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참을 수 없는 화장실의 유혹, 방광염 증상과 예방

  평소보다 화장실에 가는 횟수가 잦아 지셨다면 ‘방광염’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로나 스트레스로도 방광염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남들에게 이야기하기 부끄러워 속으로만 끙끙
  앓는 방광염, 화장실을 들락날락 하게 만드는 방광염에 대해 알아봅시다.

 

 

방광염은 외부에서 방광으로 균이 들어가 염증을 일으켜 발병된다. 방광염은 방광점막 및 점막하 조직의 염증에 의해 소변을 자주 보고 싶은 증상, 소변이 참기 어려운 증상, 소변볼 때 아랫배가 아픈 증상, 소변을 누고 나서도 자꾸 마려운 느낌이 드는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으로 세균성, 바이러스성, 간질성 및 기타 비세균성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방광염 자체는 대수롭지 않은 병이지만 자주 재발하거나 오랫동안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급성 신우염 등으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조기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광염의 원인

 

방광염을 일으키는 균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항문 주위와 직장의 대장균이다. 대변 속에 가장 많은 균으로 항문과 가장 가까운 요도 입구나 질 속에 모여 있다 방광으로 들어가 병을 일으킨다.

 

방광염의 여러 가지 원인 중에서도 여성에게 가장 흔한 원인은 대장균으로 대표되는 장내세균에 의한 급성 세균성 방광염이다. 여성은 분변-회음부-요도경로를 따라 발생한다. 대변에 섞여 있던 대장균이 항문주위에 있다가 회음부를 통해 요도까지 침투해 방광염을 일으키게 된다.

여성에서 급성방광염이 잘 생기는 이유는 장내세균이 요도입구에 인접한 회음부 및 질입구에 집단으로 서식하기 때문. 또 성생활, 좌욕, 생리, 임신 등이 원인이 돼 세균이 요도에서 방광으로 침입할 수 있다.

여성의 요도 길이가 짧은 것도 원인이다.

 

반면에 남성은 전립선에서 분비되는 항균성물질이 감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임신 중에는 자궁이 방광을 누르게 돼 방광염의 발병 빈도가 증가한다. 폐경기 이후에는 여성 호르몬의 변화로 방광염에 잘 걸리게 된다. 그러나 균이 들어간다고 해서 반드시 염증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졌을 때 염증이 생긴다. 오줌을 너무 오래 참거나 방광염이나 요도염을 완전히 치료하지 않아 균이 있을 때도 염증이 잘 생긴다.

 

방광염 증상

 

단순한 급성방광염은 방광과 요도의 점막 내에 국한된 염증을 유발해 빈뇨, 요급, 야간 빈뇨, 배뇨시 따끔거림 등을 보이며 하부요통을 호소한다. 요실금 증상을 보이기도 하지만 열은 나지 않는다.

신혼 여성에게서 발병하는 경우 밀월성 방광염이라고 한다. 여자의 성기는 여성호르몬 작용에 의해 산성을 유지하면서 침입하는 세균을 살균하는데, 신혼 초에는 성관계가 잦아 심하게 자극 받게 되며 이로 인하여 산성 방어막이 깨지면서 방광염에 걸리게 된다.

 

  

 Tip_ 방광염 예방하기 

 1.  물을 자주 마시고 소변을 오래 참지 말고 배뇨 간격을 규칙적으로 한다. 

 2.  의자에 앉을 때 다리를 꼬지 말고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오래 앉아 있지 않는다.  

 3.  속옷은 항상 순면을 입도록 하고 팬티스타킹이나 꽉 끼는 청바지 등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옷을 피한다.

 4.  방광자극 증상이 있으면 커피, 차, 알콜, 구연산 쥬스, 탄산음료, 맵고 짠 음식 등 은좋지 않으므로 금하는 것이 좋다.

 5.  욕조보다 샤워가 좋다.

 6.  배뇨 후에는 부드러운 종이로 가볍게 닦는다.

 7.  지나치게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는 비뇨기과 의사와 상의하여 억제적 또는 예방적 항생제 치료 요법을 쓰는 것도 도움
      이 된다.

 8.  다시마, 옥수수수염,미나리, 포도, 율무, 크린베리등 방광염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 섭취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