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냉방병 증상과 예방법 :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 이렇게 보내세요!

 

에어컨 사용이 늘어나는 이맘때면 냉방병 환자들이 늘어난다. 급격한 온도 변화와 과도한 찬바람 노출이 주요 원인. 그렇다고 무더위에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어떻게 해야 냉방병 없이 시원하게 여름을 날 수 있을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비슷하지만 다른 냉방병과 감기

 

옛말에 과유불급이라 했다. 더위를 피하려고 켠 에어컨도 과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어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나 여름철에는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냉방병 환자가 늘어나는데, 이름 그대로 과한 냉방 환경이 원인이다. 언뜻 느끼기에 감기와 증상이 비슷해 보이지만, 냉방병과 감기는 엄연히 다른 질환임을 기억하자.

 

 

 

 

두통과 피로감이 동반되는 냉방병 증상

 

냉방병에 걸리면 소화불량, 어지러움, 두통 같은 증상을 동반한다. 또 손발이 붓고 허리와 무릎 등의 관절에 묵직한 느낌이 들며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곤함을 느낀다면 냉방병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폐렴으로 이어질 위험도 있으므로 가볍게 여기지 말아야 한다.

 

 

 

 

냉방병 예방법 하나, 실내외 온도차는 5~6℃가 적당

 

여름철에는 일반적으로 바깥의 무더위를 피해 실내 온도를 낮추게 된다. 문제는 실내외의 온도차가 너무 크다는 데 있다. 온도가 10℃ 이상 차이나거나 온도 변화가 너무 잦을 경우, 신체가 적응하는 과정에서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깨질 수 있다. 때문에 에어컨을 켤 때는 바깥과의 온도 차이가 5~6℃ 이상 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적정 실내 온도는 25~28℃, 습도는 40~60%다.

 

 

 

냉방병 예방법 둘, 얇은 소재의 옷으로 신체 보호

 

하지만 실제로는 바깥과의 온도 차이가 5℃를 넘는 경우가 다반사. 집이라면 수시로 조절이 가능하지만, 집이 아닌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원치 않게 급격한 체온 변화를 겪어야 할 수 있다. 특히 찬바람을 직접적으로 쐬는 것은 체온을 더욱 급격히 떨어뜨리는 요인이므로 얇은 소재의 긴소매 옷을 입어 신체를 보호하는 것이 좋다. 또 한 송풍 방향이 사람을 향하지 않도록 조절하고, 몸을 움직여 체온을 올리는 것도 도움이 된다.

 

 

 

 

냉방병 예방법 셋, 충분한 환기

 

밀폐된 공간에서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2~3시간마다 한 번씩 환기해야 한다. 에어컨 사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수분이 응결되고 습도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환기할 때는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10분 이상 활짝 열어 공기가 충분히 순환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며, 이때 서큘레이터를 사용하면 정체된 공기를 보다 빠르게 순환시킬 수 있다.

 

 

 

 

 

냉방병 예방법 넷, 틈틈이 에어컨을 청소

 

참고로 에어컨 내부에는 수분이 있어 세균이 번식하기 쉽다. 때문에 전원을 바로 끄기보다는 송풍 모드로 10분 이상 가동해 내부를 건조해주는 것이 좋으며 틈틈이 에어컨을 청소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냉방병 예방법 다섯, 면역력은 충분한 숙면과 꾸준한 운동으로 관리

 

신체 면역력 관리도 중요하다. 같은 환경이라도 면역력에 따라 누군가는 몸에 이상이 생기기도, 누군가는 아무렇지 않기도 하는 까닭.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여름에는 열대야 등으로 인해 잠을 설쳐 생체 리듬이 깨지기 십상. 이는 면역력 저하로 이어지므로 정해진 시간에 잠들고 깨어나는 습관에 신경 쓸 필요가 있다.

 

 

 

 

 

냉방병 예방법 여섯,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 적적한 체온을 유지

 

또 한 실내가 건조할 수 있으므로 물을 충분히 마시고 무기질과 비타민 등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자주 먹으면 도움이 된다. 덥다고 차가운 음료나 아이스크림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위장장애를 일으키는 등 오히려 해로울 수 있으므로 따듯한 물이나 차를 마셔서 적절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프리랜서 기자 정은주