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현대인들의 습관이 되어버린 승모근 긴장, 두통까지 유발한다?

 

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 두통은 성가신 질환 중 하나다.

 

두통의 종류는 일차성과 이차성 두 가지로 나뉘며 다른 원인 질환 없이 발생하는 두통을 일차성 두통이라고 한다.

 

 

 

 

두통의 종류 중 가장 많은 긴장성 두통

 

일차성 두통에는 긴장성, 군발성, 편측성 두통이 있다.

 

세 가지 유형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은 긴장성 두통이다. 이는 근육 긴장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두통으로 아침보다는 온종일 일하면서 누적된 스트레스로 인해 저녁 무렵에 심해지고, 머리 양측으로 조이는 듯 지속적인 통증을 호소하며 주로 뒤통수 주위에서 나타난다.

 

또한 정신적 원인도 큰 편으로 우울증 환자의 65%에서 이 형태의 두통이 나타나는데 스트레스가 근육 긴장을 유발하여 두통의 형태로 나타난다.

 

 

 

 

 

현대인들의 승모근 긴장, 긴장성 두통의 원인은 근육

 

긴장성 두통의 원인과 가장 관련이 높은 근육은 승모근이다. 승모근은 어깨와 목을 겉에서 감싸는 큰 근육으로 어린 시절 아버지의 어깨를 주물러드리던 바로 그 근육이다.

이 근육의 긴장은 가장 높은 빈도로 긴장성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후두부와 관자놀이의 두통이 자주 발생한다면 승모근의 문제를 확인해 봐야 한다.

 

 

 

 

현대인들은 왜? 승모근 긴장의 원인

 

승모근의 긴장이 발생하는 원인은 팔꿈치를 지지하지 않은 채 오랜 시간 통화하거나, 높은 위치에 있는 키보드로 장시간 작업을 하거나, 긴장으로 장시간 어깨가 움츠러들어 있거나 하는 등의 어깨가 장시간 올라간 경우 많이 생기며 무거운 겉옷이나 가방을 메거나 꽉 끼는 속옷 때문에 발생하기도 한다.

 

건강한 승모근을 위한 자세 관리

 

승모근이 긴장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생활에서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이 중요하다.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경우가 많다. 이때 책상에 상체를 기울이는 자세를 오래 하면 승모근이 수축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가슴을 펴고 목을 곧게 세우는 자세를 취해야 하며 주기적으로 목 관절을 펴는(신전) 스트레칭을 하면 좋다.

 

 

 

 

승모근 스트레칭 운동, 의자에 앉아서 하는 법

 

승모근 스트레칭 운동은 의자에 앉아서도 쉽게 할 수 있다. 일단 의자에 허리를 바르게 세우고 앉는다. 우측 승모근 운동을 위해 오른손으로 의자의 맨 아래쪽을 잡고 고개를 좌측으로 숙여서 귀가 어깨에 닿는다는 느낌으로 우측 상부 승모근을 지긋이 늘려준다.

이때 오른쪽 승모근에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같은 방법으로 왼쪽도 번갈아서 해준다. 이 방법은 업무 중 잠깐씩 해도 좋고 쉬는 시간에 집중적으로 해도 좋다.

 

 

 

 

바쁜 현대인을 위해 집에서는 이렇게! 교정봉을 이용한 승모근 운동

 

지름이 10cm 정도 되는 단단한 나무 교정봉을 이용해서 승모근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 먼저 교정봉을 목 뒤에 베고 바닥에 눕는다. 그리고 목을 좌우로 가볍게 회전하면서 상부 승모근을 늘려준다. 이때 등을 바닥에서 살짝 들어 올리면 승모근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좀 더 강하게 자극이 온다.

 

승모근이 심하게 뭉쳐 있는 경우에는 무릎을 세워서 엉덩이까지 들어 올리면 더 강하게 자극 할 수 있다.

 

 

 

헤아림한의원 원장 왕경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