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폐경기 여성은 특히 조심! 동맥경화, 어떻게 예방할까?

 

매년 건강검진을 꾸준히 받는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거주하는 이소영(57세) 씨. 지난해 초 건강검진에서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의사의 말을 듣고 당황스러웠다. 또 올해 검진에서는 그간 없었던 고지혈증 소견이 새로이 추가되었다. 고지혈증은 심하진 않지만, 수치를 떨어뜨리는 것이 좋다는 의사의 충고로 한 달 치 약을 처방받아 현재 복용 중이다.

심혈관계 질환은 보통 남성의 병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폐경기 여성이라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폐경 전 여성은 에스트로겐이 보호 역할을 하므로 동일 연령의 남성에 비해 심혈관질환의 빈도가 3배 정도 낮다. 하지만 폐경 후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게 되면 몸에 이로운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은 낮아지나 몸에 해로운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은 높아진다. 이러한 콜레스테롤 수치의 변화로 폐경 후에는 동맥경화성 심혈관질환, 즉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의 빈도가 남성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한다.

 

 

 

 

 

 

 

금연 등 위험인자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

 

관상동맥질환의 주된 원인인 동맥경화의 4대 주요 위험인자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그리고 흡연이다. 그 외에 비만, 운동 부족, 스트레스와 유전적인 인자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동맥경화 예방법은 이러한 위험인자들을 잘 조절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고혈압, 당뇨병 및 고지혈증은 병·의원에서 치료해야 하고 금연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건강한 심신 만들기

 

공포, 증오, 우울증, 직업 및 생활 스트레스 모두 동맥경화 또는 돌연사 위험과 관련이 있다. 경쟁적 성격 또는 매사에 부정적이거나 자기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 성격이 위험인자가 된다. 일반적으로 직접 스트레스를 피하거나 성격을 고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적절한 운동으로 자신감을 화복하고 긍정적인 대인관계로 건강한 심신을 만들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반복적이고 주기적인 운동이 도움

 

조깅, 수영, 자전거 등 반복적이고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권장된다. 약간 숨찬 정도의 빨리 걷기를 하루 30분 이상, 일주일에 3회 정도 하는 것이 가장 표준적이지만 본인 체력에 따라 조절할 수 있다. 더불어 근육을 단련하기 위한 가벼운 중량 운동은 심장 건강에도 좋다.

 

 

 

 

 

 

주의할 필요가 있는 시중의 건강식품

 

동맥경화 또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는 건강식품 및 많은 비타민이 광고되고 있지만, 효과가 증명되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흔히 혈액순환 장애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하는데 혈액순환 장애는 사실 의학적으로 정확히 규명된 병이 아니다.

 

따라서 혈액순환 장애 개선제로 불리는 약 또는 건강식품을 치료 목적으로 복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비타민E 등의 항산화제 또한 대규모 연구가 여러 번 시행 되었지만, 아직까진 동맥경화성 질환을 막는다는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의학적으로 특별히 권고되지는 않고 있다.

 

 

 

 

 

 

 

 

과도한 음주와 커피 음용은 삼가야

 

의학적인 가이드라인에서 권고하는 식이요법은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소금의 과다 섭취, 과도한 음주를 제한하는 것이 전부이다. 하루 1~2잔의 술을 마시는 것은 오히려 심장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과도한 음주는 뇌출혈을 증가시키고 부정맥을 악화시키며 심할 경우 심장 기능이 떨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건강을 위하여 술, 특히 레드 와인을 일부러 마시는 것은 권장되지 않고 있다. 하루 2~3잔의 음주는 무리가 없다는 정도로 받아들이는 것이 합리적이다.

 

커피 또한 과거에는 고혈압이나 고지혈증과 관계있다고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하루 2~3잔 정도의 커피는 건강에 영향이 없다는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몸무게는 낮추고 칼로리 섭취는 줄이기

 

몸무게를 낮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이를 위하여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다음으로 동물성 지방을 적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 식물성 기름에는 오메가 6 그리고 어류 기름에는 오메가 3(이)라는 불포화 지방이 많이 들어 있어서, 포화지방이 많은 육류와 골고루 섭취하면 각각의 지방의 분포가 균형을 이루어 동맥경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 : 대한내과학회

 

 

 

피처 에디터 강명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