 있더라도 사람이 이를 느끼지 못하며 겉으로 드러나는 병적인 증상도 없다. 피로, 외상, 스트레스 같은 인자들로 인해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다시 피부로 내려와 그 곳에서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하면 염증이 전신으로 퍼질 수도 있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은 신경절에 잠복상태로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 되면서 발생하며 피부의 병적인 증상은 신경근의 지각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에 국한되어 나타나는데 처음엔 몸의 한쪽 부위에 심한 통증이 온다. 가슴, 허리, , 얼굴 순으로 통증이 많이 나타나고 바이러스가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한 가닥씩 나와 있는 신경 줄기를 따라 퍼지기 때문에 증상이 한 쪽으로만 나타난다. 이 부위에 심한 통증과 감각이상이 동반되며 붉은 반점이 신경을 따라 나타난 후 여러 개의 물집이 무리를 지어 나타난다.

수포(물집)는 수두 환자에서 나타나는 것과 조직검사 결과가 동일하다. 수포는 1014일 동안 변화하는데, 고름이 차면서 탁해지다가 딱지로 변하게 된다. 접촉 등에 의해 물집이 터지면 궤양이 형성될 수 있다. 보통 2주 정도 지나면 딱지가 생기면서 증상이 좋아진다. 피부의 병적인 증상이 모두 좋아진 후에도 해당 부위가 계속 아프기도 하는데, 이러한 대상포진성 통증은 노인 환자의 약 30%에서 나타나고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해야 할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도 있다.

 

대상포진의 심각성

대상포진은 남에게 옮는 전염 질환이다. 수두에 비해서는 전염성이 낮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수두를 앓은 경험이 없는 사람, 어린이, 노인, 환자 등과는 격리해 치료하는 것이 좋다.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그들이 수두 바이러스가 없더라도 대상포진이 있는 사람으로부터 쉽게 감염될 수 있다.

치료를 시작하면 빠르게 치유되지만, 피부의 병적인 증상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2차 세균감염이 발생하여 곪을 수 있다. 노인이나 면역억제 환자의 경우 피부의 이상 증상이 모두 좋아져도 포진성 통증이 남는 경우가 흔히 있으며 면역기능이 정상인 환자의 경우에도 7.9%에서 포진성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만약 대상포진이 얼굴에 나타나면 청력과 시력에 영향을 준다.눈 주변에 대상포진이 생기는 경우에는 홍채염이나 각막염을 일으켜 실명할 수 있고, 부분적인 안면 마비, 귀손상이 나타날수 있다.

바이러스가 뇌수막까지 침투하면 뇌수막염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면역억제환자에서는 대상포진이 지각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에 국한되지 않고 전신의 피부에 나타나기도 하며, 뇌수막염이나 뇌염으로 진행하거나 간염이나 폐렴을 일으켜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바이러스는 잠복상태로 몸 속에 계속 존재하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 되면 다시  발생할 수 있다.

대상포진 치료

병의 초기에는 항바이러스 제제와 진통계 및 소염제를 사용한다. 대상포진은 건강한 사람보다는 몸이 허약하고,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노인에게 주로 발생하므로 치료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항바이러스제는 수포발생 3-5일 이내 투여하는 것이 원칙인데 이는 현재까지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는 약제가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제로 바이러스의 활동을 초기에 빨리 억제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필요에 따라서는 입원을 하기도 한다.

치료 도중에는 되도록 찬바람을 쐬지 말고 목욕 시에는 물집이 터지지 않도록 부드럽게 닦아주는 게 좋다. 상처 치료에는 자극성 강한 반창고를 붙이기보다는 항생제가 포함된 거즈를 사용한다.

 

대상포진 백신

백신이 대상포진을 예방하는데 유용하다. Zostavax®라 불리는 백신이 수두바이러스를 갖고 있으면서 대상포진이 없었던 6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사용한다. 연구자들은 그 백신이 미국에서 매년 약 250,000명의 대상포진을 예방하고, 매년 다른 250,000건에서는 대상포진의 위험성을 감소시킨다고 보고 있다.


   
 대상포진 예방수칙

  1. 과로나 스트레스로 면역력이 약해지면 대상포진의 발병률이 높아지므로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휴식을 갖는다.

  2. 정기적인 운동과 균형잡힌 식사로 신체를 강화한다.

  3. 수두예방주사와 대상포진 백신주사를 꼭 접종한다.

  4. 대상포진 증세를 보이면 곧바로 치료한다.

  5. 면역력 강화에 좋은 잡곡밥, 발효식품, 녹황색채소, 과일, 버섯, 어패류 등을 섭취한다.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